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DONGEUI INSTITUTE OF TECHNOLOGY

물리치료학과

※ 우리 대학은 학업능력이 아닌 신체적, 정신적, 인종적 차이에 따른 특정 학생에 대한 입학 차별 정책이 없습니다.



전문기술석사과정 교육과정

전문기술석사과정 교육과정으로, 교육과정, 1학기, 2학기, 3학기, 4학기 정보 제공
교육과정 1학기 2학기 3학기 4학기
TOP 현장실습     산업체 8주
학교 7주
 
임상 사례 프로젝트(CASE)       PBL 프로젝트 결과 발표 및 검증
산학협력 주문식 교육과정 임상추론 기능적 운동치료    
Manual Master Hand 교육과정 근막통증도수치료I 근막통증도수치료II 임상도수치료 스포츠재활필라테스


연번, 교과목명, 학점, 수강정원, 수업운영 형태, 교수 학습 방법, 개설 사유 정보제공
연번 교과목명 학점 수강정원 수업운영 형태 교수 학습 방법 개설 사유
1 TOP 현장실습 3 10 산업체 마스터 멘토링(50%),
교내교수 멘토링(50%)
현장실습
  • 환자/고객과 관련된 평가방법에 대한 지식을 현장에서 직접 습득하고 적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함
  • 학문적인 연구중심을 근거중심의 물리치료적 접근법에 대한 지식으로 전환하여 이를 적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함
  • 환자/고객 관리에 있어 창의적 문제 해결능력을 연마하기 위함
  • 이론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체계적인 치료적 중재를 계획할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하기 위함
2 근막통증도수치료Ⅰ 3 10 이론(30%), 실습(70%) 실습
  • 근막의 해부학적 구조, 근막의 조직학적 구조, 근막의 생체역학적 모델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직접 환자에게 적용하기 위함
  • 근막 통증 발생기전과 상지에 대한 근막통과 포착에 대한 진단과 치료를 적용하기 위함
3 근막통증도수치료Ⅱ 3 10 이론(30%), 실습(70%) 실습
  • 근막통증 증후군의 복작한 원인과 영향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치료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함
  • 허리, 골반, 다리 등 빈번한 근골격계 문제가 되는 부위의 근막 평가 및 치료 술기를 실습 중심으로 교육하여 학생들이 임상에서 직면할 실제 문제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함
  • 근막 통증의 발생 전 가설을 세우고 이를 검증하는 실용적 접근을 통해 근막통증 관리의 전문성을 심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함
4 기능적 운동 치료 3 10 이론(30%), 실습(70%) 실습
  • 기능적 운동치료의 기본원리를 설명할 수 있게 하기 위함
  • 기능적 운동치료를 위한 동작분석 및 ICF 검사를 적용을 습득하기 위함
  • 기능적 운동치료의 계획 작성을 습득하기 위함
  • 기능적 운동치료를 위한 치료적 훈련과 치료테크닉 기술을 습득하기 위함
5 임상추론 3 10 이론(30%), 실습(70%) 실습
  • 통증 환자 치료를 위한 통증의 기전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게 하기 위함
  • 근골격계 실무에서 스트레스, 대응, 사회적 요인이 통증과 장애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게 하기 위함
  • 근골격계 임상전문가 사례 연구를 시행할 수 있게 하기 위함
6 임상도수치료 3 10 이론(30%), 실습(70%) 실습
  • 엉치엉덩관절, 허리뼈에 대한 평가 및 도수치료를 적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함
  • 등뼈, 목뼈에 대한 평가 및 도수치료를 적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함
  • 어깨관절에 대한 평가 및 도수치료를 적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함
  • 팔꿉관절에 대한 평가 및 도수치료를 적용할 수 있게하기 위함
7 스포츠재활필라테스 3 10 이론(30%), 실습(70%) 실습
  • 스포츠 손상에 대한 생체역학적 원리와 필라테스 핵심원리를 설명할 수 있게 하기 위함
  • 맞춤형 재활필라테스 프로토콜을 작성하고 적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함
  • 필라테스운동을 고객에게 능숙하게 지도할 수 있게 하기 위함
8 임상사례 프로젝트 3 10 산업체 마스터 멘토링(50%),
지도교수 멘토링(50%)
실습
  • 임상사례 환자/고객의 물리치료적 검사 및 평가를 적절히 적용하기 위함
  • 평가결과에 대한 문제해결을 위한 여러 가지 도수치료를 적용하기 위함
  • 물리치료 절차에 따라 정확하게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기 위함
  • 임상사례에 대한 단기 목표 달성 능력을 고취시키기 위함
  • 임상사례에 대한 장기 목표 달성 능력을 고취시키기 위함





