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DONGEUI INSTITUTE OF TECHNOLOGY

전공튜터링

학생전공튜터링

전공 튜터링의 정의

본교의 교과목을 기수강했거나 현재 수강하고 있는 튜터(tutor)가 튜티(tutee)들을 모아서 가르쳐 주면서, 궁극적으로는 함께 학습하여 학습효과를 극대화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으로 특정과목을 열심히 공부했던 튜터(tutor)가 함께 공부하고 싶은 튜티(tutee)를 위한 학습지원시스템입니다. 대학에서도 우수한 학업능력을 가진 튜터로부터 어려운 과목에 대해 도움을 받고 함께 공부함으로 대학 공부에 흥미를 가지도록 돕고, 기초를 튼튼히 다져, 학업 향상을 도모하고자 하는 제도

전공 튜터링의 목적

선후배 및 동년배 간에 유대관계 약화를 극복하는 학문적 유대감 및 동질감 고양, 학습 공동체 의식 및 일체감 함양 전공기초실력 확립을 통한 상위 전공 학습능력 배양

전공 튜터링 운영방법 (플로차트 형태)

  • 구성 : 튜터 1인당 3~5명의 튜티로 구성
  • 시간 : 한 학기에 총 15회, 1회당 1시간 이상
  • 장소:CTL 학습지원팀에서 제공 또는 지정

전공 튜터링의 특징

  • 대학 공부에 흥미를 가지고 학습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 선후배와 동기들 간의 유대를 강화하여 학습공동체를 형성할 수 있다.
  • 진로 및 직업에 필요한 부가적 정보 교류가 학생들 간에 자발적으로 활성화될 수 있다.

2016년 1학기 기본간호학실습 튜터링 - 김순희교수님

박가현 2016-05-24 23:12 79

​​​​* 학습 장소 : 황령관

* 학습 시간 : 화요일 1시~3시

 

1. 학습 목표 : 기본간호학실습 멘토링을 통하여 이론적, 술기적 부분을 이해하고 대상자와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핵심술기를 정확하게 수행할 수 있다. 

2. 학습 계획 : 활력징후/입원관리하기/소변검사물 수집, 정맥천자하기/일반,특별 구강간호, 의치간호/회음부 간호/맥박 산소포화도 측정/심전도모니터 적용/비강캐뉼라/심호흡과 기침/강화폐활량계 사용/기관내 흡인, 기관절개관 관리/격리실 출입 시 보호장구 착용 및 폐기물 관리/드레싱 적용

 

3. 참여 후기 : 처음 멘토링을 접했을 때가 멘티로 선배님에게 배웠을 때인데, 선배님의 수업을 통해 많은 도움이 되었고 성적도 많이 향상되었다. 그래서 나도 후배들에게 나의 공부 방법을 가르쳐 주고자 멘토를 하게 되었는데 막상 해보니 쉬운 일이 아니었다. 처음에는 막상 자료를 준비하기가 막막하였는데 하다보니 후배들과의 상호작용을 하며 즐거운 수업 시간이 되었다. 실습 이론에 대하여 전공 책을 위주로하여 중요한 부분을 빈칸 채우기를 통하여 써보고, 그 이론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후배들에게 질문을 하며 왜 그렇게 수행하느냐의 근거를 설명해주었다. 책 이외의 보충자료가 필요할 시에 첨가적으로 더 보충하여 알찬 수업이 되었다. 이론을 하고나서, 실습을 수행하면서 대상자와의 의사소통과 술기를 연습해보았다. 실습 시험에 대한 정보도 알려주고 서로간의 상호작용을 하며 친밀한 관계도 유지하면서 알찬 수업을 진행하여 뿌듯하기도 하고 후배들에게도 지루한 수업이 되지 않도록 많은 노력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