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의과학대학교 주메뉴
전체메뉴
2026-02-02 10:17 7

우리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는 지난 20일(화) 2025학년도 창의적 교수학습방법 경진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경진대회는 교수자들이 수업 현장에서 인공지능(AI)을 활용한 교수‧학습 방법을 직접 적용한 사례를 공유하고, 이를 통해 실질적인 수업 개선과 교수법 혁신으로 확산시키기 위해 마련되었다.
경진대회에는 다양한 AI 도구를 활용하여 전공 수업을 설계·운영한 교수자 12명이 참여하였으며, 1차 서면 심사를 거쳐 6명이 본선에 진출하였다. 본선에 오른 교수자들은 실제 수업 사례를 중심으로 AI 활용 수업 설계 과정, 적용 전략, 학습자 반응 및 성과를 발표하며, 학내 교수들과 의미 있는 경험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캡스톤디자인 및 창업 교과목에 AI를 적용한 사례로 최우수상을 수상한 화학공학과 나영수 교수는 “AI를 수업의 보조 도구가 아닌 학습 촉진의 핵심 매개로 활용하면서, 학생들의 문제 해결 과정과 참여도가 눈에 띄게 향상되었다.”라며 “이번 경진대회를 통해 AI 기반 수업 설계의 가능성과 방향성을 다시 한번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교수학습개발센터 조채영 센터장은 “이번 창의적 교수학습방법 경진대회는 그간 운영해 온 AI 관련 교수지원 프로그램의 성과를 바탕으로, AI 활용 교수법을 한 단계 고도화하고 내실화하는 자리였다.”라며 “앞으로도 교수자의 수업 혁신을 체계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AI 활용 교수법 특강, 실습형 프로그램, 우수 사례 확산 프로그램 등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