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심화 DONGEUI INSTITUTE OF TECHNOLOGY

교과목안내

전공심화교과목안내
01 유아교육강독

유아교육학의 학문적 정체성과 과제를 각 분야의 연구동향, 국내외 유아교육 관련 연구동향을 탐색한다. 이를 기초로 향후 과제 및 전망에 대하여 조망하고, 유아교육사상과 내용, 교수법 등에 대해 논의하여 유아교육 이론과 현장에의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이를 위하여 유아교육 분야를 주제별로 분류하고 각 주제에 대하여 세부 분야의 내용과 범위를 도출하고 연구동향을 파악한다. 유아교육 관련 분야의 영어 원서를 읽어내는 역량을 높이기 위하여 원서를 읽어나간다.

02 비교유아교육론

외국의 교육 현상을 그 나라의 역사적, 현실적 맥락과 관련하여 파악하고, 한국의 경우와 비교, 분석함으로써 교육 현상에 대한 넓은 안목을 갖게 하며, 교육 문제 및 쟁점에 대한 통찰력을 갖게 한다.

03 놀이치료 및 상담

놀이치료의 기본적인 특성과 원리를 고찰하고, 아동의 심리적 특성에 따른 다양한 놀이치료방법 및 기술을 습득함으로써 아동의 마음을 이해하고 치료하는 방법을 모색한다.

04 생태유아교육의 운영 및 실제

유아를 위한 생태교육의 목표, 방법, 내용 등을 이해하고 이에 적합한 교수 방법에 대해 논의한다. 또한 구체적인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운영, 평가 등에 대해서도 탐구한다.

05 유아관찰 및 행동연구

유아교사, 부모, 유아, 유아교육환경 및 유아교육기관 평가에 관한 이론과 접근법을 탐색하고 이를 토대로 실제 활용 가능한 평가 방법을 배우도록 한다. 유아교육에서 빈번히 활용되고 있는 관찰법의 실제를 익힘으로써 연구자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06 현장교육프로그램 세미나

교육의 철학과 내용 및 방법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는 영유아교육 프로그램을 이해함으로써 유아교육 현장에서 요구되는 바람직한 영유아교육 프로그램 구성 및 개발의 적용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세미나에서는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이론적 기초를 알아보고, 국내·외의 다양한 프로그램의 경향을 탐색한다.

07 유아교육사상사

유아교육의 형성과정에 있어서 주요한 영향을 미친 동서양의 철학 및 교육 사상들을 살펴보고, 이러한 사상들이 현재와 미래의 한국유아교육에 시사하는 점을 도출한다. 궁극적으로 유아교육에 관한 관점, 신념, 가치, 태도 등을 정립하기 위한 학습을 한다.

08 영유아문제 행동지도

유아교육현장에서 직면하게 되는 영유아의 문제 행동에 대한 예방과 반응의 원리를 학습한다. 특히 개인 내부 요인, 환경적 요인, 상호작용적 요인 등 생태학적 맥락에서 영유아 행동의 긍정적 지원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하고 그에 적절하게 반응 할 수 있는 실제적 전략과 도구들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