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안내 DONGEUI INSTITUTE OF TECHNOLOGY

교과목안내

학과안내교과목안내
01 기초드로잉
Basic Drawing

정확한 형태 묘사를 통하여 다양한 조형 감각의 표현 연습과정을 거쳐 단계적으로 3차원적 표현이미지를 구축 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기초드로잉에 있어 사물의 형태, 명암, 양감, 질감, 동세 등을 정확하게 관찰 및 표현을 실기를 통해서 표현한다.

02 드로잉테크닉
Drawing Techniques

웹툰드로잉은 디자인되어진 캐릭터를 기본 콘텐츠 소스로 하여 웹툰, 이모티콘, 스팟 애니메이션 등의 응용 콘텐츠로 전개하는 원 소스 멀티 유즈(One Source Multi Use)를 구현하는 능력이다.

03 3D그래픽기초
3Dimensional Graphic

웹툰에 있어서 3D캐릭터는 단순한 그림이 아닌 캐릭터의 특성과 배경을 보여주는 중요한 요소임을 인식하고, 보다 효과적인 웹툰의 기획의도, 목적, 전개를 종합적으로 매치시켜 나갈 수 있는 가상현실의 캐릭터디자인 표현 능력을 갖춤으로써 다양한 웹툰디자인의 본래 목적을 완성 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04 컴퓨터그래픽
Computer Graphic

컴퓨터그래픽의 입체조형원리와 3D모델링을 3D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통하여 익히고, 교육내용은 모델링 방식의 속성에 관한 이해를 기반으로 컴퓨터그래픽 기초 실습능력을 표현한다.

05 디지털포토그래픽Ⅰ
Digital PhotographicⅠ

웹툰디자인의 그래픽 레이아웃과 디자인조형원리를 이미지프로세싱 프로그램을 통하여 익히게 하고 디지털 이미지처리 과정을 체계적으로 제작하여 디자인의 이미지과정을 학습하고 풍부한 상상력을 현실적 영상으로 표현하는 테크닉을 숙지시켜 컴퓨터를 활용하여 웹툰디자인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기본과정을 학습한다.

06 디지털포토그래픽Ⅱ
Digital PhotographicⅡ

다양한 응용 콘텐츠로 전개하는 스토리보드 작업을 하고 콘텝트 디자인을 하며 프리비주얼라이제이션하는 능 구현하여 영상 그래픽 전반적인 아트 콘셉트를 도출 할수 있다.

07 색채디자인Ⅰ
Color Design Ⅰ

색채디자인을 완성하기 위해 필요한 방향성을 설정하고 적합한 포지셔닝과 컨셉트를 기획, 전반적인 이해와 디자인 트랜드를 반영한 기획, 영역, 지식, 아이디어 창작 등을 익히고 숙달한다.

08 색채디자인Ⅱ
Color Design Ⅱ

색채 디자인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색채 배색에 대한 실제적인 학습이 필요하다. 합리적인 색채를 결정하고, 색채에 대한 이론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실무단계에서 응용하여 개발,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한다.

09 웹애니메이션
Web Animation

웹툰디자인 컨셉을 설정하여 컨텐츠 디자인을 수행함에 있어서 디자인 표현방법과 플래시 프로그램 도구사용방법을 습득하고 실제 애니메이션 제작에 적용할 수 있는 레이아웃, 타이포그라피, 각종 그래픽 자료를 준비, 활용하여 효율적인 애니메이션을 제작할 수 있는 능력 향상을 목표로 한다.

10 일러스트레이션
Illustration

다양한 일러스트레이션을 경험하고 컴퓨터를 활용해 일러스트레이션을 표현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특히 캐릭터 제작 등 현재 각광 받는 소재를 중심으로 현실적인 흐름을 교육함으로써 창의적인 일러스트레이터를 양성한다.

