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기술석사과정 DONGEUI INSTITUTE OF TECHNOLOGY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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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기술석사과정 교육과정

전문기술석사과정 교육과정으로, 교육과정, 1학기, 2학기, 3학기, 4학기 정보 제공
교육과정 1학기 2학기 3학기 4학기
4+2 TOP 현장실습   산업체 4주
학교 기업 2주
   
임상 사례 프로젝트(CASE)       PBL 프로젝트 결과 발표 및 검증
산학협력 주문식 교육과정 운동 역학조절   슬링운동치료  
Manual Master Hand 교육과정 근막이완기법I 근막이완기법II 임상도수치료I 임상도수치료II
연번, 교과목명, 학점, 수강정원, 수업운영 형태, 교수 학습 방법, 개설 사유 정보제공
연번 교과목명 학점 수강정원 수업운영 형태 교수 학습 방법 개설 사유
1 4+2TOP 현장실습 3 10 산업체 마스터 멘토링(40%),
교내 학교기업 멘토링(40%),
지도교수 멘토링(20%)
현장실습
  • 환자/고객과 관련된 평가방법에 대한 지식을 현장에서 직접 습득하고 적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함
  • 학문적인 연구중심을 근거중심의 물리치료적 접근법에 대한 지식으로 전환하여 이를 적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함
  • 환자/고객 관리에 있어 창의적 문제 해결능력을 연마하기 위함
  • 이론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체계적인 치료적 중재를 계획할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하기 위함
2 근막이완 기법Ⅰ 3 10 이론(30%), 실습(70%) 실습
  • 근막의 해부학적 구조, 근막의 조직학적 구조, 근막의 생체역학적 모델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직접 환자에게 적용하기 위함
  • 근막의 생리학, 근막 통증이 일어나는 기전, 근막 평가 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적용하기 위함
3 근막이완 기법Ⅱ 3 10 이론(30%), 실습(70%) 실습
  • 근막 통증에 병적인 등장성 수축과 등척성 수축 개념에 대한 지식을 환자에게 직접 적용시키기 위함
  • 환자들에게 쉽게 생길 수 있는 근막 통증 발생기전에 대한 가설을 직접 세우고 이를 적용하여 검증하기 위함
  • 누적 근막포착(신경눌림)과 보상적 근막포착에 대한 가설을 설정하고 직접 적용해 보고 이를 검증하기 위함
4 슬링운동치료 3 10 이론(30%), 실습(70%) 실습
  • 현수 장치(슬링)를 이용한 닫힌사슬운동에 대해 직접 적용할 수 있게하기 위함
  • 목뼈와 견갑대의 신경근 조절의 활성화 방법에 대한 기술을 습득하기 위함
  • 허리와 골반대에 대한 신경근 조절의 활성화 방법에 대한 기술을 습득하기 위함
  • 엉덩관절과 무릎관절에 대한 신경근 조절의 활성화 방법에 대한 기술을 습득하기 위함
5 운동역학조절 3 10 이론(30%), 실습(70%) 실습
  • 허리골반부의 조절되지 않는 움직임에 대한 평가 및 재훈련 방법을 적용하기 위함
  • 목뼈와 등뼈의 조절되지 않는 움직임에 대한 평가 및 재훈련 방법을 적용하기 위함
  • 견갑대의 조절되지 않는 움직임에 대한 평가 및 재훈련 방법을 적용하기 위함
  • 엉덩관절의 조절되지 않는 움직임에 대한 평가 및 재훈련 방법을 적용하기 위함
6 임상도수치료Ⅰ 3 10 이론(30%), 실습(70%) 실습
  • 엉치엉덩관절에 대한 평가 및 도수치료를 적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함
  • 엉치꼬리관절에 대한 평가 및 도수치료를 적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함
  • 허리뼈에 대한 평가 및 도수치료를 적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함
  • 등뼈에 대한 평가 및 도수치료를 적용할 수 있게하기 위함
  • 갈비관절에 대한 평가 및 도수치료를 적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함
  • 목뼈에 대한 평가 및 도수치료를 적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함
7 임상도수치료 Ⅱ 3 10 이론(30%), 실습(70%) 실습
  • 어깨관절에 대한 평가 및 도수치료를 적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함
  • 팔꿉관절에 대한 평가 및 도수치료를 적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함
  • 아래팔에 대한 평가 및 도수치료를 적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함
  • 엉덩관절에 대한 평가 및 도수치료를 적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함
  • 무릎관절에 대한 평가 및 도수치료를 적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함
8 임상사례 프로젝트 3 10 산업체 마스터 멘토링(50%),
지도교수 멘토링(50%)
실습
  • 임상사례 환자/고객의 물리치료적 검사 및 평가를 적절히 적용하기 위함
  • 평가결과에 대한 문제해결을 위한 여러 가지 도수치료를 적용하기 위함
  • 물리치료 절차에 따라 정확하게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기 위함
  • 임상사례에 대한 단기 목표 달성 능력을 고취시키기 위함
  • 임상사례에 대한 장기 목표 달성 능력을 고취시키기 위함

