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및 학습 DONGEUI INSTITUTE OF TECHNOLOGY

동의과학대학교 인테리어디자인과 학사정보 비주얼이미지

교과목 소개

교육 및 학습교과목 소개

인테리어디자인과 교과목 소개

동의과학대학교 인테리어디자인과의 교육과정은 여러분들이 졸업 후 인테리어 현장에서 필요한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8가지 영역에 35과목으로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초분석 옷을 디자인할 때, 신체 사이즈를 측정하고 최신 유행에 대해 알아보기도 하는 것처럼, 실내공간을 디자인 할 때도 건축의 구조나 부지조건, 비슷한 사례 등 여러 가지를 조사하고 나서 본격적 설계에 들어갑니다. 이러한 조사기법과 관련된 내용을 공부하는 교과목입니다.
건축구조 성형수술을 하더라도 혈관과 신경을 알아야 하고, 메이크업에 대해 공부하더라도 사람의 피부를 알아야 하듯, 인테리어디자인을 하더라도 건물의 벽이나 천장이 어떻게 만들어졌는가는 알아야 합니다. 건물이 어떻게 만들어져 있는가에 대해 공부하는 교과목입니다.
실내디자인론 좋은 디자인이 되기 위해 빠질 수 없는 조건이 아름다움입니다. 아름답고 보기 좋은 공간이 있다면, 어떤 이유 때문에 그렇게 보이는지, 어떤 디자인 요소와 원리로 만들어졌는지에 대해 공부하는 교과목입니다.
입체조형 아름답고 보기좋은 형태를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일정한 조형원리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구체적인 조형원리가 어떤 것인지, 실제로 어떻게 공간디자인에 적용하고 활용하는지에 대해 공부하는 교과목입니다.
공간계획

실내공간은 벽, 천장, 바닥, 가구, 창 등 여러 가지 디자인 요소로 구성됩니다. 디자이너는 이 요소들의 크기나 위치를 변형하고 조합하면서 사용하려는 목적에 맞는 공간을 만들어 냅니다. 이러한 공간의 기본적 형태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공부하는 교과목입니다.

