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T 소식 DONGEUI INSTITUTE OF TECHNOLOGY

인터뷰


기획부 박인기 선생님을 소개합니다.

2015-04-15 13:04 4,053


기획부 박인기 선생님을 소개합니다.

 편집자註
우리 대학에는 5처 1단 1원의 행정부서가 있다. 대학의 규모가 커짐에 따라 행정직원의 업무가 다양해지고 세분화되고 있다. 이에 재학생은 물론 교직원 상호간에도 행정업무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없어 발생하는 불편함을 해소하고 교직원 상호간의 소통을 위해 부서별 행정직원을 소개하기로 한다.

그 세번째 순서로 기획부 박인기 선생님을 소개한다. 기획부는 예산관련 업무를 비롯해 대학의 장/단기 발전계획을 세우는 각종 업무를 맡고 있다. 본관 2층에 사무실이 있다. 김문기 부장을 비롯해, 박인기 차장, 김옥명 차장, 홍성표 선생님 등 4명의 부원이 있다.

박인기(기획부)

 

1. 자기소개
- 2004년 임용되어 총무팀, 산학협력지원팀, 대학홍보팀을 거쳐 2007년부터 현재까지 기획부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주요 직무로는 대학발전계획 및 성과 운영관리, 기관평가인증을 비롯한 대학 자체평가, 등록금 책정 및 학교비 예산 편성 등의 직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2. 새로운 비전을 선포했다고 하는데 설명해 준다면...
- 학령인구 급감에 따른 대학구조개혁, 전문대학 중심의 고등직업교육 체제 변화 등 2020년까지의 다양한 교육환경변화에 대응하고 자부심, 행복, 취업 및 전문기술인 양성 등의 8가지 핵심 아이디어를 비전선언문과 발전계획에 녹이는 과정으로 12명의 연구진과 함께 지난 1년을 거의 다 소비한 것 같습니다.

학과계열 KPI도출 워크숍 장면

 

다양한 의견수렴과 논의과정을 거쳐 지난 2월23일 ‘능력중심사회 직업교육 선도 대학’이라는 우리대학의 새로운 비전을 선포하였습니다.

비전선포식 장면

 

‘능력중심사회’란 학교 졸업장에 따라 파벌이 형성되고 특정 학교 출신에 사회적 부와 권력이 집중되는 학벌중심사회가 아닌 능력에 따른 보상과 지속적인 능력개발을 위한 노력이 중시되는 사회를 의미하고

 

‘직업교육’이란 개인이 일의 세계를 탐색하고, 자기의 적성, 흥미, 능력, 신체적 특성, 가치관 등에 알맞은 일을 선택하여, 그 일에 필요한 지식․기능․태도․이해․판단력․일에 대한 습관 등을 개발하거나 또 이미 현직에 종사하고 있는 근로자가 자신의 일을 개선․유지할 수 있도록 학교교육, 사회교육, 그리고 일의 현장을 통해서 능력을 개발하는 교육을 말하며

 

“선도 대학”에는 능력중심사회의 직업교육을 앞장서서 이끄는 대학(先導 大學)이라는 의미와 함께 올바른 길로 이끄는 대학(善導 大學)이라는 의미를 복합적으로 갖고 있습니다.

 

3. 비전과 함께 DIT Innovation 3.0이라고 하는데 왜 갑자기 3.0인지?
- 동의과학대학교의 발전계획을 단계별로 보면 지난 1990년대부터 2000년 초기까지 전문대학 관련 교육개혁,  대학자율화 정책 등을 추진하기 위한 대학 발전계획을 DIT Innovation 1.0 이라고 본다면 2005년부터 현재까지 수업연한 다양화 도입, 대학 명칭변경, 다양한 학사제도 운영, 교육성과 중심의 평가 등의 변화를 이끌어 온 대학 발전계획서인 DIT Vision 2015가 DIT Innovation 2.0 이고 NCS 등 교육과정 중심의 평가, 학령인구 급감에 따른 대학 구조개혁, 능력중심사회의 인재양성 등을 위한 2020년까지의 발전계획서가 바로 ‘DIT Innovation 3.0’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DIT Innovation 3.0 발전계획에는 5가지 전략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첫 번째로 취업률 80%를 위한 교육내실화를 위한 Best DIT,
두 번째로 대학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Renewal DIT,
세 번째로 교육환경 혁신을 위한 Smart DIT,
네 번째로 한국형 고등직업교육시스템 구축을 위한 Glocal DIT (Global과 Local의 합성어로서 세계적 교육과정 기준에 맞춘 한국형 특성을 접목한 우리대학의 교육과정을 의미함)
그리고 마지막으로 성인학습자를 위한 평생교육체계 구축을 위한 Social DIT입니다.

 

4. 동료 교직원에게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 우선 제 성격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MBTI의 16개 유형 중 ENTJ형이고 DISC진단 행동유형은 창조형(7215)입니다. 성격유형으로 보면 담당하고 있는 기획부서 직무가 적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제 아이들이 3명입니다. 첫째아이가 이제 초등학교 1학년입니다. 이 성향은 장수는 못하는 성격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아마도 스트레스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더 크기 때문일 것 같습니다. 여러 업무 진행과정에서 여러분에게 실수를 한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틀림이 아니라 다름으로 이해해 주시고 이쁘게 봐주십시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