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심화 DONGEUI INSTITUTE OF TECHNOLOGY

교육과정

전공심화교육과정방사선학과

Educational goals 교육목표

  • 01 최근 보건 의료 방사선 관련 기술 분야는 매우 빠른 첨단 기술 발전을 보이고 있다. 국내 의료 기술에서 첨단 의료기기의 도입과, 전문방사선사제도가 도입되어 초음파, 컴퓨터단층촬영학(CT), 자기공명기술학(MRI), 방사선치료, 핵의학검사(SPECT, PET-CT), 투시조영검사, 의료영상정보관리, 의료기기정도관리사, 방사선 안전 관리사, 혈관중재, 투시 등의 전문방사선사 제도를 대한방사선사 협회에서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 대학의 방사선과에서는 교육과정이 방사선사 면허시험을 위한 국가고시 시험 준비 과목으로 편성되어 있어서 임상 실무교육이 부족한 현실에 있다.
  • 02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을 개설할 경우 현장 실무중심의 교육이 실시되어 방사선 관련 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 양성에 획기적인 도움이 될 것이다. 특히 전공심화과정은 수년에 걸쳐 배워야하는 실무를 임상경험이 풍부한 교수진과 교수법으로 임상에서 그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교육 과정표

방사선학과에 대해 교육과정 표를 교과목 명 계(학점, 시수), 4학년 1학기 학점 시수(이론, 실습), 4학년 2학기 학점 시수(이론, 실습)에 대한 정보를 제공
교과목 명 4학년
1학기 2학기
학점 시수 학점 시수 학점 시수
이론 실습 이론 실습
전공 최신의료영상 실무 3 3 3 2 1
전산화단층촬영학 실무 3 3 3 3
자기공명영상학 실무 3 3 3 3
방사선치료학 실무 3 3 3 2 1
방사선취급 기술학 3 3 3 2 1
초음파검사학 실무 3 3 3 3
논문연구 및 지도 3 3 3 2 1
의학 물리학 개론 3 3 3 3
합계 24 24 12 10 2 12 10 2

교과목 개요

01 전산화단층촬영학 실무

CT의 물리학적 원리와 장치구조의 특성을 이해하여 각 장기에 대한 CT촬영 기법과 영상재구성 기법으로 진단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식을 가져야 한다. 따라서 CT의 원리, 영상재구성의 수학적 접근, Spiral CT 원리와 특성, Electron beam CT(EBCT, Cine CT)의 특성과 응용, MD-CT 원리와 특성, CT 하질 평가, 피폭선량 관리, CT촬영 기법 등의 학습을 통하여 임상에서 좀더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효과적인 업무수행이 가능하도록 학습한다.

02 최신의료영상 실무

의료용 방사선영상의 형성과정 및 평가를 기초로 한 인체 부위의 방사선 촬영 원리 및 기법에 관하여 실습하고 응용할 수 있어야 한다. 먼저 X선 촬영 조건론, 자동노출장치의 원리, 기초로 일반촬영에 필요한 인체의 기준선, 기준면, 촬영을 위한 환자의 기본체위와 촬영시 X선 조사방향을 이해함은 물론 촬영 시 환자에 대한 응대법, 촬영시 필요한 기본촬영조건과 사용되는 부속 기자재의 역할과 응용법을 숙지하며 영상의 평가기준을 학습한다.

03 자기공명영상학 실무

자기공명영상의 영상형성에 대한 원리와 각종 영상화기법 및 영상분석의 내용인 영상화과정(Fourier변환, 주파수 대역폭, K-공간의 데이터 수집과정과 위치에 따른 정보의 차이,3차원 영상기법), MR파라메터의 조정, 파라메타 조정 결과에 대한 영상 분석, Pulse sequence의 응용, 신속 영상화 기법, EPI, MR 혈관조영술과 일반 혈관조영술을 비교설명, Contrast MR angio, post image Processing(MIP, SSD 등), 자장의 특성과 MR조영제, MRI장비 및 설치, 자기공명의 생물학적 효과와 안전, MR spectroscopy, 최신영상기법, 영상분석 및 임상증례를 학습함으로써 임상에서 실제적으로 심화된 내용을 이해한다.

