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DONGEUI INSTITUTE OF TECHNOLOGY

전공튜터링

학생전공튜터링

전공 튜터링의 정의

본교의 교과목을 기수강했거나 현재 수강하고 있는 튜터(tutor)가 튜티(tutee)들을 모아서 가르쳐 주면서, 궁극적으로는 함께 학습하여 학습효과를 극대화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으로 특정과목을 열심히 공부했던 튜터(tutor)가 함께 공부하고 싶은 튜티(tutee)를 위한 학습지원시스템입니다. 대학에서도 우수한 학업능력을 가진 튜터로부터 어려운 과목에 대해 도움을 받고 함께 공부함으로 대학 공부에 흥미를 가지도록 돕고, 기초를 튼튼히 다져, 학업 향상을 도모하고자 하는 제도

전공 튜터링의 목적

선후배 및 동년배 간에 유대관계 약화를 극복하는 학문적 유대감 및 동질감 고양, 학습 공동체 의식 및 일체감 함양 전공기초실력 확립을 통한 상위 전공 학습능력 배양

전공 튜터링 운영방법 (플로차트 형태)

  • 구성 : 튜터 1인당 3~5명의 튜티로 구성
  • 시간 : 한 학기에 총 15회, 1회당 1시간 이상
  • 장소:CTL 학습지원팀에서 제공 또는 지정

전공 튜터링의 특징

  • 대학 공부에 흥미를 가지고 학습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 선후배와 동기들 간의 유대를 강화하여 학습공동체를 형성할 수 있다.
  • 진로 및 직업에 필요한 부가적 정보 교류가 학생들 간에 자발적으로 활성화될 수 있다.

2021년 1학기 전공튜터링 해부생리학및 실습

선혜영 2021-07-06 14:28 116


멘토 : 선혜영
멘티 : 남다솜, 양현수, 김현우, 정소라


멘토링을 처음 접한 건 작년의 해부생리학 멘토링이었다. 비대면 수업으로 인해 일면식도 없었던 같은 학번 친구들을 노트북 화면으로나마 볼 수 있어서 일주일 중의 짧은 2시간이 기다려지곤 했다. 물론 멘토 선배님의 수업도 너무 유익했고, 그 외에 학교 생활에 대한 팁들을 들을 수 있어서 다음 시간에는 어떤 질문을 할까 생각하기도 했었다. 이렇게 좋은 기억으로 남은 멘토링 수업을 나 또한 내 후배들에게 나눠주고 싶었다. 

어떻게 하면 후배들의 피부에 와닿게 도움이 될까 고민을 해보니 제일 먼저 시간이 금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스스로 요약정리를 하면서 공부가 되기도 하지만, 가끔 시간에 쫓겨 요약정리를 누가 대신 해줬으면 하고 생각하던게 떠올랐다. 수업을 위한 요약과 더불어 시험 기간을 대비한 요약정리를 준비했다. 

또 학교 생활에 대한 팁들을 후배들이 묻기 전에 내가 먼저 알려주었다. 항상 편하게 연락해도 된다고 말하다보니 후배들도 진짜 편하게 연락해서 가벼운 질문들도 하곤 했다.

조금 아쉬운 점은 이번 학기도 비대면으로 진행되었다는 것이다. 그래도 멘티 후배들의 감사했었다는 인사에 뿌듯함이 남는 한학기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