산학협력 주문식 교육

  • 대학의 기업신속대응센터(URI)를 활용한 산업체 애로기술에 대한 주문식교육과정 운영
  • 산학협력 주문식 교육과정개발
  • 산업체와 학생선발 및 교육과정을 공동운영
  • 교육과정 공동설계는 핵심직무로 구성된 맞춤형 교육과정개발·편성
  • 산업체 기업 인사 특강
  • 2021년 2개 교과목을 개발하여 2022년 1과목, 2023년 1과목 편성
  • 주문식 교육과정에 따라 주관대학, 협력대학, 위성캠퍼스에서 유연하게 운영
  • 2024년 산업체와 학생 의견을 반영하여 교과과목을 임상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과목으로 운영





Manual Master Hand 교육

  • 전문기술석사과정에 핵심직무에 따른 고숙련 Manual Master Hand 교과목 운영
  • 산업체 애로기술에 대해 고숙련 전문가와 문제해결중심학습(PBL)으로 진행
  • 도출된 문제해결방안을 산업체 현장에서 적용 후 상호 피드백으로 전공기술능력 향상
  • 재직자 친화형 교육과정으로 이론수업과 기초지식에 대한 수업은 온라인으로, 실습교육 및 개인‧팀 프로젝트 수업 및 피드백을 위한 수업은 오프라인으로 블랜디드 러닝 활용
  • 오프라인 수업이 힘들 경우 실습 영상콘텐츠를 제작하여 온라인 수업으로 진행
  • 온·오프라인 통합을 통한 지속적인 학습 효과를 기대
  • 실습 위주의 핵심교육 및 프로젝트 수업은 학습 목표에 따라 강의실‧현장실습 블랜디드 러닝
  • 교육환경, 실습 기자재, 사례형 문제해결중심 학습 등에 따라 학습공간을 혼합하여 학습효과를 극대화
  • 고숙련 전문가와 도출된 해결방안을 영상으로 제작
  • 팀별 학습결과를 공유하고 반복 학습을 통한 전문기술 습득력(Reskill)을 향상



TOP 현장실습

  • 현장실무 슈퍼바이저 도입
  • 학생, 대학 슈퍼바이저, 산업체 마스터 멘토링을 통한 TOP 현장실습
  • 산업체에서 8주, 교내에서 7주
  • 교육을 통해 전문성을 함양하기 위해 1학기 동안 3학점으로 편성
  • 학기 중 교내 학교기업과 운동센터를 활용한 현장실습 유연화(주말, 야간시간 활용)
  • 방학 중 대학 내 현장실습 전담 슈퍼바이저가 산업체를 방문하여 지도



임상 사례 프로젝트(CASE)

  • 임상사례 프로젝트(CASE: Case Advanced Study Education) 수업
  • 고도화 수준에 부합하는 임상사례를 바탕으로 프로젝트 수업(PBL)을 진행
  • 지도교수 및 산업체 마스터의 실시간 맞춤형 원격지원 기술적 미스 매칭을 해결
  • 산업체 실시간 맞춤형 원격지원을 위한 환경구축
  • 프로젝트 결과 발표 및 임상문제해결능력에 대한 전문기술역량을 마이스터 역량검증위원회 검증을 통해 전문기술석사 학위 취득
  • 임상문제해결능력 검증 절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