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정보 DONGEUI INSTITUTE OF TECHNOLOGY

동의과학대학교 방사선과 학사정보 비주얼이미지

교과목 안내

학사정보교과목 안내
01 기초의학
Basics Medicine

방사선 진료 시 환자에 대한 배려와 환자심리 등을 이해시키고 환자에 대한 적절한 대책을 교육하여 의료인으로서의 지켜야할 자세를 제고시킨다.

02 방사선학 개론
Introduction to Radiological Science

방사선을 이용한 의학의 역사 및 의료기술의 발달과정, 의료제도, 의료기관의 조직과 방사선 관련 부서 및 방사선사의 역할은 물론 방사선의 물리적 성질, 방사선진단, 방사선치료, 핵의학검사 등에 대한 개론적인 내용을 이해시키고 의료종사자의 윤리 등 의학 및 의료의 기초 개념을 교수한다.

03 보건물리
Health Physics

진료방사선 분야 전반에 걸친 물리학의 기초와 물리현상의 기본 이론 및 방사선 발생, 방사선과 물질과의 상호작용 등, 일반물리학 개론의 제반이론을 이해한다.

04 원자력법령
Atomic Energy Law

방사성 동위원소일반면허의 필수과목으로 원자력 법령의 목적과 방사성동위원소의 허가 기준, 방사선 안전관리와 원자력 시설 등의 방호와 방사능방재대책법과 관리법 등의 내용 을 학습한다.

05 의학용어
Medical Terminology

임상에서 사용되는 영어와 의학용어 어근, 접미사, 해부학, 증상, 진단 및 치료와 검사용어들을 습득하여 방사선 전공과목의 이해를 증진시키고 나아가 임상활용의 방법을 교수하여 팀의료에 능률적으로 적응케 한다.

06 인체해부학Ⅰ
Human AnatomyⅠ

인체구조의 형태적 특성을 계통별로 이해하여 인체의 각 세포 조직 기관 등의 해부학적 명칭과 부위를 방사선 진단 및 치료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07 전기공학
Electrical Engineering

방사선 기기를 효율적으로 조작하고 고전압 현상 및 전기·전자물성과 재료 등 방사선설비 및 전자회로의 응용에 필요한 전기, 전자 에 대한 전반적인 것을 교육한다.

08 진료영상기술학실습
Practice of Radiographic Technology

방사선 기기를 효율적으로 조작하고 고전압 현상 및 전기·전자물성과 재료 등 방사선설비 및 전자회로의 응용에 필요한 전기, 전자 에 대한 전반적인 것을 교육한다.

09 방사선감광학실험
Practice of Radio-Photography

의료용 영상의 체계적인 이론을 중심으로 의료사진의 감광이론, 감광재료와 그 특성, X선 필름의 현상 처리, 광학상의 형상이론, 형광물질의 특성·응용이론 등을 교수한다.

10 방사선기기및실습
Radiologic Equipment & Practice

진단용 X선 장치, 방사선치료장치, 핵의학 검사기기, 초음파 검사기기, 자기공명 검사기기 등 영상기기의 구조, 동작원리 특성들을 이해시킴과 동시에 기기에 관한 규격과 검사법, 기기관리법에 대하여 이해시킨다.

11 방사선물리학
Radiation Physics

원자 물리학을 기초로 하여 방사선이 진단과 치료 목적으로 이용될 때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물리적 현상을 이해시키기 위해 방사선의 기본적 특성 및 원자핵물리학 개론을 강의한다..

12 방사선생물학
Radiobiology

방사선의 생물에 대한 영향과 세포 및 조직에 대한 방사선의 작용을 이해시키며, 인체에 대한 급성·만발성 영향, 유전적 영향 등을 습득시킨다.

13 인체해부학Ⅱ
Human AnatomyⅡ

인체구조의 형태적 특성을 계통별로 이해하여 인체의 각 세포 조직 기관 등의 해부학적 명칭과 부위를 방사선 진단 및 치료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여 응용토록 한다.

14 진료영상기술학실습
Practice of Radiographic Technology

인체 각 부위에 대한 X-선 촬영법 이론을 바탕으로 X선 촬영 장치와 부속 기자재를 이용하여 근?골격계의 상지와 하지의 촬영방법, 환자의 자세 및 영상을 평가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15 해부생리학
Anatomy & Physiology

인체의 기능과 특성을 물리화학적 요인으로 그 기전을 규명하여 기초의학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각 계통별 신체기능에 대하여 습득하게 한다.

