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안내 DONGEUI INSTITUTE OF TECHNOLOGY

교과목안내

01 물리치료학개론
Introduction to Physical Therapy
물리치료학의 포괄적인 개념을 정립하고 물리치료의 기본원리, 치료적 요소, 치료장비 등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이해하도록 한다.
02 해부학 및 실습Ⅰ,Ⅱ
Anatomy & PracticeⅠ,Ⅱ
인체 구조의 형태적 특성을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기초의학의 기반을 닦아 주는 학문으로 상지 및 체간과 소화기계, 순환계, 면역계로 나누어 해부학Ⅰ·Ⅱ에서 지식을 습득하게 한다.
03 스포츠트레이닝
Sports Training
스포츠 종목에 필요한 체력 단련, 기술 향상, 경기력 향상을 위한 신체적 훈련과 단계별 트레이닝을 적용하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04 의학용어및실무
Medical Terminology
의학에서 사용되는 전문용어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습득하고, 특히 물리치료와 의료현장에서 사용빈도가 높은 용어를 이해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05 한방도수치료
Oriental Manual Therapy
골격계에 발생하는 질환에 대한 평가 기술을 정리하고 한의학적 이론과 함께 진단하고 치료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도수치료의 기본 개념과 응용을 토대로 한의학적 치료를 이용하여 왜곡된 골격구조를 교정하는 수기요법과 각종 이학요법 등을 교육하여 치료 기술의 향상에 이바지하도록 한다.
06 기능해부학 및 실습
Functional Anatomy & Practice
해부학과 생리학을 바탕으로 인체의 움직임을 구조적으로 이해하는 과목으로 인간의 보다 넓은 영역에서 움직임을 기능적인 관점에서 학습하도록 한다.
07 스포츠물리치료및실습
Physical therapy for sports medicine and practice
스포츠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손상의 진단 및 치료뿐만 아니라 스포츠 손상 예방과 경기력 향상, 응급처치, 스포츠재활 등 스포츠와 관련된 의학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08
근골격계물리치료및실습
Musculoskeletal physical therapy and practice
인체 전반에 걸친 근골격계 문제에 대한 평가와 치료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실제적인 치료 실습을 통해 인체의 기능을 회복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09 도구물리치료
Props Physical-therapy Examination & Practice
슬링과 다양한 소도구의 원리와 적용 방법을 학습하여 환자 및 고객의 수준에 맞는 맞춤형 운동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하여 기능적 수행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교과목이다. 
10 근골격계물리치료중재
Physiotherapy of Musculoskeletal Disorder
물리치료와 관련성이 높은 질환에 대한 이론적인 지식을 습득하여 환자를 평가하고 치료계획을 세워 치료적 해결방안을 수립하는 학문으로 '근골격계물리치료중재'에서는 정형계질환에 대하여 학습한다.
11 신경계물리치료중재
Physiotherapy of Neuromuscular Disfunction
물리치료와 관련성이 높은 질환에 대한 이론적인 지식을 습득하여 환자를 평가하고 치료계획을 세워 치료적 해결방안을 수립하는 학문으로 '신경계물리치료중재'에서는 신경계질환에 대하여 학습한다.
12 신경해부생리학
Neuroanatomy and Neurophysiology
보다 깊이 있는 신경해부생리의 이해를 높여 의료현장에서 환자를 평가하고 치료하는데 능동적인 대응을 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13 물리적인자치료Ⅰ,Ⅱ
Physical Agent theory & Practice Ⅰ,Ⅱ
전기 또는 광선을 이용하여 치료하는 학문으로 치료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전기·광선치료의 종류와 전류의 의학적 적용에 관한 이론과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14 임상운동학 및 실습
Clinical Kinesiology & Practice
신체의 기능과 관련된 운동기관의 생리학적, 기계적인 움직임 등 인간운동을 분석하고 움직임에 필요한 근 골격의 기능해부, 운동 신경생리, 역학을 중점적으로 학습한다.
15 보건행정학및실무
Health Administration & Practical Affairs
물리치료와 관련된 병원기획과 의료정보관리, 원무 및 인사행정 등의 내용을 포괄적으로 이해하고 병원행정의 효율적인 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16 운동치료학 및 실습Ⅰ,Ⅱ
Therapeutic Exercise & PracticeⅠ,Ⅱ
운동치료는 물리치료사가 환자의 근골격계 또는 신경계, 심혈관계 안정성을 회복시키고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치료 촉진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운동치료학 및 실습 Ⅰ은 정형계질환을 중심으로 운동치료기술의 원리와 이론을 교육하며, 운동치료학 및 실습 Ⅱ는 신경계질환으로부터 재교육을 중점적으로 학습한다.
17 측정 및 평가
Measurement and Assessment
환자를 평가하고 치료계획을 수립하기 위하여 근육, 골격, 관절, 신경계의 기능장애, 변형 상태 등을 검사하고 평가할 수 있는 기본적인 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측정 및 평가'에서는 근육검진에 대하여 학습한다.
18 근골격계물리치료검사및평가
Physicaltherapy Examination and Assessment for Musculoskeletal system
환자를 평가하고 치료계획을 수립하기 위하여 근육, 골격, 관절, 신경계의 기능장애, 변형 상태 등을 검사하고 평가할 수 있는 기본적인 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근골격계물리치료검사및평가'에서는 정형계검진에 대하여 학습한다.
