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스터대학 DONGEUI INSTITUTE OF TECHNOLOGY

마이스터대학이란

마이스터대학마이스터대학이란

추진배경

산업수요를 반영한 직무중심의 역량교육을 통해 고숙련 전문기술인재를 육성하고, 직업교육단계별 연계성 강화로 장기적·체계적으로 역량 개발을 지원하는 새로운 고등직업교육모델 필요

소개

마이스터대는 대학의 일부 학과(또는 전체)에서 고숙련 전문기술인재 육성을 위해 직무 중심의 고도화된 교육과정(단기직무과정-전문학사과정-전공심화과정(학사)-전문기술석사과정)을 편성하여 운영하는 대학

  1. 단기직무과정

    기초~심화수준까지
    수요 맞춤형 교육

    자격증 연계, 신기술 분야, 직무기초교육 등

  2. 전문학사과정
    (3년)

    현장 친화형
    실무 인력 양성

    기술관련 기초지식 및 이론, 기술역량 제고, 현장실무 경험 등

  3. 전공심화과정(학사)
    (1년)

    현장 친화형
    중숙련 인재 양성

    기술역량 제고 및 심도있는 이해, 실무에의 적용·응용 능력 제고

  4. 전문기술석사과정
    (2년)

    고숙련 전문기술인재 양성

    석사수준의 직무중심 기술교육, 산업체 애로기술 개발, 숙련 과정 등

PROMOTION GOAL 추진목표

고숙련 전문기술인재 양성을 위해 체계적・장기적 역량개발을 지원하는 새로운 고등직업교육모델 도입을 목표로 합니다.

우리대학 마이스터대 물리치료학과는 산업체 애로기술에 대한 주문식교육과정, 핵심직무에 따른 고숙련 Manual master hand 교육과정 및 산업체 마스터를 통한 4+2 TOP 현장실습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스포츠재활(근골격계) 물리치료 전문기술인재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대학

전문기술인재의 체계적 역량 개발을 지원하는 평생 교등직업 교육기관으로 역할 재정립

학생

단기과정부터 석사과정까지 맞춤형 교육과정을 통해 고숙련 전문기술인재로 성장

기업·지역사회

실무와 이론을 고루 갖춘 전문 기술인재 유입으로 기업과 지역사회의 발전 촉진

마이스터대학 시범 운영

01 고숙련 전문기술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고도화

  • 직업교육 단계별 연계 강화를 위한 단기부터 석사과정까지 교육과정 개편
  • 직무 능력 향상을 위해 사례 기반 교육, 프로젝트 활동 등 다양한 교수학습 활용

02 일-학습 균형을 위한 교육 수요자 중심 교육환경 조성

  • 성인 학습자 특성을 고려한 유연한 학사제도 운영
  • 직무 중심 직업교육을 위한 현장 실무 경력 소지 교원 배치 및 교원 역량 강화 실시
  • 현장 친화적 고도화 교육 시설·설비 활용

03 직업교육 경쟁력 제고를 위한 대학-기업 지역사회 연계 강화

  • 현장 맞춤형 인재 양성 및 애로사항 해결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 과정에 산업계 참여 유도
  • 인적·물적 자원 공유를 통해 전문기술인재 유입을 촉진하는 선순환적 협력 활성화

04 성과 공유·확산 체계 구축

  • 마이스터대 시범 운영 사업을 통한 우수모델 도출 및 사례 공유 활성화
  • 마이스터대 제도 도입을 위한 고등교육법 등 법 개정 및 설치·운영 규정 마련

