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안내 DONGEUI INSTITUTE OF TECHNOLOGY

교과목안내

학과안내교과목안내
01 의학용어Ⅰ·Ⅱ·Ⅲ
Medical Terminology Ⅰ·Ⅱ·Ⅲ

어원을 중심으로 용어의 올바른 이해와 실무에서 빈번하게 사용되는 의학용어들에 대해 폭넓고 다양한 지식을 습득하여 의무기록분석, 의무기록이해 및 병원운영에 도움이 되도록 교육한다.

02 보건의료정보관리학 I·II
Health Care Information Management I·II

양질의 보건의료데이터 및 정보를 수집, 생성, 활용하는데 필요한 보건의료정보관리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변화하는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보건의료정보관리사의 직무와 직업윤리를 이해한다.

03 질병및의료행위분류I·II
International Statistical Classification of Disease & Procedures I·II

양질의 보건의료데이터 및 정보를 수집, 생성, 활용하는데 필요한 보건의료정보관리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변화하는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보건의료정보관리사의 직무와 직업윤리를 이해한다.

04 의료의질관리
Quality Management in Health Care

양질의 의료제공에 있어 적정진료가 무엇이며 어떠한 방법이 있는지를 학습하여 의료기관 종사시 QA실무자로서의 능력을 키운다.

05 암등록
Cancer Registry

특정 인구집단에서 발생하는 암환자의 특성, 임상적 및 병리학적 소견 등 의무기록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지식을 습득하고 국가적 차원에서 관리하는 암등록 조사서를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준다.

06 해부생리학
Anatomy & Physiology

의학용어를 습득, 이해하는데 가장 기본이 되는 학문으로서 인체의 생리적 기능을 통한 기초지식을 이해시키고 신체의 각 계통과 장기의 구조, 정상적인 기능과 그 상호관계의 이해, 세포의 기능을 이해하도록 한다.

07 병리학
Pathology

생체의 형태 및 구조상의 변화를 관찰함으로써 의학에서 병리학의 중요성과 질병발생, 경과, 기능의 변화 등 질병의 본태를 해명하고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08 원무관리
Hospital Affairs Management

병원·의료기관의 원무부서 근무에 필요한 환자관리, 외래업무, 입·퇴원업무, 응급실업 무, 진료비관리, 정보관리, 통계의 기본지식과 실무능력을 배양시킨다.

09 건강보험이론및실무I·II
Health Insurance & PracticeI·II

병원·의료기관의 원무부서 근무에 필요한 환자관리, 외래업무, 입·퇴원업무, 응급실업 무, 진료비관리, 정보관리, 통계의 기본지식과 실무능력을 배양시킨다.

10 의료정보기술
Medical Information Technology

보건의료정보관리 업무 수행에 필요한 전산 기초지식 및 의료정보기술을 이해한다.

11 보건의료데이터관리
Health Care Data Management

보건정보시스템의 개념, 응용분야, 관리 등에 대한 이론과 사례를 중심으로 보건의료기관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12 병원재무관리
Hospital Financial Management

병원재무회계의 전반적인 이론과 실무를 습득하도록 하여 실무자로서 병원재무관리의 기본과 순환과정을 익혀, 병원재무회계관리능력을 배양시킨다.

13 보건행정학
Health Administration

보건행정의 본질, 보건행정역사, 보건의료서비스, 보건의료처계, 보건의료자원, 보건행정의 사업과 평가, 보건행정 과정, 보건행정과 국민건강 등에 관하여 학습한다.

14 병원코디네이터실습I·II
Hospital Coordinator I·II

고객들에게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병원의 의료서비스 품질을 높이기 위해 고객상담, 접수, 수납, 예약관리, 병원 마케팅, 직원교육 등 의료서비스 전문가로서 필요한 병원 매너와 에티켓을 실습한다.

15 현장실습
Field Practice

병원실습을 통해 환자접수, 의무기록 chart관리, 건강보험 청구 및 병원제반 원무업무를 직접 경험케 함으로써 현장업무능력을 습득케 한다.

16 보건학개론
Introduct to Public Health

건강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건강관리와 관련된 모든 내용을 포괄적으로 학습한다. 환경, 질병관리, 보건관리 분야 등 질병예방 및 보건교육활동에 필요한 기초지식을 체계적으로 배운다.

17 의료관계법규
Medical Law

건강관리를 위한 최소한의 규제와 보건의료 및 보건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법적 지원 방법을 이해한다. 보건의료관계법령에 관한 포괄적이고 체계적인 학습을 통해 법적지식을 습득하고, 기본적인 법적 소양을 함양한다.

18 보건의료통계
Statist of Health Care

보건정책의 수립, 보건사업의 기획, 보건교육 및 보건연구에 기초가 되는 자료의 수집, 정리, 요약에 관한 기술통계와 가설검정 및 추정에 관한 추론통계를 학습한다. 건강수준의 측정과 평가를 위한 각종 보건지표에 대한 이해와 적용기술을 습득한다.

19 보건의료조직관리
Hospital Organization Management

보건의료조직이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관리기법에 대한 지식을 함양한다.

20 의무기록정보분석실무Ⅰ,Ⅱ
Medical Record Information Analysis Practice I·II

의료기관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의무기록 양식과 기록방법 등을 숙지하고 의무기록의 검토를 통해 정확한 내용의 분석과 coding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하고, analysis working sheet로 실무능력을 배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