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안내 DONGEUI INSTITUTE OF TECHNOLOGY

학과소개

학과안내학과소개
임상병리과
Department of Biomedical Laboratory Science

질병의 병리적, 생리적 상태의 예방, 진단, 예후 관찰 및 치료에 기여하는
이론과 실무지식을 갖춘 보건의료전문가 임상병리사 양성

임상병리사란?

보건의료인의 일원으로서 검체 또는 생체를 대상으로 병리적·생리적 상태의 예방·진단 예후 관찰 및 치료에 기여하고,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하여 신속하고 정확한 검사결과를 제공하며, 검사결과의 연관성을 해석하고 현재 사용중인 검사법의 평가와개선을 꾀하여 새로운 검사법을 평가하는 보건의료전문가인 동시에 전문 의과학 기술인을 말한다. 국제적으로 임상병리사 자격은 Medical Technologist(또는 Clinical Laboratory Technologist, Medical Laboratory Technologist, Clinical Laboratory Scientist, Medical Laboratory Scientist)로 표현하고 있으며, Clinical Pathologic Technologist는 사용하고 있지 않다. 임상병리사 전공은 Clinical Laboratory Science(또는 Clinical Laboratory Technology, Medical Laboratory Technology, Medical Laboratory Science, Biomedical Laboratory Science)로 표현하고 있다.

임상병리사 자격 취득 조건

임상병리사가 되기 위해서는 3년제 혹은 4년제 대학에서 임상병리학과를 졸업하고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에서 시행하는 임상병리사 국가시험에 합격한 후 보건복지부장관이 부여하는 국가면허증을 취득해야 한다. 임상병리사 국가시험은 연 1회 시행되고 있으며 필기시험의 경우 매과목 만점의 40% 이상, 전과목 총점의 60% 이상 득점한 자를 합격자로 하고, 실기시험은 만점의 60% 이상 득점한자를 합격자로 한다.

임상병리사 주요업무

"의료기사(Medical Service Technologist)"란 의사 또는 치과의사의 지도 아래 진료나 의화학적(醫化學的) 검사에 종사하는 전문직업인이다. "임상병리사 업무"는 의료기사 등에 관한 법률에 의사 또는 치과의사의 지도를 받아 각종 화학적 또는 생리학적 검사업무에 종사한다고 명시되어 있다. "임상병리사 업무범위"의 경우 의료기사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에 의거하여 기생충학·미생물학·법의학·병리학·생화학·세포병리학·수혈의학·요화학·혈액학·혈청학 분야, 방사성 동위원소를 사용한 가검물 분야 및 기초대사·뇌파·심전도·심폐기능 등 생리기능 분야에서 검사업무를 수행하며 검사물 등의 채취·검사, 검사용 시약의 조제, 기계·기구·시약 등의 보관·관리·사용, 혈액의 채혈·제제·제조·조작·보존·공급 등에 관한 업무를 취급한다. 기타 생리기능에 관한 검사는 보건복지부장관 유권해석에 따라 유발전위검사, 근전도검사, 안전기생리검사, 전기생리검사, 전정기능검사, 신경전도검사, 뇌혈류/경동맥초음파검사, 심장초음파검사, 수면다원검사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학과소개

임상병리과는 과학적이고 전문적인 기술을 이용하여 사람의 검체 또는 생체를 대상으로 병리적, 생리적 상태의 예방, 진단, 예후 관찰 및 치료에 기여하여 질병의 원인을 규명하고 치료의 방향을 제시하는 임상병리사를 양성하는 미래지향적 학과이다.

대학비전

ACE 직업교육 ACE 인재양성

교육목표

대한민국 교육의 근본이념에 입각하여 국가 산업 발전에 필요한 전문 지식과 이론을 교수 연구하고 재능을 연마하여 국가 발전에 필요한 전문기술인을 양성한다.

학과 비전

‘東義之天’의 건학이념과 ‘창의, 성실, 협동’이라는 교훈 아래 학과 교육목표를 바탕으로 학과 비전을 제시한다.
세계화, 정보화, 특성화를 지향하여 21세기 보건의료분야 4차 산업을 응용할 수 있는 최우수 전문 임상병리사(의료기술인) 양성

세부목표로 인간존중 및 생명사랑을 바탕으로 창의적이고 실무능력을 갖추게 하고, 도덕적 가치관 및 인성 함양과 지역사회에 봉사하는 전문 의료기술인 양성에 중점을 둔 현장실무 교육을 실시한다.

학과 인재상

  • 인간존중, 생명사랑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실무능력을 갖춘 전문 의료기술인
  • 도덕적 가치와 인성을 갖춘 전문 의료 기술인
  • 지역사회에 봉사하는 전문 의료기술인

학과 교육목표

인간의 생명을 존중하며 진단 의학 분야의 발전에 기여하는 창의적이고 도덕적 인성을 갖춘 전문 의료기술인을 양성하여 진단의료산업 및 지역사회 보건의료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건학이념

동의지천 동의 : 새로운 도덕관 창의적 인간(성실하게 학문하는 곳) 지천 : 군자가 걸어야 할 목표(실천적 인간상)
교훈ㆍ창의ㆍ성실ㆍ협동
발전단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