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DIT 동의과학대학교 (DONG-EUI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DIT 동의과학대학교 (DONG-EUI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전체메뉴 보기

대학생활

대학생활

이동

목표

과목의 특성에 따라 학습빈도를 높여 집중적으로 운영함으로써 학습효과를 극대화 하고 학생의 학습능력을 제고함

필요성

  • 기존의 학습방법으로는 학습빈도가 낮아 수업내용에 대한 기억이 오래 유지되지 못하여 학습효과가 낮아짐
  • 과목의 특성에 따라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수업방법이 필요함
  • 학습빈도를 높여 집중적인 학습을 실시함으로써 학습에 대한 집중력을 유지하며 몰입학습을 경험 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결과적으로 학습에 대한 자신감과 흥미를 높여 학생의 전공능력을 향상시킴

주요 내용

기존 교과운영 방식

A, B 과목 매주 1회 3시간씩 15주간 강의 실시

기존 교과운영 방식표 : 동의과학대학교 대학생활의 몰입교육 중 집중수업의 기존 교과서운영 방식을 주를 1주부터 15주까지 시간 정보를 제공하는 정보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시간 A A A A A A A A A A A A A A A
A A A A A A A A A A A A A A A
A A A A A A A A A A A A A A A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집중수업 교과운영 방식

A 과목을 매주 6시간씩 1/2학기 먼저 강의를 실시한 후에 B과목을 매주 6시간씩 1/2학기 강의를 실시함

집중수업 교과운영 방식 표 : 동의과학대학교 대학생활의 몰입교육 중 집중수업의 기존 집중수업 교과운영 방식을 주를 1주부터 15주까지 시간 정보를 제공하는 정보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시간 A A A A A A A A B B B B B B B
A A A A A A A A B B B B B B B
A A A A A A A A B B B B B B B
A A A A A A A B B B B B B B B
A A A A A A A B B B B B B B B
A A A A A A A B B B B B B B B

추진 방법 및 전략

  • 집중수업은 실습과목, 실습과 병행 또는 연계 운영이 가능한 이론과목에 적용
  • 당해 학기에 개설되는 과목들 중 2~4개를 선택하여 순서를 정해 운영
  • 과목별 시수가 같을 경우에는 짝수로 선택함
  • 과목별 시수가 다를 경우에는 전반, 후반으로 시수를 균등 배분하여 운영
  • 시간표 작성 시기에 앞서서 학과별로 집중수업 신청을 받음
  • 교학처에서는 교양과목과 함께 집중수업 시간표를 우선 배정함
  • 강의시수 제한 규정 조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