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DIT 동의과학대학교 (DONG-EUI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DIT 동의과학대학교 (DONG-EUI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전체메뉴 보기

대학생활

대학생활

이동

제 1 장 총 칙

제1조(목적)

이 수칙은 DIT학생생활관의 관생들이 생활관 내에서 명랑한 생활을 도모하고, 학문연구와 교양을 함양하며 규칙적이고 건전한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준수할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적용범위)

이 수칙은 DIT학생생활관에서 생활하는 전 관생에게 적용되며, 생활관 시설 이용을 허가한 자에게 준용된다.

제3조(명칭)

이 수칙은 DIT학생생활관관생수칙(이하"수칙"이라 한다)이라 한다.

제 2 장 입관 및 퇴관

제4조(입관)

DIT학생생활관에 입관할 수 있는 자격은 생활관 규정 제19조 및 제21조에 한하고, 매 학기 등록을 마친 학생에 한하여 생활관 규정 제20조(관생 선발)에 따라 선발한다.

제5조(퇴관)

  1. "규정 제25조(퇴관) 및 수칙"을 위반한 자는 생활관장이 퇴관을 명한다.
  2. 자원 퇴관을 원하는 관생은 소정의 퇴관원을 1주일 전에 관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3. 퇴관 시는 지급품(열쇠ㆍ비품 등)을 반납하고 퇴관에 따르는 사무 절차를 이행하여야 하며, 손실 및 망실 물품은 변상하여야 한다.

제 3 장 생활관생자치회

제6조(설치)

  1. 생활관 내 질서 유지, 환경정화, 자율적인 공동생활 등 면학분위기 조성을 위하여 생활관생 자치회를 둔다. 자치회에 관한 회칙은 별도로 정하며, 관장승인을 받은 후 그 효력이 발생한다.
  2. 매월 생활관자치회 간부를 대상으로 노력에 대한 활동비를 지급한다.

제 4 장 관생 생활

제7조(호실 배정)

호실 배정은 관장이 정하며 관생들 상호간에 임의로 변경할 수 없다.

제8조(신분증)

  1. 관생은 본인의 신분을 확인받기 위하여 항상 학생증을 휴대하여야 하며, 관계 직원의 요구가 있을 때 이를 제시하여야 한다.
  2. 학생증을 분실하였을 경우 재발급 받아야 한다.

제9조(외부인의 제한)

관장의 허가 없이 외부인을 관내에 출입하게 할 수 없다.

제10조(유의 및 금지사항)

관내의 면학분위기와 공중질서를 유지하기 위하여 다음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1. 1. 정숙
  2. 2. 남학생의 여학생층, 여학생의 남학생층 출입 금지
  3. 3. 호실 내의 청결 유지
  4. 4. 단정한 몸가짐
  5. 5. 시간 엄수 및 질서 유지
  6. 6. 전열기, TV, 오디오, 버너, 커피포터, 전기밥솥 등 반입 및 사용 금지
  7. 7. 인화물질 및 위험물 반입 금지
  8. 8. 도박, 음주, 호실 내 흡연 금지
  9. 9. 시설물의 임의 이동, 변형, 손상, 파손 금지
  10. 10. 실외에서의 실내화 착용 금지
  11. 11. 낙서, 광고물의 무단 게시 및 유인물의 배포 금지
  12. 12. 외부인의 관내 출입 및 숙식 제공 행위 금지/li>
  13. 13. 타인의 우편물 수취, 개봉 금지
  14. 14. 폭행, 집단따돌림, 불안감 조성(협박, 언어폭력 등) 행위
  15. 15. 금전 및 물품 갈취 행위
  16. 16. 기타 생활관 내 질서를 문란케 하는 행위

제11조(일과표)

관생은 다음의 일과표를 준수하여야 한다.

  1. 1. 출입문
    1. 가. 개문시간 : 05시 00분
    2. 나. 폐문시간 : 23시 10분
  2. 2. 점호 : 23시 10분 (점호 5분전 호실 내 대기)
  3. 3. 소등 : 24시
  4. 4. 필요에 따라 일과시간을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제12조(식사)

관생은 생활관내에서 절대 취사행위 및 취식을 할 수 없으며, 필요시 1층 학생생활관 휴게실을 이용하되, 휴게실에서 취사 행위시 안전 및 위생에 관하여 주의해야 한다.

제13조(납부금)

입관생은 다음 각 항의 금액을 정한 기일 내에 납부하여야 한다.
(단, 자치회임원은 입관비를 면제한다.)

