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T 소식 DONGEUI INSTITUTE OF TECHNOLOGY
DIT 소식DIT News교내소식

DIT News


동의과학대학교, (사)부산화장품산업협회 등 산업체와 산학협동 협약 체결

2021-10-21 10:58 410

동의과학대학교, (사)부산화장품산업협회 등 산업체와 산학협동 협약 체결

[사진 설명] 20일 산학협동 협약식 이후, 아이프로덕트 이승준 대표, 지엠플랜트 유동민 대표, 동의과학대학교 김영도 총장, (사)부산화장품산업협회 정수복 협회장, 에코마인 문외숙 대표(사진의 왼쪽에서부터)가 단체 기념 촬영하고 있다.

‘동의과학대학교(총장 김영도)’가 20일 ‘(사)부산화장품산업협회(협회장 정수복)’를 비롯한 부산지역 화장품 제조기업들과 상호 발전 및 인력 양성을 위한 산학협동 협약을 체결했다.

 

20일 대학 본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동의과학대학교’ 김영도 총장, ‘(사)부산화장품산업협회’ 정수복 협회장, ‘에코마인’ 문외숙 대표, ‘지엠플랜트’유동민 대표, ‘아이프로덕트’이승준 대표 등 각 기관 대표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다자간 산학 협약은 동의과학대학교가 오는 2022학년도부터 스마트화장품소재과를 비롯한 조기취업형 계약학과를 설립함에 따라, 일자리 창출과 수출 규모 증대로 부산지역의 새로운 성장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는 화장품 산업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조기취업형 계약학과란 입학단계부터 학생들의 협약기업으로의 취업을 보장하는 3학기제 전문학사 과정이다. 동의과학대학교는 지난 6월 교육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이 추진하는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선도전문대학 육성사업’에 신규로 선정되었으며, 최대 5년간 60억여 원을 지원받는다.

 

협약 주요 사항은 ▲부산지역 화장품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계약학과 설치 및 운영 ▲취·창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력 ▲상호 간 프로그램 개발 및 참여 ▲상호 간 인프라, 기술정보 및 연구자료 제공 등이다.

 

화장품 산업은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정밀화학 산업으로, 지난해 우리나라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확산세에도 한류 열풍과 기술 혁신을 통해 프랑스와 미국에 이어 세계 화장품 수출국 3위로 등극했다. 특히, 부산의 2019년 상반기 화장품 수출액은 전년 같은 기간보다 46% 증가한 9,200만 달러다.

 

이러한 성장세에도 불구하고, 화장품 제조 전문인력과 이들을 양성할 교육기관이 부족해 지역 산업계에서는 산업 확장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대학 측은 이번 협약이 화장품 산업뿐만 아니라, 새로운 성장동력 발굴이 절실한 부산지역에 또 다른 경제 활력을 불러일으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영도 총장은 “(사)부산화장품산업협회 및 부산지역 대표 화장품 기업과의 이번 협약을 통해서 대학과 기업이 보유한 학술 및 연구 역량을 융합하여 지역산업을 이끌어갈 전문 인재를 육성해 나가는 데 최선을 다하겠으며, 그 중심적인 역할을 스마트화장품소재과가 담당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