19 심폐피부계물리치료
Cardio-pulmonary Physical Therapy&Practice
호흡계와 심폐계의 문제가 있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해부학, 생리학, 병리학과 관련되어 환자의 평가를 통해서 물리치료사가 심호흡계 환자의 지속적인 치료와 재평가를 하게하여 적절한 치료프로그램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20 정형물리치료학및실습
Orthopaedic Physical Therapy & Practice
세계 수준의 보건의료인 양성을 위하여 최신의 치료법을 정형도수치료학에서 소개하며, 인체조직 중 특히 하지와 체간의 연부조직에 대한 질환들을 치료하기 위하여 연부조직에 대한 진단 및 치료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하는 교과목이다. 
21 일상생활동작 및 실습
ActivitiesofDailyLiving&Practice
사람이 일상생활을 하는데 있어서 필요 불가결한 기본동작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생활에서 일어나는 움직임을 이해하고 개개인의 능력에 맞는 기능적인 움직임을 훈련시켜 환자 스스로 생활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것에 대하여 학습한다.
22 신경계물리치료 및 실습
Neurological Physical Therapy & Practice
신경계 질환별 물리치료에 대한 전공지식을 바탕으로 실습기자재를 이용한 전공실무의 재획득 과정으로서 다양한 질환의 평가, 치료계획, 치료를 실행한다.
23 신경계물리치료검사및평가
Physicaltherapy Examination & Assesment for Neurological system
환자를 평가하고 치료계획을 수립하기 위하여 근육, 골격, 관절, 신경계의 기능장애, 변형 상태 등을 검사하고 평가할 수 있는 기본적인 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신경계물리치료검사및평가'에서는 신경계검진에 대하여 학습한다.
24 장애아동의이해
Understanding Children With Disabilities
아동 및 뇌성마비아에게서 발생되는 질환과 신경생리학적 변화를 학습하고 소아의 정상 운동발달을 이해하며, 장애아동을 지원하는 관련법, 장애아동의 정의 및 특성, 진단방법, 중재방법, 교수방법 및 전략, 지원환경 등에 대해 학습한다.
25 공중보건학
Public Health
환경위생 전염병 관리 개인위생에 대한 교육 질병의 조기진단 및 예방 등에 대하여 연구하는 학문으로 인간집단에서 일어날 수 있는 질병을 예방하기위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게 한다.
26 보장구의지학
Orthotics and Prosthetics
신체기능의 손상 또는 장애로 인하여 정상적인 움직임을 할 수 없는 것을 도와 줄 수 있도록 하는 장치로써 보조기구의 명칭과 종류, 적용방법, 보조 장구의 구조 및 원리, 사용법 등을 학습한다.
27 보건의료법규
Public Health Laws
보건의료의 실무적인 규범인 의료법, 전염병, 예방법, 의료기사법 등 보건관계 법규를 종합적으로 이해하도록 학습한다.
28 소아물리치료학 및 실습
Paediatrice Physical Therapy & Practice
소아 발달의 특성을 이해하고, 소아들에서 나타날 수 있는 질환의 종류와 원인, 문제점, 물리치료방법 등에 대하여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학습한다.
29 노인물리치료학 및 실습
Geriatric Physical Therapy & Practice
노인에게 관련되는 질병의 전반적인 내용을 습득하며 노인의 신체적, 정신적 특성을 이해하고 발생가능한 문제의 평가와 치료 과정을 학습한다.
30 임상실습
Clinical Practicum
물리치료과에서 배운 전공지식을 실습기관에서 실무를 습득함으로서 배우는 전공실무 수련과정이다. 임상에서의 환자 평가방법, 치료방법 등을 학습한다.
31 운동생리학및실습
Exercise Physiology & Practice
운동생리학은 운동이 인체의 세포, 조직및 기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는 생리학의 한 분야이며, 인간이 수행하는 운동과 관련되어 과학적 특성에 대한 이론적 접근에 대해 학습하여 운동기능 향상을 위한 보다 효율적인 운동재활 프로그램을 구성할 수 있는 학문적 토대를 제공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32 아동재활현장실무
Clinical Practice for Pediatric Physiotherapy
아동재활현장실무는 이론적 범주에서 학습한 내용들을 직접 임상적 환경에서 수행함을 목표로 한다.
아동의 손상과 기능적 장애를 파악하여 장애 아동을 평가, 분류하고 목적을 설정하여 근거중심의 재활운동을 계획하며 순차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실무적 수행능력을 함양시킬 수 있다.
33 임상의사결정
Clinical Decision Marking for Physiotherapy
임상의사결정 과정들과 가설지향 알고리즘의 개념 파악에 관한 충분한 학습과 임상추론 과정의 단계별 정의와 가설지향 알고리즘의 종류별 특징에 대해 학습하는 학문이다.
34 임상의사결정
Clinical Decision Marking for Physiotherapy
임상의사결정 과정들과 가설지향 알고리즘의 개념 파악에 관한 충분한 학습과 임상추론 과정의 단계별 정의와 가설지향 알고리즘의 종류별 특징에 대해 학습하는 학문이다.
35 물리치료전공세미나Ⅰ
Physiotherapy SeminarⅠ
물리치료사 국가고시를 대비하여 물리치료 기초 교과목과 진단 및 평가 교과목에 대한 주요 내용을 이해하고 국시관련 기출 문제를 정리하여 풀어보는 교과목이다.
36 물리치료전공세미나Ⅱ
Physiotherapy SeminarⅡ
물리치료사 국가고시 관련 근골격계, 신경계, 심폐혈관계, 피부계, 소아청소년, 스포츠, 노인, 여성건강 물리치료진단 및 중재 문제해결 위주로 정리하여 풀어보는 교과목이다.
37 물리치료전공세미나Ⅲ
Physiotherapy SeminarⅢ
물리치료사 국가고시 관련 근골격계, 신경계, 심폐혈관계, 피부계, 소아청소년, 스포츠, 노인, 여성건강 물리치료문제해결 관련 실기문제 위주로 정리하여 풀어보는 교과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