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T 소식 DONGEUI INSTITUTE OF TECHNOLOGY

인터뷰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단 연차평가 A등급, 김경화 사업단장

2020-07-21 10:13 1,304

해로 2년차를 맞는 교육부의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이하 혁신사업)은 대학의 자율혁신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최대 규모의 재정지원 사업으로, 지난 2018년 전국대학을 대상으로 실시된 대학기본역량진단에서 합격점을 넘은 대학만이 참여할 수 있다. 당시 136개 전문대학 중 87개 전문대학이 정원감축 권고 없이 정부의 재정지원을 받는 자율개선대학에 선정되었으며, 그간 특성화 전문대학 육성사업(SCK),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LINC) 등 주요 국책사업을 잇달아 추진해온 우리대학 역시 당당히 사업 참여 대학으로 이름을 올렸다.

우리대학은 진단평가 이듬해인 2019년부터 혁신사업 유형(자율개선형)을 수행하고 있으며, 이를 기점으로 지난 1년간 대학 혁신을 위한 대대적인 재정비 시간을 가졌다. 이러한 각고의 노력으로 지난 6월 작년 한 해 간 사업 참여대학의 성과를 점검하는 연차평가에서 87개 대학 중 상위 30% 대학에게만 주어지는‘A등급을 획득했다. 부산권 전문대학 중 A등급을 획득한 곳은 3곳에 불과하다

 

사업계획 수립에서부터 현재까지 우리대학 혁신사업을 이끌어가고 있는 김경화 사업단장과 본 사업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타 대학과 차별화되는 우리대학 혁신사업의 특징은 무엇인가.

 

우리대학은 사업참여에 앞서 대학 중장기발전계획(DIT innovation 3.0 PLUS)과 대학비전(ACE직업교육 ACE인재양성)을 새롭게 설정했다. 요약하자면, 직업교육의 혁신을 통해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역량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다. 이러한 비전 달성을 위해서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혁신적인 직업 교육시스템 구축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사업 추진기간인 2019년부터 2021년까지 3년간 총 사업비 140여억 원 중 70%교육의 질 관리체계 혁신분야에 투입하고 있다. 대학 교육과정 내실화와 교수·학습법의 질 제고, 교육환경 개선 등을 통해 대학의 교육품질을 한 단계 끌어올리고, 자연스럽게 현장직무 중심으로 학생역량 수준을 보장해 나가고자 한다.

 

- 이번 혁신사업을 통해서 학생들이 실질적으로 얻을 수 있는 혜택은 무엇인가.

 

교육 혁신을 통해서 교육과정의 완성도를 비롯한 교수·학습의 질이 높아지고 이것은 결국 학생 개인별 역량 상승으로 귀결된다. 물론, 교육품질과 함께 교육환경 개선에도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사회체육과 골프실습실, 미용계열 헤어뷰티전공 헤어관리 실습실 등 현장미러형 실습실 구축에 상당수의 예산을 책정했다. 이렇듯 산업체 현장중심의 교육환경 개선과 기자재 구축을 통해서 학생들의 직무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아울러, 취업선택의 폭이 확대됐다. 작년 1,000여개에 달하는 가족회사를 등급별로 관리하고 가족회사와 연계한 현장실습을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의 취업기회를 확대하는 한편, 기업이 원하는 인재를 배출하기 위한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 밖에도 미국 및 말레이시아 현지 직무연수, 중국 현지 기업과 문화탐방 및 학생 프로젝트, ACE 일본취업반 운영, ACE 일본 직무체험 연수 등 다양한 해외취업 및 연수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에게 국내를 넘어 세계로 진출할 수 있는 교두보를 마련하고 있다.

 

- 최근 연차평가에서 최우수 'A등급'을 획득했다.

 

선도적 역량기반 교육시스템 체계 구축이 주효했다. 이는 교과과정을 포함하여 비교과과정, 교수·학습법, 상담 및 취업 등 종합적인 학생 이력관리를 바탕으로 개인별 역량수준을 이끌어내는 것이다. 특히, 학생개인별 이력관리를 체계화하고 이러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취업지도를 실시하여 학생들의 교육만족도를 높이고 취업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지난해 실시한 교육 수요자 만족도 조사에서 재학생 만족도는 전년 대비 5.5점 상승한 82.5점이었다. 지속적 교육품질 향상에 더욱 매진하여 학생 만족도를 제고해 나가겠다.

 

-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사업추진에 있어서 어려움도 많을 것 같다.

 

전 지구적 재난인 코로나-19로 인해 전국 많은 대학들이 심각한 위기를 겪고 있다. 하지만 우리대학은 이를 전화위복의 기회로 삼고자 한다. 이번 1학기 비대면 수업은 사전 준비작업 없이 촉박한 시간 내에 진행한 만큼 이를 전면 재점검해, 향후 원활한 온라인 수업 운영을 위한 LMS(Learning Management System)를 새롭게 구축하고 원격교육 지원 전담센터를 신설할 계획이다.

또한, 올해 하반기에는 대학 종합정보시스템(NDS)을 고도화하고 언택트(Untact) 기술을 교육환경에 접목하는 것을 다방면에서 연구하여, 어떤 외풍에도 흔들림 없는 스마트한 교육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 향후 2~3년차 사업 추진계획과 목표는 무엇인가.

 

지난해 교육, 산학협력, 지역사회기여 및 국제화 역량강화 체계 구축을 완료했다.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초석을 다지는 시기였다. 이를 바탕으로 2~3차 년도에는 본격적인 사업성과를 창출해야 한다. 특히, 취업률 향상과 지역사회 협력 강화에서 학생들이 피부로 체감할 수 있을 만큼 가시적인 성과를 달성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 학생들에게 바라는 한 마디는.

앞선 우리대학 비전인 ‘ACE인재양성ACE창의융합형 인재(Amalgamative Creative Expert)’를 의미한다. 지식과 기술을 융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바른 인성과 역량을 겸비한 인재라 할 수 있다. 총장을 비롯한 전 교직원들이 우리 학생들이 이러한 인재로서 성장하여 지역사회에 기여하고 국가발전에 동량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학생들도 열정을 갖고 대학 사업단이 추진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에 적극 참여해주길 바란다. 열정 어린 참여를 통하여 ACE인재로 거듭날 수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