본문으로 바로가기

DIT 동의과학대학교 (DONG-EUI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DIT 동의과학대학교 (DONG-EUI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전체메뉴 보기

DIT Cast

DIT Cast

제목
동의과학대학교, ‘2019 DIT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 개최
등록일
2019.10.11
작성자
전재현
첨부파일
조회
221

동의과학대학교, ‘2019 DIT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개최


▶ ①지정형 분야 대상 수상자 ②일반형 분야 대상 수사자 ③캡스톤디자인 단체 기념촬영

동의과학대학교, ‘2019 DIT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 개최

우리대학(총장 김영도)은 지난 10일 대학 진리관 컨벤션홀에서 ‘2019 DIT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우리대학 LINC+사업단(단장 김태훈)이 주관하는 이번 대회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은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과 협업을 통한 직무수행 능력을 높이기 위해 기획된 것으로, 올해는 전 학과 및 계열 학생이 참가하는 종합 분야 경진대회로 거듭났다.

 

10일 열린 경진대회는 지정형(라이프케어 분야 과제 작품)과 일반형(자율형 창의 아이디어 기반 작품) 등 두 분야로 나뉘어 진행되었다. 55개 팀, 학생 292명이 대회에 출전했으며, 창의성과 실용화 가능성이 돋보이는 우수한 작품들 다수가 출품돼 치열한 경합이 펼쳐졌다.

 

심사는 기술보증기금 한상대 본부장, 해븐IP컨설팅 김승인 대표, 울산상공회의소 지식재산센터 김명관 과장 등 유관기관 관계자가 맡았으며, 창의성, 기술성, 작품성, 발표력 등 4개 부문이 종합적으로 고려돼 수상자가 판가름 났다.

 

공개 심사를 통해 대상 2, 금상 4, 은상 8, 동상 7팀 등 입상작 21점이 최종 선정됐다.

 

실습용 파워 윈도우 레귤레이터 프레임을 출품한 자동차계열 DIT해적단(김봉찬 외 4)응급처치 QR코드를 이용한 심폐소생술(CPR)’을 제안한 응급구조과 DIT-EMT(오승민 외 3)가 작품제작에 관련된 기술수준과 관련 분야에 대한 활용효과를 높이 평가받아 각각 일반형과 지정형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지정형 분야 대상을 수상한 DIT-EMT팀 대표 오승민(응급구조과, 23)씨는 위급상황에서 신속한 초기대응을 높이기 위해 대처요령을 담은 QR코드를 고안하게 되었다. 이를 통해 조금이나마 불의의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데 기여하고 싶다.”고 말했다.

 

일반형 분야 대상을 수상한 DIT해적단 대표 김봉찬(자동차계열, 22)씨는 이번 출품작은 후배들의 실습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제작한 것으로, 이렇게 큰 상을 받게 될 것이라 예상치 못했다. 앞으로도 자동차계열의 발전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금상은 ‘기발하조’, ‘SEMICOLON’, ‘오버플로우 소프트 창업동아리’, ‘실용적인데팀이 수상했다. 그 밖에도 에어매지션14개 팀이 은상과 동상을 차지했다.

 

김태훈 단장은 라이프케어 분야 지정형 과제가 추가돼 지난해보다 다양하고 완성도 높은 작품 다수가 출품되었다.”라며, “참여학생들이 이번 대회를 준비하면서 쌓은 지식과 경험은 향후 취업과 창업 등 사회진출에 자신만의 강점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캡스톤디자인은 학문 분야별로 습득한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작품 또는 공인으로서 제작 가치가 있는 작품들을 학생들 스스로가 설계, 제작, 발표하는 활동을 뜻한다.

 

▶ ④⑤⑥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 현장스케치

동의과학대학교, ‘2019 DIT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 개최

비밀글 비밀번호 입력 폼

비밀번호 입력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주세요. 관리자는 확인버튼만 누르시면 됩니다.

비밀글 비밀번호 입력 창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