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정보 DONGEUI INSTITUTE OF TECHNOLOGY
박재민 2022-09-21 12:51 193
【별표 1】
자동차의 에너지소비효율 산정방법 등
1. 총괄
자동차의 에너지소비효율은 5-cycle 보정식에 의한 계산을 이용하여 자동차의 에너지소비효율 표시와 등급에 적용하고, CO2 배출량 표시는 FTP-75(도심주행)모드 측정값 및 HWFET(고속도로 주행) 측정값을 복합하여 사용한다.
2. 에너지소비효율 산정방법
2.1 5-cycle 보정식에 의한 계산
① 복합 에너지소비효율
∙복합 에너지소비효율(㎞/L) |
= |
1 |
||
0.55 |
+ |
0.45 |
||
|
|
도심주행 에너지소비효율 |
고속도로주행 에너지소비효율 |
∙CD복합 에너지소비효율(㎞/kWh) |
= |
1 |
||
0.55 |
+ |
0.45 |
||
|
|
CD모드 도심주행 에너지소비효율 |
CD모드 고속도로주행 에너지소비효율 |
∙CS복합 에너지소비효율(㎞/L) |
= |
1 |
||
0.55 |
+ |
0.45 |
||
|
|
CS모드 도심주행 에너지소비효율 |
CS모드 고속도로주행 에너지소비효율 |
② 도심주행 에너지소비효율
∙도심주행 에너지소비효율(㎞/L) |
= |
1 |
||
0.007639 |
+ |
1.1886 |
||
|
|
FTP-75 모드 측정 에너지소비효율 |
단, 전기자동차 도심주행 및 플러그인하이브리드자동차의 CD모드 도심주행 에너지소비효율은 0.7 × FTP-75모드에서 시가지동력계 주행시험계획(UDDS) 반복주행에 따른 에너지소비효율
③ 고속도로주행 에너지소비효율
∙고속도로주행 에너지소비 효율 (㎞/L) |
= |
1 |
||
0.004425 |
+ |
1.3425 |
||
|
|
HWFET 모드 측정 에너지소비효율 |
단, 전기자동차의 고속도로주행 및 플러그인하이브리드자동차의 CD모드 고속도로주행 에너지소비효율은 0.7 × HWFET 모드 반복주행에 따른 에너지소비효율
④ 전기자동차의 복합측정 에너지소비효율
∙복합측정 에너지소비효율(㎞/kWh) |
= |
1 |
||
0.55 |
+ |
0.45 |
||
|
|
FTP-75 모드에서 시가지동력계 주행시험계획(UDDS) 반복주행 에 따른 에너지소비효율 |
HWFET 모드 반복주행에 따른 에너지소비효율 |
2.2 각 주행시험 단계별 배출가스 중량농도에 의한 계산
① 휘발유사용 자동차의 경우
∙에너지소비효율(㎞/L) |
= |
640(g/L) |
0.866×HC+0.429×CO+0.273×CO₂ |
단, 1) CH비는 1.85임
2) HC, CO, CO₂는 각각 배출가스 농도(g/km)임
② LPG사용 자동차의 경우
∙에너지소비효율(㎞/L) |
= |
483(g/L) |
0.827×HC+0.429×CO+0.273×CO₂ |
단, 1) 시험용 LPG는 부탄 100% 기준임
2) CH비는 2.5임
3) HC, CO, CO₂는 각각 배출가스 농도(g/km)임
③ 경유사용 자동차의 경우
∙에너지소비효율(㎞/L) |
= |
734(g/L) |
0.866×HC+0.429×CO+0.273×CO₂ |
단, 1) CH비는 1.85임
2) HC, CO, CO₂는 각각 배출가스 농도(g/km)임
④ 전기사용 자동차의 경우
∙에너지소비효율(㎞/㎾h) |
= |
1회충전 주행거리(㎞) |
차량주행시 소요된 전기에너지 충전량(㎾h) |
⑤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경우
∙CD모드 에너지소비효율(㎞/㎾h) |
= |
Rcda(㎞) |
Rcda 구간에서 소모된 충전량(kWh) |
여기에서, Rcda 구간에서 소모된 충전량(kWh 또는 L) = Rcda 구간에서 측정한 충전량 + Rcda 구간에서 소모된 연료량
이때 충전량의 단위변환을 위하여 자동차에 사용된 연료의 순발열량을 적용한다.
3. CO2 산정방법
① 복합 CO2 배출량
∙복합 CO2 배출량 |
= |
0.55 × FTP-75모드 측정 CO2 배출량 + 0.45 × HWFET모드 측정 CO2 배출량 |
단, 전기자동차의 복합 CO2 배출량은 0g/km임
4. 전기자동차 및 플러그인하이브리드자동차의 1회충전 주행거리 산정방법
① 복합 1회충전 주행거리
∙복합 1회충전 주행거리(㎞)
|
=
|
0.55 × 도심주행 1회충전 주행거리 + 0.45 × 고속도로주행 1회충전 주행거리 |
② 도심주행 1회충전 주행거리
∙도심주행 1회충전 주행거리 |
= |
0.7 × FTP-75 모드에서 시가지동력계 주행시험계획(UDDS)에 따라 반복 주행하면서 구한 1회충전 주행거리 |
단, 플러그인하이브리드자동차는 CD모드의 최초 시험 시작 지점에서 자동차의 엔진에 시동이 걸린 지점까지를 1회충전주행거리로 본다.
③ 고속도로주행 1회충전 주행거리
∙고속도로주행 1회충전 주행거리 |
= |
0.7 × HWFET 모드를 반복 주행하면서 구한 1회충전 주행거리 |
단, 플러그인하이브리드자동차는 CD모드의 최초 시험 시작 지점에서 자동차의 엔진에 시동이 걸린 지점까지를 1회충전주행거리로 본다.
5. 에너지소비효율 등의 소수점 유효자리수
① 5-cycle 보정식을 적용한 에너지소비효율의 최종 결과치는 반올림하여 소수점이하 첫째자리까지 표시한다.
② CO2 배출량은 측정된 단위 주행거리당 이산화탄소배출량(g/km)을 말하며, 최종 결과치는 반올림하여 정수로 표시한다.
③ 전기자동차 및 플러그인하이브리드자동차의 경우 1회 충전 주행거리의 최종 결과치는 반올림하여 정수로 표시한다.
④ 에너지소비효율, CO2 등의 최종 결과치를 산출하기 전까지 계산을 위하여 사용하는 모든 값은 반올림없이 산출된 소수점 그대로를 적용한다.
6. 기 타
① 병용연료사용 자동차, 기타 연비향상기술 적용 자동차 등 에너지소비효율 측정방법이 본 규정에 명시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는 대안적인 방법을 검토하여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의 승인 하에 그 방법에 따라 측정시험을 실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