  1. 1. 입관비(매 학기 및 방학기간 입실 기준 납부)
    구 분 학기 중 방학 중 비고
    9.2평 8.2평 8.2평 9.2평 8.2평  
    4인1실 4인1실 2인1실 4인1실 2인1실  
    1 관 4,000원
    (1일당)
    3,200원
    (1일당)
    6,000원
    (1일당)
    6,500원
    (1일당)
    8,000원
    (1일당)
     
    2 관 (신관) 4,500원
    (1일당)
    - - - -  
    (입․퇴실기간 포함) <개정2018.12.01.>
  2. 2. 자치비(매 학기 및 방학기간 입실 기준 납부)
  3. 3. 보관비(매 학기 및 방학기간 입실 기준 납부, 열쇠 반납시 환불)
  4. 4. 입관비는 생활관장의 승인이 있을 경우 금액이 조정 될 수 있다.
  5. 5. 자치회 임원의 입관비 면제는 다음과 같다
    1. 가. 자치회 임원의 학적변동, 입원, 조기취업 등의 사유로 활동이 불가한 경우 교체가 가능하며, 입관비는 자치회 활동을 수행한 일수만큼 분할 지급한다.
      (단, 징계에 의한 학적변동 또는 벌점누적으로 인한 퇴관조치 및 불미스러운 사유로 인하여 강제퇴실 등과 같은 일이 발생할 경우에 입관비를 면제 받을 수 없다.)
    2. 나. 지급 시기는 중도 사퇴일 기준 또는 기말고사 실시 전에 지급함을 원칙으로 한다.

제14조(납부금 환불)

입관비는 다음과 같은 기준으로 환불 한다.

  1. 1. 입관 기간 중 중도 퇴관 시 입관비는 퇴관 일을 포함하여 잔여일수가 31일이상 남은 경우에 환불하며, 잔여일수 중 14일분에 해당하는[1일 사용료X일수(잔여일수-14일)]금액을 공제한 나머지를 환불한다.
  2. 2. 자치비는 환불에서 제외한다.
  3. 3. 보관비는 열쇠 반납시 환불한다.

제15조(면회)

면회는 다음 각 항에 의하여 할 수 있다.

  1. 1. 면회자는 사전에 관장의 허락을 받아야 한다.
  2. 2. 면회시간은 10시 ~ 21시에 한한다.
  3. 3. 면회는 지정된 장소에서 해야 하며 호실 출입은 금한다.(단, 가족이 방문하였을 때에는 관장의 허락을 받아 출입할 수 있다.)

제16조(외출 및 외박)

  1. 외박이 필요한 경우 사전에 신청해야 한다.
  2. 외출·외박한 관생은 점호시간까지 생활관에 입실하여야 한다.
  3. 외출·외박시 교외에서 발생된 사고에 따른 책임은 본인이 진다.
  4. 외박은 한 달에 15일만 허용한다.(단, 초과 일수에 벌점을 부과한다.)
  5. 외출은 시험(중간, 기말)기간에만 01:00까지 허용한다.

제 5 장 통 신

제17조(우편물 및 택배)

  1. 일반우편물, 등기우편물 및 택배물품은 본인이 직접 수령함을 원칙으로 하며, 물품분실에 따른 책임은 본인이 진다.
  2. 타인의 우편물 수취 및 개봉을 금하며, 이를 어길시 범죄행위로 간주한다.

제 6 장 인원확인 및 시설 이용 제한

제18조(인원확인)

  1. 매일 23시10분에 각자의 호실에서 실시한다.
  2. 인원확인은 생활관장, 담당직원, 사감, 층장 또는 생활관장이 지명하는 자가 실시한다.
  3. 점검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1. 인원점검
    2. 2. 청소 상태 및 화기 안전 점검
    3. 3. 기자재 및 시설물 파손 상태
    4. 4. 기타 지시사항 전달 및 이행 상태 점검
  4. 생활관생의 안전 및 사고 예방을 위하여 생활관생 호실을 정기 및 수시로 점검 할 수 있다.
  5. 응급조치가 요구되는 비상상황, 화재, 도난사고의 경우에는 원생이 방에 없어도 호실을 점검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점검사실을 통지한다.
  6. 사전에 공지된 일괄적인 시설점검 및 수리 등의 경우에도 생활관생이 재실한 경우에 실시하는 것이 원칙이나, 부재 중 입실에 대한 사전 동의를 받은 경우나 2회 이상 방문 시 부재중으로 부득이하게 점검을 실시하는 경우 점검 후에 즉시 통보 할 수 있다.
  7. 호실점검에 불응할 경우에는 벌점 부여 및 필요에 따라 퇴관 명령을 내릴 수 있다.

제19조(소등 및 시설 이용 시간)

  1. 소등은 24시에 한다.
  2. 정독실은 24시간 사용할 수 있다.
  3. 세탁실은 01시까지 사용한다.
  4. 헬스장 및 PC실은 22시까지 사용한다.

