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뉴스 DONGEUI INSTITUTE OF TECHNOLOGY

갤러리


(3D프린팅 실습-3탄) 최강교량 콘테스트

이문희 2023-07-05 00:52 106

(3D프린팅 실습-3탄) 최강교량 콘테스트




안녕하세요? 동의과학대학교 디지털융합기계과(2024~ 기계공학과) 입니다.

'기계'라는 단어가 올드하게 느껴지셨나요?
대학에서는 어려운 역학공부만 한다고 생각하셨나요?

이번엔 모두가 재밌게 실습한 3D프린팅 실습 3탄 '가장 강한 미니교량 만들기' 내용 올려드립니다~!

이번 미션은 교량 위에서 누르는 하중을 가장 잘 버티게 정해진 체적의 미니교량을 만들면 되는 건데요.

지금까지의 3d모델링 실력과 함께, 어떻게 하면 힘을 많이 견딜까?를 고민하여 만들고

'팀전'으로 가장 하중을 많이 버틴 팀이 가장 많은 점수를 받아가는 게임 같은 실습수업! 이에요.

3D프린팅 미니교량 콘테스트

끝까지 버텨야 한다-!


하중테스트의 반복실험과 구조해석 결과 PT



저마다 팀에서 독특한 디자인을 설계하게 된 배경이랑 모델링, 테스트/구조해석 실험결과를
PT설명하는 모습들이에요.

보통, 힘의 작용과 변형을 시뮬레이션하는 '구조해석'은 대부분 4년제 이상 석박사과정에서 많이 다루는데

우린 2년제 전문학사 과정에서도 카티아, NX, 인벤터 모델링 및 구조해석 툴을 이용해서 간단하게 구조해석이 가능한 교육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영상과 교수님들의 지도가 많은 도움

팀들 중엔

- 구조해석 시뮬레이션으로 승부하겠다! 하는 팀들도 있구요,

- '아무래도 가상의 시뮬레이션 보다 우린 많이 부셔보는 실증으로 승부보겠다~!! ' 하는 팀들도 있죠

결국 자신들의 설계노하우로 한판 붙는 거죠!!


 

MTS858 압축시험 테스트와 압축하중 데이터

파팟~! 승패가 엇갈리는 소리들과 함께 하중데이터가 실시간으로 공개되었습니다.

가로 6cm, 높이 4cm의 작은 플라스틱 조각이었지만 100kg이상을 견딘 교량 디자인들이 최대 점수 GET!

모두들 실험결과를 보면서 힘을 버티는 디자인, 쉽게 부서지는 디자인들을 직접 경험할 수 있었고, 나름대로 설계 노하우가 장착됐을 거에요.

-------------------

- 단순한 반복적인 설계와 가공만이 아닌 창의력과 개발자의 정신을 장착할 수 있는 동의과학대 기계!

- 2년제에서는 거의 시도하지 못한 구조해석 시뮬레이션과 실증 테스트 능력 향상!

- 학생의 기업의 개발부와 기술개발 참여 등

- 항상 학생들의 스마트한 혁신을 이어 갑니다. -

대학입시, 기업의 애로기술지원 등 언제든지 상담 가능합니다.

댓글 또는 학과사무실(051-860-3151)에서 3D프린팅 담당교수나 학과장으로 문의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