산학협력 주문식 교육

  • 대학의 기업신속대응센터(URI)를 활용한 산업체 애로기술에 대한 주문식교육과정 운영
  • 산학협력 주문식 교육과정개발
  • 산업체와 학생선발 및 교육과정을 공동운영
  • 교육과정 공동설계는 핵심직무로 구성된 맞춤형 교육과정개발·편성
  • 산업체 기업 인사 특강
  • 2021년 2개 교과목을 개발하여 2022년 1과목, 2023년 1과목 편성
  • 주문식 교육과정에 따라 주관대학, 협력대학, 위성캠퍼스에서 유연하게 운영

Manual Master Hand 교육

  • 전문기술석사과정에 핵심직무에 따른 고숙련 Manual Master Hand 교과목 운영
  • 산업체 애로기술에 대해 고숙련 전문가와 문제해결중심학습(PBL)으로 진행
  • 도출된 문제해결방안을 산업체 현장에서 적용 후 상호 피드백으로 전공기술능력 향상
  • 재직자 친화형 교육과정으로 이론수업과 기초지식에 대한 수업은 온라인으로, 실습교육 및 개인‧팀 프로젝트 수업 및 피드백을 위한 수업은 오프라인으로 블랜디드 러닝 활용
  • 오프라인 수업이 힘들 경우 실습 영상콘텐츠를 제작하여 온라인 수업으로 진행
  • 온·오프라인 통합을 통한 지속적인 학습 효과를 기대
  • 실습 위주의 핵심교육 및 프로젝트 수업은 학습 목표에 따라 강의실‧현장실습 블랜디드 러닝
  • 교육환경, 실습 기자재, 사례형 문제해결중심 학습 등에 따라 학습공간을 혼합하여 학습효과를 극대화
  • 고숙련 전문가와 도출된 해결방안을 영상으로 제작
  • 팀별 학습결과를 공유하고 반복 학습을 통한 전문기술 습득력(Reskill)을 향상

4+2 TOP 현장실습

  • 현장실무 슈퍼바이저 도입
  • 학생, 대학 슈퍼바이저, 산업체 마스터 멘토링을 통한 TOP 현장실습
  • 산업체에서 4주, DIT스포츠재활센터에서 2주 총 6주 현장실습을 운영
  • 전문기술 함양을 위하여 1학기 동안 3학점으로 편성
  • 학기 중 교내 학교기업과 운동센터를 활용한 현장실습 유연화(주말, 야간시간 활용)
  • 방학 중 대학 내 현장실습 전담 슈퍼바이저가 산업체를 방문하여 지도

임상 사례 프로젝트(CASE)

  • 임상사례 프로젝트(CASE: Case Advanced Study Education) 수업
  • 고도화 수준에 부합하는 임상사례를 바탕으로 프로젝트 수업(PBL)을 진행
  • 지도교수 및 산업체 마스터의 실시간 맞춤형 원격지원 기술적 미스 매칭을 해결
  • 산업체 실시간 맞춤형 원격지원을 위한 환경구축
  • 프로젝트 결과 발표 및 임상문제해결능력에 대한 전문기술역량을 마이스터 역량검증위원회 검증을 통해 전문기술석사 학위 취득
  • 임상문제해결능력 검증 절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