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DIT 동의과학대학교 (DONG-EUI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DIT 동의과학대학교 (DONG-EUI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전체메뉴 보기

대학생활

대학생활

이동
 

몰입의 개념

실력(능력)과 균형을 이루는 과제가 부여될 때 몰입(집중)을 하게 되고 지력이 극대화 되어 발휘될 수 있음

몰입의 개념 및 몰입의 과정몰입의 개념 및 몰입의 과정

몰입의 개념

과제가 높고 실력이 낮을 시 불안하고, 과제가 중간이고 실력이 낮으면 걱정, 과제가 높고 실력이 낮으면 무관심함. 과제와 실력이 높으면 각성하여 몰입합니다. 과제는 높으나 실력이 중간이면 권태가 옵니다. 과제가 높고 실력이 높을 시 몰입하면 자신감과 느긋함이 생깁니다.

몰입의 과정

  • 과제의 난이도와 실력이 상향으로 균등을 이룸
  • 집중하고 긴장함
    • 몰입 현상이 나타나면서 성숙한 지능으로 발전
    • 몰입을 맛보면서 삶의 질을 끌어 올림
    • 목표가 분명해짐
    • 피드백이 즉각적임
    • 기회와 능력 사이의 균형을 유지함
    • 집중력이 강화됨

몰입과 교육의 연관성

학생들이 교육에 몰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교육목표 제시, 개별 실력에 맞는 과제 부여, 적절한 피드백 과정 등이 필요하며, 이러한 교육환경이 기초과목, 전공과목, 현장실습과목 등의 운영에 적용될 수 있도록 함

몰입과 교육의 연관성 정보표 : 동의과학대학교 대학생활 몰입교육의 사업개요 추진배경 중 몰입과 교육의 연관성을 몰입교육의 조건, DIT 몰입교육 시스템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정보표
몰입교육의 조건 DIT 몰입교육 시스템
강좌의 명확한 목표제시 능력별수업 / 지역사회경험발전(CBL)
적절한 피드백 제공 능력별 수업 / 집중수업 / CBL
과제에 대한 집중 집중수업
실력과 과제난이도 사이의 균형유지 능력별수업 / 집중 수업

산업체 만족도 제고를 위한 개선 방향

  • 교육과정 개선과 취업과목 보강을 통해 산업체가 필요로 하는 인재 육성
  • 실무 연관성이 강화된 전공수업과 인성 및 직업기초능력 관련 과목에 대한 집중적 투자가 필요
전체(단위: 점) - 조직적응도(73.5), 책임감(74.1), 월급대비실력(71.3), 대인관계(74.7), 인성(67.2), 기획력(64.9), 창의성(67.4), 자기개발노력(67.5), 끈기/인내(72.0), 의사소통능력(70.8), PC활용능력(72.0), 외국어 실력(58.4)전체(단위: 점) - 조직적응도(73.5), 책임감(74.1), 월급대비실력(71.3), 대인관계(74.7), 인성(67.2), 기획력(64.9), 창의성(67.4), 자기개발노력(67.5), 끈기/인내(72.0), 의사소통능력(70.8), PC활용능력(72.0), 외국어 실력(58.4)

산업체 요구와 몰입교육 시스템의 연계성

능력별 수업(인성, 기초능력), 집중수업(전공능력), CBL(인성, 기초능력, 전공능력, 실무연관성)능력별 수업(인성, 기초능력), 집중수업(전공능력), CBL(인성, 기초능력, 전공능력, 실무연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