11 웹툰그래픽프로젝트Ⅰ
Webtoon Graphic Project I

콘텐츠제작 관련 영역의 이해를 시작으로 종합적인 3D웹툰 제작을 목표로 전공교육목표에 따른 캐릭터개발, 애니메이션, 게임효과, 인터렉티브 디자인 개발을 목표로 학생개별 능력에 따라 수준별, 그룹별 프로젝트수업을 실시하며, 산업체와 유기적인 학습연계를 가지게 하여 산업체 적응능력이 높은 능동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함양한다.

12 웹툰그래픽프로젝트Ⅱ
Webtoon Graphic Project I

종합적인 웹툰디자인 결과물을 목표로 전공교육목표에 따른 캐릭터개발, 애니메이션, 영상효과, 인터렉티브 웹툰그래픽 개발을 목표로 학생개별 능력에 따라 수준별, 그룹별 프로젝트수업을 실시하며,관련 산업체와 유기적인 학습연계를 가지게 하여 산업체 적응능력이 높은 능동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함양한다.

13 웹디자인프로젝트Ⅰ
Web Design ProjectⅠ

웹디자인의 프로토타입의 기초수집과 아이디어 디자인 콘셉트 방향에 맞게 시각화 하여 웹툰디자인 기반의 웹디자인 인터페이스 구현하는 능력을 목표로 한다.

14 웹디자인프로젝트Ⅱ
Web Design ProjectⅡ

온라인마케팅 차원의 새로운 유무형의 정보제공을 하는 홈페이지 제작 방법 교육을 받고 관련 산학협력 업체에서 현장실무적인 과제를 부여받아 제작을 하여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실습을 현장 적용시킴으로 현업에 대한 적응능력을 향상시킨다.

15 트랜드디자인Ⅰ
Trend designⅠ

시장트랜드를 분석하여 웹툰 시장에 맞는 상품과 서비스 디자인을 통하여 소비자와 트렌드, 웹툰광고 아이디어를 설정하여 소비자의 계층별 성향을 분석하여 다양한 웹툰 광고 홍보 디자인을 구현한다.

16 트랜드디자인Ⅱ
Trend designⅡ

디자인의 다양한 정보와 메시지를 미적이고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방법론과 기술을 가지고, 4차산업의 많은 분야에서 전략적인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웹툰디자인의 발달로 인해 전달 매체가 다양해지면서 정보에 가치를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17 웹툰컨셉스케치
Webtoon Concept Sketch

2D 캐릭터 콘셉트 방향에 맞춰 구상한 이미지 스케치 를 통해 캐릭터 기본형을 도출하고 캐릭터 응용형을 제작하여 창의적이고 효율적으로 묘사를 할 수 있는 컨셉을 디자인한다.

18 웹툰브랜드실무
Webtoon Brand Practice

웹툰브랜드 디자인에 필요한 다양한 일러스트레이션, 사진촬영, 카피라이팅, 타이포그래피, 레이아웃, 색상 등을 완성하고, 그에 따른 아이덴티티까지 제작하는 실무 위주의 학습을 한다.

19 창업콘텐츠디자인Ⅰ
Foundation Content DesignⅠ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하여 표현전략을 수립하여 웹툰, 모바일, SNS, 뉴미디어 등 다양한 온라인 매체를 기반으로 한 콘텐츠를 설정하고 디자인을 구현한다.

20 창업콘텐츠디자인Ⅱ
Foundation Content DesignⅡ

웹툰, 모바일, SNS, 뉴미디어 등 다양한 온라인 매체를 기반으로 한 콘텐츠를 제작하여 창업기반의 다양한 인터렉티브 광고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실무위주의 학습을 한다.

21 포토이미지촬영
Photo Image Inside

웹툰광고 전략에 의한 배경디자인의 공간 조형성을 이해하고, 색, 질감, 형태의 구체적인 디자인을 완성하여 웹툰광고 콘셉트에 맞는 창조적인 이미지 디자인 제작 과정을 통해 다양한 배경디자인 제작에 활용 할 수 있다.

22 포트폴리오제작
Making Portfolio

목적에 맞게 기획된 디자인 안을 그래픽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디자인 하고, 최종데이터 파일로 제작하는 전체적인 과정을 학습한다. 또한 발표를 통하여 포트폴리오의 활용성을 파악하고 수정내용을 점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