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T 소식 DONGEUI INSTITUTE OF TECHNOLOGY
DIT 소식DIT News교내소식

DIT News


동의과학대 자동차계열, 2021 한국산업융합학회 추계 학술대회 우수논문상 수상

2021-12-02 10:12 371

동의과학대 자동차계열,  2021 한국산업융합학회 추계 학술대회 우수논문상 수상

[사진 설명] ‘2021 한국산업융합학회 추계 학술대회’에서 수상한 자동차계열 학생들이 하이브리드 타입의 약제 방제기를 연구·개발하고 있다.

동의과학대학교(총장 김영도)는 자동차계열 학생들이 25일(목) 창원 인터내셔널 호텔에서 열린 ‘2021년 한국산업융합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상을 받았다고 밝혔다.

 

(사)한국산업융합학회가 개최한 이번 학술대회는 융복합 산업기술 분야에 대한 일반논문 및 특별 세션을 포함하여 약 100편의 논문이 접수되어 발표되었다. 차세대 성장동력원으로 주목받는 첨단기계, IT, NT, BT 등의 기술 분야와 제조 IT 기술의 핵심 분야 등 미래 신수요 창출을 위한 신기술에 대한 논문이 다수 발표되었다.

 

동의과학대 자동차계열 학생들은 이번 학술대회에서 ‘풀베기 기능이 포함된 하이브리드 타입의 약제 방제기 개발’이라는 주제의 논문을 발표하여, 우수논문상을 받았다.

 

이번 논문은 풀을 베는 예초기의 기능과 약제를 방제하는 방제기의 기능을 체크 밸브 제작을 통해 합친 하이브리드 약제 방제기 시제품 설계 구조를 담고 있다. 학생들은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예초·제초작업과 약제 방제작업을 선택적으로 사용함으로써 장비 사용성과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정밀한 제품 설계로 안정성까지 확보했다.

 

수상한 조성제 대표 학생은 “수업 시간에 들었던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구조와 원리를 응용하여 두 가지 다른 기능을 합친 하이브리드 개념을 적용하여 풀베기 기능이 포함된 약제 방제기를 구상했다. 팀원들과 1년 가까이 함께 노력해서 만든 결과물이 좋은 성과로 이어져 더 의미가 있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동의과학대 자동차계열 김만호 지도교수는 “캡스톤 디자인 경진대회와 학술대회 발표 과정을 통해서 학생들이 많은 경험을 하게 되어 좋은 기회가 되었다. 캡스톤 디자인 수업을 통한 다양한 경험과 다수의 수상 실적이 꼭 좋은 일자리를 얻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