기존 대학원과 전문기술석사과정 비교

기존 대학원과 전문기술석사과정 비교로, 구분, 일반대학원, 특수대학원, 전문대학원, 전문기술석사과정 정보 제공

구분

일반대학원

특수대학원

전문대학원

전문기술석사과정

교육 목적

학문의 기초이론과 고도의 학술연구

직업인 또는 일반 성인을 위한 계속 교육

전문 직업 분야의 전문가 양성

전문 기술 분야의 고숙련 전문가 양성

배출 인력

연구 및 교수 인력(R&D) 양성

직업인의 계속교육

전문직(의사,변호사 등) 인력 양성

이론과 실무를 고루 갖춘 고숙련 전문기술인재 양성
ex) 마이스터/명장/기능장 등

근거

「대학설립운영규정」제2조의2

「대학설립운영규정」제2조의2 「사이버대학 설립운영규정」제3조

「대학설립운영규정」제2조의2

「고등교육법」제58조의6

학위

석사 및 박사

석사

석사 및 박사

전문기술석사

가능 대학

대학

대학, 산업대학, 교육대학, 대학원대학, 사이버대학

대학, 산업대학, 교육대학, 대학원대학

전문대학

설치

자율

자율
(단, 사이버대학은 인가)

자율
(단, 박사과정 설치는 사전심사)

인가

교육 대상

국내·외대학에서 학사학위를 받은 자 또는 법령에 의하여 동등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

학사학위를 받은 자 또는 법령에 의하여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 중 관련분야 재직경력이 3년 이상인 자

교육 내용

학술이론 및 연구 방법론

실천적 이론 및 실무 교육 지향

실천적 이론 및 실무 교육 지향

사례 기반 교육, 프로젝트 활동 등 현장 직무 중심 고도화 교육 실시

수업 형태

주간(또는 야간)

야간(계절 또는 주간)

주간(또는 야간)

주말 또는 야간 등 다양한 형태 활용
재직자, 성인 학습자 특성 고려한 유연한 학사제도 운영

교원

학부와 연계

학부와 연계
(전임교원 3명 이상)

별도 전임 교원 확보

현장 실무 경력 교원 확보 및 교원 직무 역량 강화
학부와 연계
ex) 전임교원 5명 이상

기타

현장 맞춤형 인재양성 및 현장 애로사항 해결을 위한 기업·지역사회 연계 강화

추진방향 및 내용

  • 2개년 계획 : 단기 직무 과정 개발, 고도화 교육과정 개발, 새로운 학사 운영 모델 구축
  • 2021년 세부계획
    • 단기 직무 과정 개발(4건), 고도화 교육과정 개발(2건)
    • 4+2 TOP(Triangle Of Professionals) 현장실습 체계 구축
      → 산업체, 학교기업 전문가, 지도교수가 참여하는 실천적 실습 체제
    • 임상사례 프로젝트(CASE : Case Advanced Study Education) 체계 구축
      → 고도화 수준에 부합하는 임상 사례 연구를 통한 전무기술 역량 평가

수준별 고도화 교육과정 개요

수준별 고도화 교육과정, 추진방법 정보 제공

교육과정

추진방법

단기직무 과정

  • 수요자 분석을 통한 특정 기술 교육을 위한 단기과정
  • 단기직무과정은 물리치료 기초 능력 교육을 통한 기술인력 양성 및 자격증 취득과정
  • 스포츠재활전문물리치료분야 최신 동향 및 전망의 이해도 제고를 위한 과정
  • 각 스포츠 종목별 전문물리치료사를 양성하기위해 스포츠 관련 타 분야 직무능력 교육을 통한 융합 직무 역량 개발
  • 학점인정제, 마이크로디그리 및 자격증 과정으로 수준별 심화과정으로 진행
  • 단기직무과정은 컨소시엄 대학에 입학 시 학점 공동인정
  • 한 과정당 45시간 이상의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최대 3학점까지 부여

전공학사과정 (Level 1)

  • 전문학사는 물리치료사 국가시험 면허를 준비하는 과정
  • 실습학기제(방학)를 이용하여 12주 임상실습 및 학교기업 현장실습 4주 실시
  • 연구중심 캡스톤디자인 교과목 운영
  • 스포츠재활 현장견학, 현장실습, 프로젝트, 인턴쉽 등 체계화된 교육과정 운영
  • 교육과정 개편을 통한 스포츠전문 물리치료사 양성을 위한 관련 교과목 확대
  • 스포츠재활물리치료분야 자격증 과정을 비교과과정으로 도입