16 디지털영상처리및실습
Digital Image Processing & Practice

디지털의료영상의 기본원리와 영상의 처리, 영상의 획득, 영상의 전시, 압축 및 저장방법을 습득하고 디지털영상의 응용 및 전송에 관한 내용을 학습한다.

17 방사선계측학
Radiation Measurement

방사선 측정의 기본지식, 검출원리 및 방사선 종류나 에너지에 따른 방사선 계측에 필요한 이론을 이해토록 하여 보다 정확한 방사선 측정을 할 수 있게 한다.

18 방사선치료학
Radiation Therapy

방사선 치료의 기초이론, 각종 질환별 치료계획, 치료선량의 측정, 조사기술, 각종 치료장치 및 관련기기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19 영상기기QC실습
Practice of Imaging Equipment QC

영상기기의 주요회로 구성과 부속기기의 동작특성 및 성능에 대한 점검과 전원설비, 고장의 원인과 대책방법에 대하여 실습을 통하여 이해시킨다.

20 진료영상기술학및실습I
Radiographic Technology & Practice I

인체 각 부위에 대한 X-선 촬영법 이론을 바탕으로 X선 촬영 장치와 부속 기자재를 이용하여 두개골의 촬영방법, 환자의 자세 및 영상을 평가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21 컴퓨터단층촬영학
Computed Tomography

컴퓨터 단층 촬영학을 이용한 영상형성에 관련된 이론과 각종 질환 또는 인체부위에 대한 검사법을 학습한다.

22 투시조영영상학
Fluoroscopic Imaging

해부학적 구조를 중심으로 다양한 영상을 교육하고 각 촬영방법과 진단학적 가치가 높은 최적의 방사선 영상을 만들어 낼 수있도록 교육한다.

23 핵의학검사기술학
Nuclear Medicine Technology

방사선 동위원소를 체내에 주입하여 목적 장기내에 분포된 추적자들을 각종 핵의학 장치를 이용, 체외계측, 기록하고 시료를 통한 정량적 분석 과정도 이해시킨다.

24 방사선계측학실험
Practice of Radiation Measurement

방사선의 올바른 이용을 위하여 방사선과 관련된 개념과 용어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각종방사선계측에 적합한 측정기, 검출체의 종류, 선량의 측정방법, 측정치의 통계처리 등을 실험하여 방사선 방어, 방사선 치료계획, 개인의 피폭선량 관리의 능력을 배양한다.

25 방사선치료학실습
Practice of Radiation Therapy

방사선 치료의 기초이론, 각종 질환별 치료계획, 치료선량의 측정, 조사기술, 각종 치료장치 및 관련기기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26 방사성동위원소총론
Introduction to Radioisotope

방사성물질에 대한 취급기술과 장해방어 원자력법등을 이해하여 방사성동위원소 관리에 대해 전반적으로 학습한다.

27 인터벤션영상의학
Interventionl Radiology

혈관이나 혈액은 X-선을 조사하여 다른 조직과의 농도 차이를 현저하게 나타낼 수 없기 때문에 육안으로 관찰이 가능하도록 조영제를 혈관 내에 주입하여 영상으로 만들거나 중재적시술을 시행하기 위한 분야이다.

28 자기공명영상학
Magnetic Resonance Imaging

자기공명영상은 원자핵의 물리적 특성인 자화고염, 이완시간 및 영상기법과 구성, 장치의 특성을 이해하여 부위별 진단에 유용한 영상을 묘출하는 방법을 배운다.

29 진료영상기술학및실습Ⅱ
Radiographic Technology & PracticeⅡ

인체 각 부위에 대한 X-선 촬영법 이론을 바탕으로 X선 촬영 장치와 부속 기자재를 이용하여 흉부, 복부, 척추 및 골반부위의 촬영방법, 환자의 자세 및 영상을 평가하는 방법을 학습하며, 양질의 진단영상을 만들기 위한 관리 및 평가에 대하여 학습한다.

30 초음파영상학실습
Practice of Ultrasound Technology

초음파의 물리적 특성 및 물질과 상호작용에 관한 내용을 공부한다. 초음파 영상의 특성과 질병의 원인분석은 물론 장기 또는 부위별 초음파를 이용한 진단기술을 공부한다.

