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안내 DONGEUI INSTITUTE OF TECHNOLOGY

동의과학대학교 사회복지학과 학과안내 비주얼이미지

교과목안내

학과안내교과목안내

DIT DONG-EUI INSTITUTE OF TECHNOLOGY 사회복지과에 입학하면 어떤 과목을 배울까요?

사회복지사 2급, 보육교사 2급 자격증과 같은 국가공인 자격증을 졸업과 동시에 무시험으로 취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격증을 받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과목들을 배워야 합니다.

01 사회복지학개론
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현대사회에서 사회복지의 개념, 이론, 발달 등에 대해 이해하고, 우리나라 사회복지 분야의 현황과 과제를 개괄적으로 학습하고, 사회복지 전체를 보는 관점을 정립하는데 초점을 둔다.

0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

인간의 행동과 사회를 설명하는 기초적 이론들을 학습하고 인간발달 각 단계의 특징과 과업을 이해하는 동시에 각 단계에서 경험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해 연구하고 학습한다.

03 사회복지행정론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사회복지 대상자들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사회복지 기관 및 조직의 의사 결정, 계획통제, 예산 자원동원 등의 기술을 습득케 한다.

04 사회복지법제
Social Welfare laws & practice

사회복지법의 본질과 법적 지위를 알아보고 관련된 타법과의 관련성을 고찰하고, 현행 한국의 사회복지법을 종합적으로 분석·검토하여 법과 사회복지 기술의 적용을 요하는 생활환경, 청소년선도, 교도사업, 병원교육기관, 정신건강과 같은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연구한다.

05 사회복지실천론
Social Work Practice Theories

개인과 가족, 집단의 사회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회복지사가 숙지해야 하는 다양한 실천기술, 기법, 지침 등을 익혀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도록 준비한다.

06 사회복지조사론
Social Welfare Research

사회현상을 과학적으로 분석, 이해하기 위한 방법과 조사절차를 터득하여 사회문제를 발견해내고 사회복지 제반 분야에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을 터득케 한다.

07 가족복지론
Social Work with Family

사회현상을 과학적으로 분석, 이해하기 위한 방법과 조사절차를 터득하여 사회문제를 발견해내고 사회복지 제반 분야에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을 터득케 한다.

08 아동복지론
Social Welfare for Children

아동복지권이나 아동에 대한 이해를 깊이있게 하기 위해 보다 과학적이며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의 습득에 목표를 두고, 권리보장을 위한 이념 및 아동 이해를 위한 이론들의 학습을 토대로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나 서비스들에 관해 학습한다.

09 자원봉사론
Volunteerism

사회복지영역에서 자원봉사로 활동할 수 있도록 공동체 의식을 강화하고 자원 봉사 실천영역을 배양함과 더불어 사회복지현장에서 자원봉사자 활용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자원봉사자로서의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10 사회복지실천기술론
Social Work Practice Skills

개인상담, 가족상담, 집단상담 등 각 체계의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사회복지사의 실천에 필요한 구체적인 기술에 대해 학습하고 이러한 실천기술을 직접적인 임상실습을 통해 연습하고 이해한다.

11 사회복지정책론
Social Welfare Policy

사회정책의 체계적인 계획과 분석을 가능케 하기 위해 기본적 가정, 이론, 가치를 검토하고 프로그램과 정책의 사례를 비교 분석한다.

12 지역사회복지론
Community Welfare

지역사회에 대한 개념, 지역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고찰하고, 지역사회복지의 개입방법, 지역사회 조정자로서의 지역사회사업가의 역할, 지역사회복지의 현황을 이해한다.

13 노인복지론
Social Welfare for the Elderly

노인복지 관련 이론을 바탕으로 해서 노인복지 정책과 서비스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한다. 이를 위해서 현대사회 노인의 여러 가지 문제를 학습한다.

14 사회복지현장실습
Social Welfare Field Study

보육실습 과정에서 습득된 기술, 지식 및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을 더욱 발전시킴과 동시에 사회복지학의 이론을 실제 사회복지 현장에 적용하여 실천적 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적 성장을 도모한다.

15 장애인복지론
Social Welfare for the Disabled

장애인의 문제와 욕구를 해결하고, 장애인의 재활을 통해 사회에 통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실천할 수 있는 기술을 습득케 한다.

16 정신건강론
Mental Health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정신건강 문제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과 생애주기별 정신건강 문제에 대한 포괄적 이해를 통해 전문사회복지인으로서의 직무능력을 제고한다.

17 사회복지조사통계
Social Welfare Information

사회현상을 과학적으로 분석・이해하기 위한 방법과 조사절차를 터득하여 사회문제를 발견해내고 사회복지 제반 분야에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을 터득케 한다.

18 사회복지사의소진이해와관리
Understanding and Management of Social Worker's burn-out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느낄 수 있는 스트레스와 소진에 관해 이해하고, 이를 극복할 수 있는 긍정적인 방법들을 학습한다.

19 사례관리론
Case Management

도움을 필요로 하는 대상자의 발굴과 면접을 통해 개별문제와 욕구를 확인하고, 클라이언트의 개별 문제와 상황을 밝혀내어 그에 맞는 개입방식을 선택할 수 있게 한다.

20 사회복지자료분석론
Data Analysis for Social Welfare

사회복지자료분석의 중요성을 충분히 인식하고, 관련되는 개념들을 보다 정확하게 이해하여 이를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한다.

21 프로그램개발과평가
Program Development & Evaluation

사회복지현장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 및 기획과 평가를 설계할 수 있는 방법과 기술을 학습한다.

22 놀이지도
Guidance of Children's Play

영유아의 성별, 연령, 특성별 놀이의 의의 및 유형들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익히며, 영유아에게 보다 풍부한 놀이 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실제 놀이 및 게임을 적용하여 연습한다.

23 보육학개론
Introduction of Child Care

현대사회에서 요구되는 보육교사의 역할과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보육교사로서의 바람직한 보육 철학 및 보육관을 갖추도록 한다.

24 아동안전관리
Safety Education for Childhood

아동이 접한 환경 내에서 아동의 안전에 기여하는 이론과 실제적 지식을 학습하고 이를 기초로 현장에서 안전관리에 대한 바람직한 목표 및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25 보육실습
Introduction of Child Care

보육실천현장에서 보육 실무를 익히며 나아가 자신의 진로와도 연계시켜서 학습활동을 전개해 나간다.

26 영유아교수방법론
Instructional Technology for Infants

영유아 교육에 필요한 역사적・철학적・심리학적 기본배경을 연구하고, 영유아 교육의 이념 및 목표, 교육내용, 교육평가 등에 관한 기초이론과 지식을 학습한다.

27 언어지도
Language Arts

유아기 언어발달에 대한 이론과 함께 언어의 지도방법과 태도를 배우며 언어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28 아동동작
Movement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아동동작 및 발달과정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교사의 역할을 알며, 실습을 통해 영유아 교육과정에 따른 음악활동과 관련한 율동의 실제를 익힌다.

29 영유아발달
Infants & Child Development

영유아발달의 기본 개념과 영유아 교육현장에서 반영할 수 있는 상황이나 사례를 통해 영유아발달에 따른 교육계획과 실행을 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