이미지연출 우리가 어떤 공간에 들어갔을 때, 화려하다, 차분하다, 고급스럽다, 같은 감정을 느낄 수 있는데, 이런 것들을 공간이미지라고 합니다. 이러한 공간이미지의 기능, 공간이미지를 만들어내는 방법, 이미지를 접하는 인간의 반응 등에 대해 공부하는 교과목입니다.
색채계획 벽이나 천장, 바닥 또는 가구 등이 어떤 색으로 되어 있는가에 따라 화려함을 느끼기도 하고 차분함을 느끼기도 합니다. 원하는 분위기의 공간을 만들기 위해 어떤 색채를 선택해야 하는지에 대해 공부하는 과목입니다.
가구및디스플레이 식탁 없는 음식점, 책상 없는 학교나 사무실은 상상할 수 없습니다. 생활을 위해서는 가구가 있어야 합니다. 가구의 스타일에 따라 공간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어떤 가구를 선택하고, 배치해야 원하는 분위기와 기능에 맞는 공간이 될 것인지에 대해 공부하는 과목입니다.
마감디자인 대부분 건물을 콘크리트로 짓지만, 실내에서 콘크리트는 거의 볼 수 없습니다. 쾌적함이나 아름다움을 위해 타일이나, 벽지, 페인트 같은 재료로 감싸기 때문입니다. 어떤 재료를 사용해서 마감해야 원하는 분위기와 기능에 맞는 공간이 될 것인지에 대해 공부하는 과목입니다.
조명계획 편의점의 불빛과 커피숍의 불빛은 완전히 다르게 보입니다. 상품이 잘 보여야 하는 곳과 편안한 분위기를 만들어야 하는 곳의 차이 때문일 겁니다. 어떤 전구를 선택하고, 어떻게 빛을 비추어야 원하는 분위기와 기능에 맞는 공간이 될 것인지에 대해 공부하는 과목입니다.
실내디자인기본계획Ⅰ
실내디자인기본계획Ⅱ
사람들이 많은 시간을 보내는 주요 공간은 주거공간, 상업공간, 업무공간이 대표적입니다. 실내건축산업기사 실기문제의 유형과 수준을 반영하여 공간 유형별로 영역을 구분하고, 색채 및 마감을, 조명, 가구를 계획하고 기본 도면으로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공부하는 과목입니다.
디자인스튜디오프로젝트
캡스톤디자인프로젝트
우리 지역의 공간을 대상으로 디자인 개념과 설계프로세스를 결정하고 창의적 프로젝트를 만드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기초분석, 실내디자인론, 색채계획, 캐드, 3D표현, 패널구성 등 다른 교과목에서 공부한 지식이나 기술을 활용하는 종합적인 성격의 설계 교과목입니다.
기초제도 공간디자인을 표현하는 가장 기본적 방법은 역시 도면입니다. 이 도면을 보고 지어질 공간을 예측하는 방법과 평면도, 입면도, 천장도 등 각종 도면을 그리고 해석하는 기본적인 방법에 대해 공부합니다.
실무제도 공간디자인의 결과물을 도면으로 표현하기 위해서는 3차원 입체를 시점에 따라 2차원 도면으로 작도하는 원리를 이해해야 합니다. 입체적 공간을 평면도, 단면도 및 투상도 등의 형식으로 표현하는 원리에 대해 공부하는 과목입니다.
디자인문서작성 디자이너가 완성한 계획을 건축주에게 보여주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 한가지가 발표자료를 이용해서 설명하는 것입니다. 듣는 사람의 관심을 끌면서도, 설득력 있는 발표자료를 만드는데 필요한 기술에 대해 공부하는 과목입니다.
패널구성 디자이너가 완성한 계획을 건축주에게 보여주는 여러 방법 중 한가지가 패널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한 눈에 모든 것을 전달해야 합니다. 깔끔하면서도 알아보기 쉬운 패널을 만드는데 필요한 기술에 대해 공부하는 과목입니다.
모형제작 공간은 길이와 폭, 높이가 모두 있기 때문에 도면만으로는 완성될 공간의 모습을 짐작하기 어렵습니다. 모형은 길이와 폭, 높이를 모두 갖고 있어서 입체적인 공간을 표현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수단입니다. 도면에 따라 모형을 제작하는 방법에 대해 공부하는 시간입니다.
스케치업활용Ⅰ
스케치업활용Ⅱ
입체적인 공간의 모습을 평면적인 도면만으로는 짐작하기 어렵습니다. 스케치업은 지어질 공간의 모습을 비교적 간편하게 입체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디자인 업무에서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스케치업의 활용법에 대해 공부하는 시간입니다.
3D표현기본
3D표현응용
입체적인 공간의 모습을 평면적인 도면만으로는 짐작하기 어렵습니다. 3ds Max는 지어질 공간의 형태나 재료, 조명 등을 사실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3ds Max의 활용법에 대해 공부하는 시간입니다
캐드 도면은 컴퓨터를 이용해서 작업합니다. 도면을 작성하는데 사용하는 오토캐드 프로그램의 명령어 등 기본적인 활용방법에 대해 공부하는 과목입니다.
컴퓨터그래픽 검은색 선으로만 표현된 도면은 비전문가는 이해하기 어렵기 때문에, 실제와 가깝게 색이나 재료 표현을 더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포토샵 및 일러스트레이터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컬러링 등 도면에 다양한 시각적 효과를 표현하는 방법에 대해 공부하는 시간입니다.
디자인실무와창업 실시설계도면 작성, 비용산출 및 공사 계약 등 계획안을 실제로 시공하기 위한 절차 및 내용과 창업에 관한 기본지식과 절차에 대해 학습합니다.
시공현장관리 디자이너의 설계는 실제로 건물을 짓는 시공을 거쳐 완성됩니다. 졸업후 현장에 가더라도 직접 공사를 하는 것은 아니고, 공사가 설계대로 진행되고 있는지를 관리하는 일을 합니다. 인테리어 공사의 순서와 시공현장에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에 대해 학습 합니다.
라이프가이드Ⅰ
라이프가이드Ⅱ
라이프가이드Ⅲ
라이프가이드Ⅳ
학생들의 학업과 진로, 대학생활 전반을 돕기 위해 개설된 교양필수 교과목입니다. 지도교수와의 1:1로 소통하면서 인테리어디자이너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움 받는 시간으로 1학년1학기부터 2학년2학기까지 매학기 개설됩니다.
건축MSE 수학이 싫고, 계산은 계산기가 하더라도 설계비나 공사비는 제대로 받아야 합니다. 또, 물리나 화학은 몰라도 건축자재나 조명기구의 설명서의 용어들은 이해해야 합니다. 인테리어 직무에 필요한 최소한의 수학 및 과학기술 관련 기초지식에 대해 학습합니다.
컴퓨터활용 모든 실무에서 공통적으로 활용하는 엑셀의 함수와 차트 등 다양한 기능과 활용에 대해서 공부하는 동시에 정보기술자격(ITQ)을 취득할 수 있도록 개설된 교과목입니다.
교양선택 전공과 관계없이 사회인으로서 갖춰야 할 기본적 능력을 교양이라고 합니다. 기초일본어, 매너와에티켓, 성공이미지와매너, 웰빙건강, 음악심리치료, 인성과자기계발, 재미있는문화이야기 등 다양한 영역의 교과목 중에서 선택하여 수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