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T 소식 DONGEUI INSTITUTE OF TECHNOLOGY
DIT 소식DIT Cast교내소식

DIT Cast


동의과학대학교 전기자동차과, BB21+ 사업 우수 사업단 선정

2026-01-19 09:12 10


동의과학대학교 전기자동차과,  BB21+ 사업 우수 사업단 선정




우리대학교 전기자동차과가 최근 부산테크노파크에서 주최하고 부산광역시가 후원한 ‘2025 BB21plus 성과보고회 및 학술대회’에서 BB21+(Brain Busan 21+) 7단계 사업 2차 연도에 ‘우수 사업단’으로 선정됐다.

 

BB21 사업은 부산시가 지역 대학의 연구인력 양성과 교육 역량 강화를 통해 지역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 2002년부터 추진해온 사업이다. 2024년부터는 ‘BB21plus 7단계 사업’으로 명칭을 바꿔 부산 지역기업·단체·기관 등 지역사회와 협업 형태로 대학 발전을 지원하고 있으며, 2차 연도 기준으로 혁신 인재형 10개, 융합 인재형 2개의 사업단이 참여하고 있다.

 

우리대학교는 2024년 BB21plus 7단계 융합 인재형 분야에 신규로 선정돼‘친환경 자동차 경쟁력 확대를 위한 하이브리드 자동차 설계, 생산, 정비 인력양성사업단(사업단장 전기자동차과 김만호 교수, 이하 사업단)’을 운영하고 있다. 해당 사업단은 자동차산업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해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중심으로 한 친환경 자동차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사업단은 최근 2차 연도 평가에서 인재 양성, 취업률, 연구역량 지역사회, 연계 사업단 관리 등 전 지표에서 모든 사업단 중에서 압도적으로 우수한 성과를 거두며, 우수 사업단으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 특히, 참여 학생들의 전공 연계 취업 성과가 두드러졌다. 사업 수행 2차 연도에 선발된 장학생 16명 중 4년제 대학 진학자 2명을 제외한 14명이 취업 또는 창업에 성공했으며, 이 중 13명이 취업에 성공했다. 취업자 가운데 5명은 부산 지역 기업에 취업해 지역 정주형 인재 양성 성과를 거뒀다. 또한 기아자동차 생산직에 4명의 장학생이 취업하는 성과를 달성해, 동남권 관련 학과 중에서도 최고 수준의 취업 경쟁력을 입증했다.

 

이번 BB21plus 성과보고회와 함께 진행된 학술대회에서 동의과학대 전기자동차과 박성록 학생이 ‘빙결 방지 도어 시스템’으로 우수 논문 발표상을 수상했다. 발표한 논문은 추운 겨울에 플래시 타입의 도어가 빙결되어 동작하지 않는 문제점을 PTC 히터를 통하여 해결하는 방법을 제시하였으며 실험실 수준의 성능을 검증하였다.

 

박성록 학생은 “캡스톤 디자인 수업을 통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부터 팀원과 협력하는 방법 등 다양한 부분을 경험할 수 있어서 좋았고 상까지 받게 되어 감사하다.”라고 말했다.

 

김만호 사업단장은 “6단계 사업부터 참여하여 7단계 사업까지 지원해 주신 부산시 및 부산테크노파크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를 드린다.”라며 “7단계 사업 5차 연도까지 더 열심히 노력하여 많은 학생에게 장학금을 지원하여 원하는 일자리를 얻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