31 핵의학검사기술학실습
Practice of Nuclear Medicine Technology

핵의학검사에 필요한 의약품, 기기의 원리에 대해 이해시키고, 인체 각부위, 장기의 체내 핵의학 검사 및 치료와 체외 시료계측에 대하여 학습한다.

32 공중보건학
Health, Safety and Security

건강유지, 증진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노력과 불건강 요인을 제거하기 위한 연구는 꾸준히 진행되어 왔으나 아직 많은 인구가 불건강에 시달리고 있다. 본 과목은 이러한 불건강 요인을 제거하고 보다 건강한 삶을 영위하기 위한 내용을 교육한다.

33 방사선관리학
Radiological Health

방사선원에 대한 관리, 방사선 피폭의 형태 및 피폭에 대한 ICRP의 규정을 비롯하여 방사선 관리구역과 비관리 구역에 대한 규제 및 오염대책에 대하여 익히며 피폭방지를 위한 대처방안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34 방사선치료임상실습
Clinical Traning for Radiation Therapy

방사선 치료 장치의 이론과 치료기술의 향상으로 인하여 종양의 치료성적이 대단히 향상되었고 방사선 조사방법과 방사선치료기술, 방사선치료 선량측정, 선량분포 등 이에 이론과 함께 실습으로 인하여 임상에서 방사선사로서 치료를 행할 수 있도록 실습을 하는 과목이다.

35 병원행정학
Administration of Hospital

병원의 전반적인 관리업무에 관하여 교육함으로써 병원에 대한 경영, 인사, 재무회계 등 병원의 행정체계를 이해 한다.

36 영상정보학및실습
Imaginology & Practice

의학적 방사선영상을 만들고 진단영상을 평가하는 법을 연구한다. X선 영상 수광기를 통하여 양질의 진단영상을 만들어내는 촬영조건론 영상평가론에 대하여 학습하고, 전체적인 영상의 체계적 분석 및 평가를 한다.

37 영상학임상실습
Clinical Training for Radiographic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실습을 토대로 병원에서 진단·치료·핵의학분야에서 총체적인 방사선 기술을 습득한다.

38 임상실습
Clinical Practice

방사선 촬영기술학의 기본지식을 응용하여 펜톰에 대한 기초실습, 단순X선 촬영실습 조영촬영실습을 통하여 인체의 X선 영상방법을 주지시키고 실제 임상에 적절하게 응용할 수 있는 능력과 자신감을 갖게 하기 위한 실습위주의 과목이다.

39 핵의학임상실습
Clinical Training for Nuclear Medicine Technology

체내에 분포된 추적자가 목적하는 장기에서 화상으로 묘출되는 과정과 각 장치의 취급법, 방사선 의약품의 관리 취급, 체내, 체외 검사의 원리를 이해 습득시킨다.

40 방사선진단학
Diagnostic Radiology

영상해부학을 기초로 하여 진료영상과 각종 질환의 병태와 비교 관련시켜 각종 영상의 종합진단 등 영상독영법의 기초 이론을 학습한다.

41 보건관계법규
Health Related Law

의료법을 중심으로 하여 이에 관련된 의료 기사들의 권리와 의무사항을 이해시키며 졸업 후 의료기관에서 의료분쟁 발생 시 해결할 수 있는 능력과 실력을 갖도록 함을 목표로 한다.

42 영상해부학
Imaging Anatomy

인체해부학의 지식을 기초로 하여 각종 의료용 영상(X선, 초음파, 자기공명영상, 전산화단층촬영, 동위원소)에 나타나는 국소해부에 대하여 인체구조와 관련시켜 이해시키고 교수한다.

43 임상기술학
Clinical Technology

임상에서 방사선 임상기술을 최대한 활용하여 방사선 진단, 중재적 시술, 치료, 핵의학 등을 하는데 필요한 기초정보를 제공하고, 임상에서 team의료의 일원으로 원활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하기 위한 과목이다.

44 임상세미나
Clinical Seminar

방사선 과학 관련분야에 대한 연구 논문검색과 논문자료의 수집 방법을 논하고 각종의료 영상에 대한 개인별 과제물을 선정, 발표하도록 하여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45 진료방사선기술학세미나
Seminar on Radiological Technology

방사선과학에 대한 최신의 topics를 주제로 하여 각자의 관심분야를 문헌을 중심으로 연구 발표하여 방사선기술분야의 지식습득과 논문작성법을 익히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