04 초음파검사학 실무

진단 가치가 높은 우수한 초음파 영상을 획득하기 위하여 초음파의 물리학적 기본 이론과 초음파진단의 원리를 이해하기 위해 초음파의 물리적 특성, 초음파의 발생, 탐촉자와 주사방법, 초음파 영상의 표시 방법, 초음파 영상 장치, 초음파 영상과 허상(Artifact), 도플러 초음파에 관하여 학습하며, 상복부의 기본 초음파 상, 간(liver)의 초음파 검사, 담낭 및 담관의 초음파 검사, 췌장과 비장의 초음파 검사, 신장의 초음파 검사, 골반강의 초음파 검사, 산부인과 초음파 검사, 기타 부위의 초음파 검사, 초음파 장치의 성능검사 및 최신 초음파 기술, 기타 부위의 정확한 진단 기술을 이론과 실습을 통해 습득한다.

05 방사선취급기술학

방사선에 관한 개념의 부분 중 계수값의 통계를 정확히 학습하며, 측정기의 교정에 있어 교정제도, Reference선량계와 field선량계, 표준전리조의 측정 정도, 선량변화에 미치는 영향, 에너지 특성, 선량률 특성, 선량특성, 방향특성, Stem effect등을 학습한다. 이것을 기반으로 X-선의 반가층 측정과 방사성 동위원소의 반감기 측정의 이론 및 실험을 행하며, X-선의 표면선량 측정과 X선의 심부선량 측정을 이론과 실험으로 학습한다. 또한, 공간선량률 측정, 누설선량 및 산란 선량측정, 열형광선량계(TLD)에 의한 선량 측정, 열형광선량계(TLD)에 의한 흡수선량의 측정을 학습함으로써 방사선의 검출 및 측정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 습득을 목표로 한다. 일반 X-선 발생장치와 방사선원을 이용하여 각종 검출기를 비롯한 측정 장비들의 사용법과 특성을 알아본다.

06 방사선치료학 실무

치료방사선의 기본원리 및 임상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습득과 실습 및 현장 실습이 어려운 방사선치료 기자재에 대한 이해를 돕도록 하기 위해 실습에 중점을 둔다. 그 기본적 내용인 방사선치료장치, 선량측정기술, 광자선치료기술, 전자선치료기술, 부속기구들의 식별과 용도 파악, 방사선치료계획 Simulation의 과정(장치이해, 목적, 조건 등), 근접치료기술, 치료기술의 QC/QA 확실한 학습을 통해 방사선치료의 중요성과 정도관리의 중요성을 병행하여 학습한다.

07 논문연구 및 지도

실제 임상연구 논문의 작성 및 방법론을 방사선관련 분야 중심으로 작성 및 보고서를 작성하기 위한 내용을 학습한다. 의료영상학 분야와 핵의학, 방사선치료, 산업체 부분으로 나누어 논문작성의 실습과 논문작성에서의 오류 점검 등 임상적인 활동 분야를 과학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 논문작성의 이론과 실습을 겸하며 전문학사과정에서 다루지 못하였던 깊이 있는 임상적인 연구내용과 방법을 학습하게 된다.

08 의학물리학 개론

물리학의 한 응용분야로서 물리적인 개념과 방법을 질병의 진단과 치료 및 건강 등 의료향상에 기여하는 독립된 학문으로서 물리학의 원리를 생물학과 의학에 적용하는 생체물리학, 의료장치의 개발과 성능을 관리하는 의용물리공학 및 방사선장해의 평가와 방사선관리를 위한 보건 물리학으로 분류하고 최근에 역학, 광학, 전자기학 뿐 만 아니라 핵 물리, 양자역학, 입자물리학에 이르는 최첨단 물리학적 지식에 의학물리학을 학습한다. 그리고 방사선 치료와 질병 진단율을 향상시키기 위하여서는 인공 방사성핵종의 개발과 이를 이용하여 병소의 위치 및 기능을 영상화시키는 핵의학과 전산화단층촬영 및 디지털 촬영장치의 영상기술 및 영상장치의 개발 등에 관한 지식을 습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