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안내 DONGEUI INSTITUTE OF TECHNOLOGY

교과목소개

교과목명 개요
바이오테크의 이해 차세대 먹거리인 바이오테크가 주목하고 있는 노화, 암, 비만, 당뇨, 장내세균, 뷰티, 줄기세포 등을 중심으로 첨단 바이오테크를 이해한다.
기초화학및실험 명명법, 화학결합, 화학구조, 극성, 농도, pH, 수득률 등 의약품 개발 및 제조에 필수적인 화학의 기초이론을 익히고, 실험을 통해 확인한다.
기초생물학및실험 미생물과 인체를 중심으로 하는 생명체의 분류, 생명체를 구성하는 분자, 세포, 에너지 대사, 유전, 생식 등의 기초이론을 익히고, 실험을 통해 확인한다.
의약품개론 의약품의 정의, 분류, 제형, 개발·허가·제조·수입·판매·조제, 주요 의약품의 작용기전 등 의약품 전반에 대해 학습한다. 주류의학인 화학의약품을 이용한 대증요법의 한계를 통해, 바이오의약품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각인할 수 있다.
생화학 세포 내에서 일어나는 단백질, 탄수화물, 지질을 중심으로 하는 물질대사 및 조절 기전을 이해한다.
생화학실험 생체고분자물질의 정성·정량, 완충용액, 원심분리, 전기영동 등의 실험기법을 익힌다.
제약통계학및실습 정규분포, 회귀분석, 분산분석, 관리도, 품질개선기법 등 다양한 통계학적 기법을 익혀, 의약분야 품질정보의 수집, 정리, 분석 및 예측하는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
미생물학실험 미생물 배양 및 동정에 필요한 원리를 이해하고 기술을 습득하여, 배양, 염색, 균체량 측정, 멸균, 무균 및 미생물한도 시험 등의 미생물 실험을 수행할 수 있다.
유전학의 이해와 기법 유전자의 발현과 조절, 돌연변이와 수선을 이해하고, 유전자의 분리, 분석, 재조합, 증폭 등의 기법을 익힌다.
면역학 면역 세포의 종류와 기능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고, 종양면역, 백신, AIDS, 과민반응, 자가면역질환 등의 면역 관련 토픽을 통해, 바이오의약품의 최신 연구 동향을 살핀다.
화장품제조실습 피부의 해부생리와 화장품 성분의 물리·화학적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스킨, 로션, 에센스, 크림 등의 기초화장품을 제조할 수 있다.
바이오의약품 배양 및 정제실습 배지의 준비, 균주의 접종, 배양, 회수, 불활화, 정제 공정을 익혀, 바이오의약품 배양 및 정제 실무에 활용할 수 있다.
바이오의약품 품질분석 및 실습 분석기기 등을 활용하여 유효성분의 역가 등을 정성·정량 분석함으로써, 바이오의약품 품질관리에 활용할 수 있다.
GMP실무 의약품·바이오의약품의 제조 및 품질관리기준(GMP) 학습을 통해 제약공정 관리 전반을 이해하고, 4대 기준서 작성 및 GMP 항목별 적용에 대한 사례 실습으로 의약품 및 바이오의약품 제조 실무를 익힌다.
제제공학 완제의약품 제조를 위한 제형에 따른 시설 및 장비, 제조공정, 공정 검사항목 등의 학습을 통해, 완제의약품제조공정 실무에 활용할 수 있다.
바이오화학제품제조학 균주 보관·관리, 배지조제, 멸균, 배양, 정제 등의 공정을 거쳐 바이오화학 소재 및 제품을 제조하고, 품질관리 및 환경·시설을 관리하는 바이오화학제품제조산업기사 자격증 시험에 대비할 수 있다.
건강기능식품학 식품 속의 유용 성분과 기능성식품소재, 그 소재를 이용한 건강기능식품의 개발과 제조공정에 대하여 학습한다.
제약지원시설관리실무 공기조화장치(HVAC), 제조용수(정제수・주사용수) 제조 및 분배시설, 압축공기 공급시설 등 지원시설의 설치, 모니터링, 유지보수 등 의약품 제조 지원설비 관리 전반에 대한 실무를 학습한다.
품질보증 DQ(설계), IQ(설치), OQ(운전), PQ(성능) 적격성 평가를 통한 시스템 밸리데이션, 품질평가, 품질위험관리, 자율점검 등을 이해하여, 이를 제약품질경영에 적용할 수 있다.
약국실무 전산프로그램, 약국관리 등의 실무 과정을 익혀서, 약국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
약사관련법규 약사법, 첨단재생바이오법과 관련 규정(시행령, 시행규칙, 고시)을 학습하여 의약품・바이오의약품에 대한 법적 규제내용을 이해함으로써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
대한민국약전 대한약전과 생물학적 제제 기준 및 시험방법을 중심으로 통칙, 제제총칙, 각조, 일반시험법을 익혀서, 의약품의 품질관리에 적정을 기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