제 7 장 시설물 관리

제20조(관리)

  1. 공공시설물은 항상 아껴서 사용한다.
  2. 모든 관생은 시설 및 공동비품의 분실, 파손 또는 동일 상황 발견 시 지체없이 사감실에 신고하여야 한다.
  3. 관생이 고의 또는 과실로 기물을 분실, 파손, 훼손 시는 변상해야 한다.
  4. 관생은 각자 호실 내의 화기 단속 및 청소 책임을 진다.
  5. 관생은 열쇠 관리를 철저히 하여야 한다.

제 8 장 보건 및 위생

제21조(보건 및 위생)

  1. 관생은 공동생활에서 필요한 질병의 예방과 치료를 받아야 한다.
  2. 질병 검사 및 치료에 소요되는 경비는 본인 부담으로 한다.
  3. 실내에서 일체의 취사, 음주 행위를 금한다.
  4. 본인 외의 침대 침구는 일체 사용할 수 없다.

제 9 장 행사 및 상담

제22조(공고게시 및 집회)

  1. 관생이 광고물 및 게시물의 부착, 배포 또는 집회를 가질 경우 사전에 관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2. 광고물 및 게시물은 지정된 곳을 이용해야 한다.

제23조(상담 및 보고)

  1. 관생은 관장 및 관련 직원을 방문하여 상담할 수 있다./li>
  2. 관생은 관장 및 관련 직원으로부터 지시받은 사항에 대하여 반드시 결과를 보고하여야 한다.

제 10 장 상 벌

제24조(상점 및 포상)

  1. 생활관장은 관생 중 공동생활에 솔선수범하여 타의 모범이 되거나, 생활관 명예를 선양한 모범관생에게 상점을 부여하고 포상할 수 있다.
  2. 상점은 벌점을 상쇄할 수 있다.
  3. 생활관 지정 봉사활동에 참여하거나 스스로 학생생활관 봉사활동에 참여할 경우, 봉사 2시간에 상점1점을 부과할 수 있다.

제25조(벌점)

생활관의 면학분위기 조성과 질서유지를 위해 벌점을 부과하고 다음과 같이 조치한다.(하·동계 방학도 동일적용 한다.)

  1. 1. 경고처분 : 벌점이 6점 이상인 경우
  2. 2. 퇴관처분
    1. 가. DIT학생생활관 규정 제25조(퇴관)에 해당되는 경우
    2. 나. 1회 범칙행위라도 그 벌점이 퇴사에 해당될 경우
    3. 다. 누적벌점이 10점 이상인 경우
  3. 3. 강제퇴실 및 벌점누적으로 퇴실조치 받은 관생은 재학 중 학생생활관 입사 불가
  4. 4. 관생 중 태도 불손, 언행불량, 풍기문란, 통제 불능 등 품행이 방정하지 못하여 타인에게 위화감을 조성하는 학생은 사감회의를 통하여 학생생활관장의 결재를 득한 후 입사를 제한한다.

제26조(상/벌점 기준)

상/벌점 기준은 별표1과 같다.

부칙

  1. 이 수칙은 2004. 03. 01부터 시행한다.
  2. 고등교육법 제14조①항 개정(법률 제9356호)과 관련하여 2009.01.30부터  '학장'을 '총장'으로 하고 '부학장'을 '부총장'으로 한다.
  3. (전면개정)이 개정 수칙은 2014.05.01부터 시행한다.
    (경과조치) 2014.05.01부로 황령생활관관생수칙을 DIT학생생활관관생수칙으로 명칭을 변경한다.
  4. 4. 이 개정 수칙은 2015.03.01.부터 시행한다.
  5. 5. 이 개정 수칙은 2015.09.01.부터 시행한다.
  6. 6. 이 개정 수칙은 2016.06.01.부터 시행한다.
  7. 7. 이 개정 수칙은 2017.03.01.부터 시행한다.
  8. 8. 이 개정 수칙은 2017.09.01.부터 시행한다.
  9. 9. 이 개정 수칙은 2018. 01.01부터 시행한다.
  10. 10. 이 개정 수칙은 2018.03.01부터 시행한다.
  11. 11. 이 개정 수칙은 2018.06.01.부터 시행한다.
  12. 12. 이 개정 수칙은 2018.08.01부터 시행한다.
  13. 13. 이 개정 수칙은 2018.12.01부터 시행한다.

