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안내 DONGEUI INSTITUTE OF TECHNOLOGY

교과목안내

01 미래형자동차공학
Future Automotive Engineering
하이브리드 자동차, 전기자동차, 수소연료 전기자동차를 포함하는 자동차의 동력 발생장치, 동력전달장치, 주행안전장치 및 조향, 현가장치의 구성요소와 각부품의 역할에 대하여 학습을 한다.
02 HEV 정비 실무
Practice of Hybrid Electric Vehicle
친환경 자동차중에서 대표적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고전압장치의 진단 및 점검을 통하여 관련 부품을 수리 및 교환에 대하여 학습을 한다.
03 EV 정비 실무
Practice of Electric Vehicle
친환경 자동차중에서 대표적인 전기자동차의 고전압장치의 진단 및 점검을 통하여 관련 부품을 수리 및 교환에 대하여 학습을 한다.
04 xEV 진단정비
xEV Diagnosis
전기자동차를 포함한 친환경 자동차 전장시스템과 편의장치의 구성부품에 대한 작동원리를 이해하고, 진단 및 점검을 통하여 관련 부품을 수리 및 교환에 대하여 학습을 한다.
05 전자제어 엔진실습
Electronic Control Engine Practice
내연기관의 연료장치, 가솔린 전자제어 시스템, 디젤 전자제어 시스템, LPG/LPI 시스템의의 주요 구성부품에 대한 작동원리에 대하여 학습을 한다.
06 전기전자 공학실습
Electric & Electronic Engineering Practice
전기 자동차를 포함한 자동차에 사용되는 전자의 기초 개념, 전자부품의 특성, 회로의 해석, 전자제어 장치의 원리를 이해하여 자동차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하여 학습을 한다.
07 동력 전달장치
Power Train System
자동차에서 동력 발생 장치인 엔진과 배터리에서 주행과 주행에 필요한 보조 장치들을 작동시키기 위한 장치로 엔진과 배터리를 제외한 바퀴까지의 동력을 전달하는 과정에 대하여 학습을 한다.
08 기관 실습
Engine Practice
자동차 엔진을 정비하기 위하여 엔진본체, 냉각장치, 윤활장치, 점화시스템의 주요 구성부품에 대한 작동원리를 이해하여 자동차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하여 학습을 한다.
09 수소에너지 공학
Hydrogen Energy Engineering
수소연료 전기자동차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와 자동차에서 동력원으로 사용되는 연료전지스택에 대한 이론에 대하여 학습을 한다.
10 전기전자실습
Electrical & Electronic Practice
전기 자동차를 포함한 자동차에 전기장치 중 충전장치, 시동장치, 등화장치에 대하여 부품의 상태를 이해고 작동 상태를 파악하며 진단장비를 사용하여 고장원인을 분석하고 교환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하여 학습을 한다.
11 자동차 고장진단
Automotive Fault Diagnostic
전기자동차를 포함한 친환경 자동차의 각종 고장에 대하여 자가정비수준의 고장을 진단하고 정비하는 능력에 대하여 학습을 한다.
12 설비관리공학
Facility Management Engineering
친환경 자동차 생산 시스템 설비의 설비보전에 관한 전문지식을 가지고 생산설비를 효율적으로 유지하기 위하여 진단하고 관리하는 방법에 대하여 학습을 한다.
13 유공압 실무
Hydraulic & Pneumatic Practice
전기 자동차에 적용되어 있는 공유압 시스템의 기본원리와 공유압 시스템을 구성하고 작동시키는 방법을 실습을 통하여 능력에 대하여 학습을 한다.
14 자동차 도장
Automotive Body Refinish
자동차의 외부 보수도장을 이해하고 실습을 할 수 있는 이론에 대하여 학습을 한다.
15 조향현가 장치
Steering Suspension System
친환경 자동차의 유압 현가장치 점검 및 진단과 정비를 학습하고 조향장치와 전자제어 현가장치의 점검및 진단에 대하여 학습을 한다.
16 창업 실무 프로젝트(캡스톤디자인)
Start Up Practical Project(Capstone Design)
창의적 종합설계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현장에서 부딪히는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기 위해 졸업 논문 대신 기획부터 제작까지 일련의 과정을 학생들이 직접 수행하고 팀 단위로 창의력, 팀워크, 리더십의 능력에 대하여 학습을 한다.
17 차세대엔진 실습
New Generation Engine Practice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사용되는 디젤엔진을 이용하여 내연기관의 엔진제어 로직과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엔진제어 로직에 대하여 학습을 한다.
18 xEV 주행안전 장치
xEV Drive Safety System
전기자동차를 포함한 친환경 자동차 제동장치의 기본 이론을 학습하고 유압제동장치, 전자제어 제동장치의 점검과 진단 및 수리능력을 자가 정비 능력에 대하여 학습을 한다.
19 기계요소 설계
Design of Mechanical Elements
전기자동차를 포함한 친환경 자동차 제조에서 요구하는 기계요소부품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고 이와 관련된 간단한 설계지식을 학습하여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에 대하여 학습을 한다.
20 제도와 CAD 실습
Mechanical Drawing & CAD
기본적인 기계제도의 기초지식과 AUTOCAD 운영법에 대하여 학습을 한다.
21 용접 실습
Practice of Welding
주어진 도면에 따른 용접절차사양서(WPS)에 따라 용접 업무에 요구되는 능력을 활용하여 용접작업 능력에 대하여 학습을 한다.
22 CAD 응용
Applied CAD
CAD기초에서 배운 내용을 토대로 하여, 실제 도면을 작성하는 방법을 배우고 숙달함으로써 현장에서 도면을 제작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하여 학습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