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의과학대학교 주메뉴
전체메뉴
2025-11-10 09:27 77

우리대학교는 지난 10월 27일(월) 웨스틴 조선 부산 2층 피오니룸에서 ‘외국인 유학생 지원 역량 강화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부산형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 사업의 일환으로, 외국인 유학생의 체계적인 관리 방안을 모색하고 학과별 맞춤형 지원과 행정부서 간 협력 강화를 통해 글로벌 캠퍼스로서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번 행사는 외국인 유학생의 학업 및 생활 지원 체계를 강화하고, 교수 및 행정 담당자 간의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실질적 논의가 이루어졌다. 아울러, 학과별 유학생 관리 사례를 공유하고, 향후 대학의 유학생 관리 역량을 고도화하기 위한 발전 방향을 제시했다.
이날 워크숍에는 김영도 총장을 비롯해 보직교수, 학과장, 외국인 담당 교수 등 약 40여 명이 참석했으며, ▲외국인 유학생 관리방안 간담회(국제협력처 및 외국인 책임교수 대상)를 시작으로 ▲등록 및 개회선언 ▲국민의례 ▲외국인 유학생 친화형 운영체계 및 학과 전략 ▲외국인 유학생 모집 방안 ▲해외 유학박람회 사례발표 ▲한국어학연수생 D-2 유입 방안 논의 ▲총장 인사말 ▲학과 사례발표 ▲학과·행정부서 협력체계 논의 ▲교수지원 프로그램 안내 ▲석식 및 간담회 순으로 진행됐다.
참석자들은 학과·행정부서 간 유기적인 협업을 통해 유학생 친화형 대학 운영체계 구축과 학과 맞춤형 지원 프로그램 확대를 추진하기로 뜻을 모았다.
우리대학 김영도 총장은 “이번 워크숍은 외국인 유학생 지원의 방향을 구체화하고, 대학 구성원 모두가 글로벌 캠퍼스의 일원으로서 역할을 재정립하는 뜻깊은 자리였다.”라며 “유학생들이 학업과 생활 모두에서 만족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지원을 이어가겠다.”라고 말했다.
우리대학 김태경 국제협력처장은 “학과 중심의 유학생 관리 시스템과 행정부서 협력체계를 강화하여, 국제적 경쟁력을 갖춘 교육환경을 조성하겠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