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안내 DONGEUI INSTITUTE OF TECHNOLOGY

교과목안내

학과안내교과목안내

한방약재과 교육과정 로드맵

한방약재과 교과목 개요

01 본초학 및 실습

본초학에 대한 전반적인 학습을 통하여 한의학 용어, 본초학 이론 및 각 한약재의 효능 및 특성을 잘 이해하여 한약재의 생산, 판매, 유통 및 실제 임상 현장에서 복약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02 약용식물 재배 실습

약용식물(한약)의 재배 환경 및 생장 특성을 이해하며 우수한 품질의 약용식물(한약)을 생산하기 위하여 작물재배 절차에 따라 파종·육묘·정식·생육·병해충 관리를 수행한다.

03 한약포제학 및 실습

포제학실습은 약재를 제조가공시에 약재의 특성과 약리적 효능을 이해하고 작업자가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게 하는 과목이다.

04 한약재가공학 및 실습

한약제조가공은 약재를 제조가공시에 약재의 특성을 알고 탕제제조가공과 기타 제형 제조가공을 작업자가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게 하는 일련의 능력이다.

05 한방약차제조실습

기호성과 건강증진에 유익한 한방약차를 제조하면서, 한방약차에 대한 올바른 지식, 한약재의 특성과 약재들의 상호작용을 이해하는 과목이다.

06 한방도수치료

한방 물리치료 요법이 정확하고 적절하게 시행될 수 있도록 실무 과정을 습득한다.

07 건강기능식품상담

식품 속의 유용 성분과 기능성식품소재, 그 소재를 이용한 건강기능식품의 효능과 실제 활용에 대하여 학습한다.

08 한방양생학

한의학의 기본이론과 실습을 바탕으로 일상적인 한방건강관리와 양생법의 활용을 습득하는 교과목이다.

09 한약조제학

본초학의 기본이론을 바탕으로 방제의 구성원리 및 한약조제의 실무를 배우는 학문이다.

10 생리학

오장육부를 중심으로 한 인체의 생리 기능을 한의학적으로 이해, 접근할 수 있다.

11 병리학

일상에서 쉽게 접하게 되는 질환을 중심으로 질병이 발생하는 원인과 발생기전, 인체에 미치는 영향 등을 학습하고 그에 적합한 약초나 한약 처방 학습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한다.

12 뜸부항요법실습

한방 뜸.부항요법 및 물리치료 요법이 정확하고 적절하게 시행될 수 있도록 실무 과정을 습득한다.

13 한방건강관리

한의학의 기본이론과 실습을 바탕으로 일상적인 건강관리와 보건관리 실무현장에 적용법을 습득하는 교과목이다.

14 기초한약가공

한약재의 특성에 적합한 가공의 종류를 이해하고 기초적인 가공 방법을 학습한다

15 공중보건학

전염병을 포함한 질병 예방, 수명 연장 등의 사회적 효율 증진을 위한 시키는 교과목으로써 개인의 건강증진을 넘어서 현 시대에 중요한 감염병 및 환경보건에 대한 개념 및 관리를 이해 할 수 있도록 한다. 아울러 산업현장의 위생․안전관리에 대한 실무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16 항노화제품개발프로젝트

전공 관련 지식을 바탕으로 신제품의 개발의 절차 및 마케팅전략 등의 계획을 수립한 후 약재를 이용한 다양한 항노화제품을 만들어 기존 회사들의 항노화제품들과 기능 사례를 비교함으로써 전문성 및 창의력을 함양한다.

17 대체요법

서금요법(고려수지침)은 손부위에 여러가지 약자극을 주어 질병과 인체에 나타나는 증상이손부위의 상응점과 12장부과 연관되어 있음을 이해하고, 생체활동을 지배하는 에너지의 통로로 알려진 수지침(서금요법)의 치료점을 파악하여 실생활에 활용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18 약선조리실습

한의학 이론을 근거로 건강을 유지·증진하고, 질병을 예방·치료하는 목적으로 이용되는 음식인 약선조리의 기본적인 이론과 기술을 습득하는 교과목이다

19 약선푸드테크

한의학 이론을 근거로 건강을 유지·증진하고, 질병을 예방·치료하는 목적으로 이용되는 음식인 약선 중 특히 가공식품 제조의 기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교과목이다

20 항노화제품개발프로젝트

전공 관련 지식을 바탕으로 신제품의 개발의 절차 및 마케팅전략 등의 계획을 수립한 후 약재를 이용한 다양한 항노화제품을 만들어 기존 회사들의 항노화제품들과 기능 사례를 비교함으로써 전문성 및 창의력을 함양한다.

21 약용식물치유농업

한약재용 약용식물을 직접 재배하여 성장과정을 관찰하고 기록하면서 식물의 성장과 수확 등 재배과정에서 치유농업으로서의 가치와 약용식물의 여러 가지 효능을 이용한 활용방법을 배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