전공심화과정 (Level 2)

  • 전공심화는 현장실무교육으로 산업체에서 고객의 문제점을 인식하는 과정
  • Case Study 발표와 토론식 수업으로 고객의 문제점을 인식
  • 산업체 연계 학생 상호간의 관심 분야에 대한 발표와 토론을 통한 문제해결능력 확장
  • 산업체 연계 실무중심 캡스톤디자인 교과목 개편
  • 전공심화과정에 준하는 교육에 대해 경험학습인정제 도입

전문기술석사과정 (Level 3)

  • 산업체 맞춤형 고숙련 기술 교육
  • 학회 교육을 통한 자격증 과정 이수를 통한 자격증 획득으로 문제해결능력 향상
  • 4+2 TOP 현장실습으로 고숙련 전문기술력 향상(도제식)
  • 대학의 학교기업과 물리치료 전문센터 활용한 임상 실무 적응성 향상
  • 1:1맞춤형 코칭수업으로 현장의 애로기술을 교수자가 실시간 코칭하여 전문기술역량 향상
  • 임상사례 프로젝트(CASE) 수업으로 고도화 수준에 부합하는 임상문제해결능력 함양
  • 전문기술역량을 마이스터 역량검증위원회에서 검증하여 전문기술석사 학위 취득
  • 마이스터 거버넌스와 협력하여 산업체, 지자체 애로기술지원을 통한 산업체 문제해결
  • 전문기술석사과정에 준하는 교육에 대해 경험학습인정제 도입

교육과정

교육과정에 관한 표로, 구분, 전문학사(Level 1), 전공심화(Level 2), 전문기술석사(Level 3) 정보 제공
구분 전문학사(Level 1) 전공심화(Level 2) 전문기술석사(Level 3)
과정명 물리치료사 양성과정 임상전문물리치료사양성과정 스포츠도수치료
전문물리치료사양성과정
교육목표 물리치료사 양성 임상전문물리치료사 양성 스포츠도수치료
전문물리치료사양성
핵심직무 표준화된 실무형 물리치료 업무를 수행 임상문제해결능력 함양으로 심화된 핵심 업무를 수행 스포츠재활분야 핵심 도수치료의
최신 기법을 수행
주요교육과정
  • 물리치료학개론
  • 한의학개론
  • 의학용어및실무
  • 병리학
  • 재활심리및평가
  • 해부학및실습I
  • 해부학및실습II
  • 기능해부학
  • 생리학I
  • 생리학III
  • 근골격계물리치료중재
  • 근골격계물리치료검사및평가
  • 신경계물리치료중재
  • 물리적인자치료I
  • 물리적인자치료II
  • 측정및평가
  • 심폐피부계물리치료
  • 신경해부생리학
  • 임상운동학및실습I
  • 스포츠물리치료및실습
  • 운동치료학및실습I
  • 운동치료학및실습II
  • 팀프로젝트(캡스톤디자인)
  • 근골격계물리치료 및실습
  • 신경계물리치료검사및평가
  • 신경계물리치료및실습
  • 소아물리치료학및실습
  • 재활의학
  • 운동조절학
  • 노인물리치료학 및실습
  • 장애아동의이해
  • 보장구의지학
  • 임상실습
  • DIT스포츠재활센터현장실습
  • 공중보건학
  • 보건의료법규
  • 임상재활심리학
  • 임상사례세미나및실무I
  • 임상사례세미나및실무II
  • 스포츠도수치료I
  • 스포츠도수치료II
  • 스포츠물리치료진단학
  • Master hand 교육과정
    • 근막이완기법I
    • 근막이완기법II
    • 임상도수치료I
    • 임상도수치료II
  • 주문식교육과정
    • 운동역학조절
    • 슬링운동치료
  • 4+2TOP 현장실습
  • 임상사례프로젝트(CA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