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가난한 사람들이나 소외계층에게 도움을 주는 일보다 훨씬 광범위하고 다양하며, 또한 전문적입니다. 물론, 저소득층이나 노인, 장애인 등 특별한 보호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물질적 혹은 심리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하지만, 누구 에게나 필요한 의료 및 교육 영역 등
사회복지사 2급은 전문대학, 대학, 대학원 등에서 일정 과목을 이수하면 졸업과 동시에 무시험으로 주어집니다. 하지만, 사회복지사 1급은 전문대학졸업자는 1년의 사회복지 현장 경험 후, 대학 및 대학원 졸업자는 졸업 후 1년에 1회 시행되는 자격시험에 합격해야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회복지사로서 일을 하는데 급수에 따른 차등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시 말해 사회복지사 2급 만으로도 모든 사회복지 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물론, 급여를 받고 일을 합니다. 사회복지사는 법에 정한 일정한 교육과정을 이수해야 하는 전문직입니다. 따라서 전문직업인으로서 합당한 보수를 받고 있으며 기관 종류에 따라 급여의 수준이 차등이 있기는 하지만 사회복지에 대한 사회의 인식이 달라지면서 매년 급여 수준이 향상되고 있습니다.
전망은 매우 밝으며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입니다. 고령화 등으로 사회복지가 필요한 인구계층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그만큼 사회복지 분야의 성장 가능성은 그 누구도 의심하지 않으며, 그 분야 또한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입니다. 단적인 예로, 얼마 전까지 학교 안에 사회복지사가 근무하는 일은 흔치 않았으나, 지금은 초·중학교를 중심으로 그 수가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으며 앞으로 군대 내에도 사회복지사가 근무하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