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뉴스 DONGEUI INSTITUTE OF TECHNOLOGY

갤러리


해외기업방문과 일본취업방법

이문희 2023-06-27 02:04 141

해외기업방문과 일본취업방법

안녕하세요? 동의과학대학교 디지털융합기계과(2024~ 기계공학과)입니다.

저희 기계과는 일본기업에 정규직 취업을 7년 이상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우리대학과 MOU를 맺고 오랜 기간동안 함께 한 일본 (주) b사가 대학을 방문하였습니다.

일본 정규직 채용 현황, 근무 중인 선배의 모범사례, 기술직 관련 대학과의 교과관련 협조 사항 등

대학-기업의 활발한 교류활동과, 학생 단체 면담이 추가적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최근에는 일본취업을 희망하는 분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그럼 기술직 일본취업은 어떤 조건이 필요하며,

동의과학대 기계과에 입학하면 어떤 점이 유리한 지 살펴볼까요?

일본취업을 희망하신다면 아무래도 '안정적인 정규직 취업자리'가 가장 큰 관심일텐데요.

일본기업에 '기술관련 정규직' 취업경로를 요약하면,

  • 동의과학대학교 기계과(2024~기계공학과, 2년제)에 졸업하게 되면 '전문학사' 취득 (기술직 요건)

  • 학과에 청해진(청년해외진출)대학연수프로그램 신청하여, 일본어학연수 3개월을 포함한 어학 및 전공교육 수혜

(현재 부산의 전문대에서 기계관련 일본기술직 청해진대학사업은 동의과학대 이외는 없는 걸로 알고 있음)

  • JLPT 2급 취득(기업마다 다름, 정규직 요건)

  • 기업 인사부 또는 대표님 초청하여 대학내에서 면접진행 (현지에 가지 않아도 되구요)

  • 전공 자격증 보다는 자신의 실력과 생각을 잘 증명하기(면접, 포트폴리오; 대학에서 준비 )

어쩌면 지금까지 주위에서 들어봤던 일본취업 조건보다 낮은 기준일 수도 있구요,

기준에 비해서 안정적인 기술직으로 취업해 일본인과 동기로 함께 성장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인 것 같아요.

기계관련 전공(전문학사이상)

JLPT 2급 이상

기술/인문지식/국제업무 비자

정규직 취업

기술직으로 취업은 일본에는 다양한 직무가 있어 설계직, 현장기술 전문가(반도체 등), 제품 또는 신차 개발 및 테스트 업무 등이 있고, 최대한 자신이 원하는 직무로 활동할 수 있도록 연결해 주고 있어요.

또 우리학교 출신 선배들이 일본 각지에서 활약하고 있어, 언제나 든든하게 도움을 받을 수 있겠죠.

담당교수도 매년 현지에 방문하여 지역별로 같이 모아 식사도 하며 서로 만나기도 하죠.

오랜 기간 동안 대학에서의 노력으로 일본취업에 꽤 진심이라고 생각합니다.

최근에는 일본 경력 3년으로 한국에 온 졸업생이 지도교수의 추천을 통해 일본계 대기업 한국지사에 경력직으로 취업하거나, 제 3국에 글로벌 전문가로 취업, 국내 기업에 해외무역파트에 기술전문가로 활약하는 사례 등이 있어요.

동의과학대학교 기계과 입학 및 일본취업에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시구요~!

또는 학과사무실(051-860-3151)에 연락하시면 일본취업 담당교수를 연결해 줄 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