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의과학대학교 주메뉴
전체메뉴
2025-10-13 10:06 18
우리대학교 한방약재과는 지난 9월 24일‘한방약재과 20주년 기념 전문가 릴레이 특강’의 4차 강좌를 개최했다.
이번 릴레이 특강은 한방약재과 개설 20주년을 맞아 지난 3월부터 11월까지 매월 1회 개최되며 참여 전문가들의 재능기부와 한방약재과 동문들의 후원으로 진행되고 있다. 특강은 한방약재과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한약, 약학, 보건영양 등 한방보건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릴레이로 강연할 예정이다.
3차 특강에 이어 이번 4차 릴레이 특강의 바통을 이어받은 최미선 한약사(진약국, 시민인문학교인문숲사회적협동조합)는‘코의 역량을 높여라 – 소청룡탕 이해하기’를 주제로 강연했다.
한의학 역사에서 오랫동안 사랑받던 소청룡탕이 오히려 현대인의 비염과 냉방병에 유효함을 조목조목 풀어내었는데, 특히 건강한 코 본연의 생리 기능이 저하되면서 나타나는 비염의 발생 기전을 논리적으로 설명하고 코를 비롯한 호흡기계의 ‘역량’을 올릴 수 있는 생활 습관을 제시했다. 아울러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는 한약제제인 소청룡탕과 함께 증상과 체질에 맞춰 적용할 수 있는 일반의약품을 소개하여 강연을 마친 후에도 열띤 질의응답이 이어졌다.
특강을 수강한 우리대학 한방약재과 이채인(24학번, 63세) 학생은 “소청룡탕이 2,000여 년 동안 살아남은 인류역사상 가장 오래된 약이라 하시니 인상 깊었다. ”라고 전했다.
한편, 우리대학교 한방약재과는 전국 유일한 한약재 관련 2년제 학과로서 현재 성인학습자 특화형 교육과정을 강화하여 정통 한의약학을 기반으로 한방약차, 한약제제, 한방식이요법, 한방물리요법 등 실생활에 밀접한 한방건강관리 요법을 융합한 체계적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