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안내 DONGEUI INSTITUTE OF TECHNOLOGY

교과목안내

학과안내교과목안내
유아교육과 교과목안내

본 학과에서는 유아교육과 관련된 전문 지식과 현장실습을 중심으로 유아교육발전에 이바지 할 수 있는 유능하고 창의적인 유아교사를 양성하는것을 교육목표로 교과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01 유아교육개론

Introduction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에 필요한 역사적·철학적·심리학적 기본배경을 연구하고 유아교육의 이념 및 목표, 교육내용, 교육평가 등에 관한 기초이론과 지식을 학습하며 유아교육의 발달과 현황에 대한 고찰과 사회변화에 따르는 유아교육의 방향 등을 연구한다.

02 아동건강교육

Health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유아의 건전한 성장발달을 돕기 위하여 사회적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들, 시설 및 현황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며, 유아의 신체발달과 건강교육의 관계, 영양을 고찰하고 구체적인 건강지도 내용을 학습한다.

03 아동미술

Fine Art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아동미술의 역사와 개념, 기본이론 및 영유아의 연령별 미술발달 단계를 분석하고, 아동미술의 교육내용과 교수학습방법, 아동미술 활동의 실제에 대해 알아본다.

04 유아교과논리 및 논술

Logic & Writing in Education

논술교육을 통해서 논리적 사고를 위한 방법을 알고 논술에 필요한 독해력, 표현력, 사고력, 문제 해결능력을 기른다. 또한 유아들과 함께 소크라테스 대화법으로 질문하고 토론하기 위해 알아두어야 할 기본적인 이론적 바탕을 습득하고 실제 수업에서 활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05 기악

Instrumental Music Ⅰ,Ⅱ

유아의 음악성과 창의성 및 정서발달을 신장시키기 위해 동요반주 등 독보력과 연주능력을 연마한 후에 유아음악교육에 필요한 이론들을 고찰하고 이를 수업상황에 적용 가능한 피아노 반주 능력을 기른다.

06 아동문학

In Early Childhood Literature

아동문학교육의 기초인 아동문학의 정의, 중요성, 성격과 아동문학의 역사 및 아동문학의 다양한 장르를 고찰하고 아동문학교육의 지도 실제와 관련한 교육과정, 교수방법, 교수매체, 교수계획안 작성법을 배우며 이를 기초로 하여 아동문학교육 실제를 경험한다.

07 유아교과교재 및 연구법

Studies in Teaching Materials

유아의 발달단계와 요구에 적합한 교재ㆍ교구를 연구 제작함으로써 창의적인 교사로 성장하도록 돕고, 이론과 실제를 통합한 교수-학습방법을 습득한다.

08 유아교육과정

Curriculum Studi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 이론을 토대로 하여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국내외 교육과정들의 배경, 이론, 원리를 이해하고, 유아교육과정의 개념, 교사의 역할, 학습 환경구성 등 교육과정 계획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한다.

09 유아미술교육

Fine Art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유아미술교육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연구함으로써 유아의 미술활동을 바르게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계발하고 학습자료 제작능력을 육성한다.

10 아동권리와 복지

Child Right and welfare

아동복지의 기본개념과 주요 이론, 복지의 원칙 및 정책의 방향을 파악하여 아동복지 전반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복지측면의 유아교육에 대한 관심의 폭을 넓힌다.

11 아동생활지도

Guidance for Young Children

아동생활지도의 기초 이론과 접근방법, 영유아의 행동이해 및 평가, 영유아의 부적응행동 원인과 행동특성을 분석하고, 부모와 연계하는 적절한 지도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12 아동과학지도

Science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영유아기의 지적 호기심을 과학적 소양으로 기르기 위하여 영유아 과학교육의 이론과 교육내용, 교수방법을 학습한다. 이와 함께 영유아기의 창의적 탐구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사로서의 소양을 기른다.

13 유아관찰 및 실습

Observation and Practic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의 행동관찰에 사용되는 다양한 관찰기법의 유형에 따른 절차, 기록 및 방법론적 이해를 바탕으로 유아의 행동을 진단, 평가,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유아교육기관 실습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14 보육교사론

Teacher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현대사회에서 요구되는 보육교사의 역할과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보육교사로서의 바람직한 보육 철학 및 보육관을 갖추어 사회, 윤리적 책임을 수행 할 수 있도록 한다.

15 놀이지도

Guidance of Children's Play

유아놀이에 대한 이론적인 이해, 영유아 발달에서의 놀이의 역할, 바람직한 놀이 활동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놀이환경 구성 및 교사의 역할을 중심으로 유아놀이지도에 필요한 교육프로그램, 놀이 치료에 관한 학습을 한다.

16 유아음악교육

Music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유아의 음악성과 창의성 및 정서발달을 신장시키기 위해 동작교육의 방향, 동작능력 발달을 이해하고 유아교육현장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유아음악교육의 내용과 교수학습법을 학습한다.