상점

관생수칙 부칙 상점표 : 대학생활 기숙사 관생수칙 부칙 중 상점에 관해 번호, 내용, 점수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정보 표
번호 내 용 점수
1 생활관 명예선양 5
2 직전 학기 학과 수석(성적) 3
3 직전 학기 학과 차석(성적) 2
4 외부인 무단출입자 신고 3
5 집단따돌림, 불안감 조성(협박, 언어폭력 등) 등 신고 3
6 금전 및 물품 갈취 행위 신고 3
7 습득물 신고 2
8 선행, 솔선수범 2
9 시설물 파손 신고 및 구인 2
10 기숙사 점호 도우미 2회 1
11 생활관 휴게실 및 생활관내 공공장소 청소 1
12 전기ㆍ수도 등 에너지 절약 1
13 생활관의 면학분위기 조성 행위 1
14 생활관 공식행사 참가(O/T, 화재훈련 등) 2
15 생활관 지정 봉사활동 참가(2시간) 1
16 호실 내 정리정돈 및 청결유지 1
17 사감 및 자치회 활동 도움 행위 1
18 제반 관생 수칙의 성실한 이행 1
위 사항 외 발생된 행위는 사감회의를 통해 상점 부여를 결정.

벌점

관생수칙 부칙 별점표 : 대학생활 기숙사 관생수칙 부칙 중 상점에 관해 번호, 내용, 점수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관생수칙 부칙 별점표
번호 내 용 점수
1 강제퇴실 처분을 받은 관생(방학 중 동일 적용) 퇴실 전학기입사 불가
2 경고누적(벌점10점 이상)으로 퇴실조치 받은 관생 퇴실
3 절도 행위, 파렴치한 행위, 단체생활에 부적응 행위 퇴실
4 무단집회 주동 및 동조자, 월담행위, 무단출입구 개폐 등 퇴실
5 생활관의 명예와 품위를 손상시킨 행위 퇴실
6 인화물질 및 위험물의 반입 또는 사용하거나 화재를 일으킨 행위 퇴실
7 관내에서의 음주(술 반입 및 음주 흔적), 도박, 폭력 행위 및 흔적 퇴실
8 금연구역(방, 화장실, 복도, 실내외 계단, 생활관휴게실 등)에서 전자담배, 흡연(흔적) 행위, 퇴실
9 외부인을 관내에 숙박시킨 행위 퇴실
10 이성(동성)를 관내 무단출입 및 풍기문란 행위 퇴실
11 생활관내 취사 행위 퇴실
12 호실 내에서 전열기(온열기, 선풍기, 커피포트, 다리미, 전기렌지 , 전기밥솥, 라면포터 등) 반입 및 사용 행위 퇴실
13 금전 및 물품 갈취 행위 퇴실
14 교직원, 사감에 대한 욕설 및 폭행 행위 퇴실
15 사감선생 지시사항 불이행 및 태도불손 행위 5  
16 집단따돌림, 불안감 조성(협박, 언어폭력 등) 행위 5  
17 배정된 호실의 임의 변경 행위(직후학기 입사불가) 5  
18 관생증(학생증) 대여 또는 양도 행위 5  
19 퇴실절차(무단퇴실, 청소 불량 등) 위반(하·동계 방학 중 동일 적용) - 다음 학기 입관 시 벌점 누적 적용 5  
20 허가 없이 외부인 대동 입실 행위 – 1회(5점)벌점 재학 중 누적 적용, 2회(퇴실) 전 학기 입사 제한 5  
21 공문서 또는 공고문을 임의로 훼손한 사생 5  
22 소란이나 고성방가, 악기연주 등으로 관내질서를 문란하게 하는 행위 5  
23 무단외박 1일에 2점, 무단외박으로 퇴실 시 입사 제한 2  
24 만취입실의 경우 1회 3점, 2회 부모님 면담 및 경고, 3회 퇴실 3  
25 타인의 인격 및 사생활 침해로 손해발생시 3  
26 호실 내 음식물 반입 및 취식 행위 3  
27 열쇠 무단복제 행위, 출입카드분실 3  
28 자치회생(층장) 지시사항 위반 행위 3  
29 타인의 우편물 수취 및 개봉한 행위 3  
30 호실 내 방송 스피커를 막는 행위 (비상연락을 막는 행위는 안전사고에 최대위험) 3  
31 낙서 또는 광고물의 무단 게시 및 배포 행위 3  
32 지연귀가 및 점호 불이행(점호시간 샤워, 취침, 세탁실 사용 등) 2  
33 면회절차 위반 행위 2  
34 쓰레기 투기 및 침을 뱉는 행위 2  
35 호실 청결 불량 (학기 중 동․하계 방학 동일하게 적용 ) 2  
36 관내 모자착용 1  
37 외박 15일 초과시 1일에 2점씩 부과 2  
※ 벌점 6점 이상은 경고 조치 ※ 벌점 상쇄는 봉사활동으로 가능(2시간에 1점) ※ 위 사항 외 발생된 행위는 사감회의를 통해 벌점 부여를 결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