17 유아교과교육론

Subject Matter In Early Education

유아교육의 이론과 실제의 통합과목으로 유아를 위한 교수-학습의 이론과 교수방법을 습득하고 교수전략에 따른 활동제시 및 평가방법을 알며, 적절한 환경구성을 통하여 통합 교육과정에 대한 방향을 정립한다.

18 유아교과별 교수법

Subject Matters in Early Childhood

각 교과별 특성에 부합되는 교수법, 교육과정, 평가방법 등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19 유아교육연구법

Research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연구에 적용할 이론적 배경을 탐구하여 현장관찰과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유아행동연구의 실제를 경험하고 유아의 행동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방법을 탐색한다.

20 영유아발달

Child Development

영유아기 발달에 대한 개념과 시대별 영유아발달 연구, 유아발달 이론, 발달 영역별로 연령별 발달 특성을 학습하여 영유아기 발달의 복잡하고 다양한 현상들에 대한 이해와 통찰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이를 기초로 하여 영유아의 발달을 지원하고, 유아 교사로서 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21 유아사회교육

Computer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Social Studi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22 아동수학지도

Mathematics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영유아들의 수개념 형성의 이론적인 원리를 이해하고, 수학적 지식을 익히고 수학적 사고를 기르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에 대한 이론과 교육내용, 교수방법을 학습한다.

23 부모교육

Parent Education

유아와 가족의 특성에 따른 부모 역할을 살펴보고, 부모교육 이론을 습득하여 예비부모가 지녀야 할 합리적인 태도와 수용성 수준을 향상시키고 유아의 행동을 이해한다. 또한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상담과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운영방법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어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다.

24 언어지도

Language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언어의 특성, 언어발달이론, 음성 및 문자언어 발달 등의 이론적 지식을 폭넓게 이해하며 유아언어교육 실제에 활용될 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 평가 등을 익히고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 유아언어교육 실제를 경험한다.

25 정신건강론

Mental Health

정신건강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들과 기초 이론을 배우는데 중점을 둔다. 정신질환의 유형과 정신장애의 판정 기준들을 배우고, 생애주기에 따른 정신건강의 문제와 그 실천적 수단을 학습한다. 그리하여 정신건강을 유지하고 관리하기 위해 심리치료의 당위성을 찾고 유아교육 차원의 개입 필요성을 배운다.

26 교육학개론

Introduction to Education

교육의 이론적 체계화를 위하여 교육일반에 관한 원리와 개념을 파악하며, 교육의 역사적, 철학적, 심리학적, 사회학적 기초 등을 통하여 교직자로서의 기본지식을 습득한다.

27 교육사회

Sociology of Education

교육의 여러 가지 문제를 사회학적인 이론과 방법으로 접근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서 교육사회학적인 기초지식을 습득시켜 사회적 현실과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교직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게 한다.

28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Instruction and Technology in Education

교육공학의 학문적 성격, 역사, 관련 교수학습이론을 이해하고, 교수의 여러 형태가 줄 수 있는 장단점을 파악하고 유아에게 적합한 교육방법을 배운다.

29 교육철학 및 교육사

Philosophy and History of Education

교육의 역사적 전개과정을 알고 교육의 철학적 이해를 통하여 교육을 비판할 수 있도록 하며, 이를 통하여 교육관을 정립하고 교사관을 갖도록 한다.

30 특수교육학개론

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영ㆍ유아의 발달장애에 대한 원인을 알며, 특수교육의 의의 및 필요성을 인식하고, 장애 영역별 행동특성을 알아보고 이들을 가르치기 위한 다양한 이론과 실제적인 교육방법을 익힌다. 또한 영재아의 특성과 영재아 판별 방법에 대한 이론적 접근을 개괄하고 영재아 교수-학습 방법의 특성을 이해한다.

31 학교폭력예방의 이론과 실제

Theory and Practice of School Violence Prevention

학교폭력의 이해, 학교폭력의 예방, 학교폭력의 대처 방안 등 학교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실제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익힌다.

32 보육실습

Internship in Child Care Settings

보육교사 자격획득을 위한 필수 교과목으로 보육실습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준비를 하며 어린이집 현장에서는 영유아의 발달상황과 수업활동을 관찰하고 수업계획안을 작성하는 경험과 부분수업, 연계수업, 전일수업 경험을 통하여 학급운영관리와 보육능력을 함양한다.

33 학교현장실습

Internship in Kindergarten

유치원교사 자격획득을 위한 필수 교과목으로 유치원실습의 중요성 및 성공적인 실습을 수행하기 위한 지식을 습득하며 유치원 현장에서는 이론과 실제를 통합하고 유치원의 연간, 월간, 주간, 일일 교육활동을 이해하고 유아지도방법 및 학급운영관리능력을 배운다.

34 교육봉사활동

Volunteer Work

유치원에서 보조교사, 유아 학습지도, 방과후 학교 교사, 등하교지도 등을 실시한다. 최소 60시간 이상이며 2학점을 인정한다.

35 유아창의성교육

Early Childhood Creativity Education

유아의 창의성 발달에 대한 특성을 분석하고, 유아의 창의성교육 실천을 위한 역할 및 지원 방안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