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T 소식 DONGEUI INSTITUTE OF TECHNOLOGY

인터뷰


부산아이파크 u-18 유스 축구팀, 물리치료과 21학번 임재영

2024-01-15 09:38 237





1.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이번에 졸업을 앞두고 부산아이파크 u-18 유스 축구팀에 취직을 하게 된 임재영입니다.

2. 아이파크 유소년팀 물리치료사를 선택한 이유는?

저는 스포츠구단 물리치료사를 목표를 하고 물리치료과에 입학하였습니다. 
그런 저에게 동의과학대학교 물리치료과는 제가 구단 물리치료사가 될 수 있는 큰 도움을 주었습니다.
물리치료과에서의 학교 역할은 이론적인 기반 지식과 실습 경험을 제공해 주었습니다.
그리고 더불어 스포츠재활센터에서의 역할도 컸습니다.

스포츠재활센터는 제게 많은 가르침과 경험을 주었고 현장실습을 통해 실제로 부상을 입은 선수들의 치료에 참여하고, 다양한 재활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직접적인 실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센터에서의 교육과 지도는 제게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었습니다. 게다가, 스포츠구단에서의 업무와 실습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으며, 선수들의 상태를 체계적으로 관찰하고 평가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아이파크 고등학교 팀 물리치료사를 선택한 것입니다. 아이파크 고등학교 팀은 우수한 스포츠 프로그램과 훌륭한 선수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가 얻은 물리치료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팀 멤버들의 건강과 성장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부상 예방을 위한 치료와 재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선수들의 체력과 기능을 향상시키는 데에 도움을 주고 싶습니다.

3. 후배들이 진로 결정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현재의 직무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


스포츠 구단에서의 직무는 다양한 역할과 책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주로 다음과 같은 활동을 수행합니다:

1. 선수 관리: 스포츠 구단에서는 선수들의 건강과 훈련 상태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한 업무입니다. 선수들의 상태를 체계적으로 관찰하고 평가하여 부상 예방을 위한 조치를 취하며, 필요한 경우 치료와 재활을 지원합니다.

2. 훈련 계획 수립: 선수들의 개별적인 능력과 목표를 고려하여 훈련 계획을 수립합니다. 이는 체력 향상, 기술 개발, 전술적인 측면 등을 고려하여 구성됩니다. 팀의 목표와 선수들의 성장을 위해 최적의 훈련 환경과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3. 부상 관리: 부상은 스포츠에서 피할 수 없는 요소입니다. 스포츠 구단에서는 부상 발생 시 신속하고 효과적인 치료와 재활을 제공하여 선수들의 회복을 돕습니다. 물리치료사와 협력하여 부상 예방과 치료를 진행하며, 선수들의 부상 회복을 최적화합니다.

4. 경기 지원: 스포츠 구단에서는 경기 준비와 진행을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는 훈련 세션의 기획과 관리, 경기 전략 수립, 선수들의 상태 및 컨디션 관리 등을 포함합니다. 경기 결과를 최적화하기 위해 다양한 측면에서 지원을 제공합니다.

5. 선수 커뮤니케이션: 선수들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은 스포츠 구단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선수들과의 관계를 형성하고, 선수들의 의견과 요구를 듣고 존중합니다. 선수들의 심리적인 지원과 팀 내 조화를 도모하여 팀의 성과 향상에 기여합니다.

스포츠 구단에서의 직무는 팀의 성과와 선수들의 개인적인 성장을 돕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또한, 스포츠 업계에서의 경험과 전문성을 키울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하며, 선수들과의 교류와 경기의 열기를 함께 느낄 수 있는 흥미로운 분야입니다.

동의과학대학교에서는 스포츠 구단 직무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한 교육과 실습 기회를 제공하여 후배들이 스포츠 구단에서의 경력을 쌓고 진로를 결정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4. 현 직업에 대한 자부심을 가지고 계신가요?

물리치료사로서 스포츠 구단에서 일하는 것에도 큰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포츠 구단에서 물리치료사로 일하면, 선수들의 건강과 성능 개선에 직접적으로 기여할 수 있습니다. 선수들은 경기에서 최고의 성과를 내기 위해 체력과 기능을 최적화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부상 예방과 치료, 재활이 필수적입니다. 스포츠 구단에서 물리치료사로 일하면, 선수들의 부상 예방을 위한 훈련 계획 수립과 체력 향상을 돕고, 부상 시 치료와 재활을 통해 빠른 회복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또한, 경기와 훈련에 필요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선수들의 운동 생리학, 근력 및 유연성 향상, 움직임 분석 등을 통해 선수 개개인에게 맞춤형 치료와 훈련 계획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선수들의 성능을 향상시키고, 팀의 경기 결과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게다가, 훈련 스태프와의 협업이 중요한 부분입니다. 팀 내에서 다양한 전문가들과 협력하면서 선수들의 건강과 훈련 상태를 관리하는 과정에서 서로의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고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스포츠 구단에서 물리치료사로 일하는 것은 선수들과의 교류와 현장에서의 열기를 함께 느낄 수 있는 독특한 경험이라고 생각합니다. 선수들의 도전과 성장을 지켜보며, 그들의 최고의 모습을 만들어내는 과정에 참여하는 것은 큰 자부심을 주는 일입니다.

따라서, 스포츠 구단에서 물리치료사로 일하는 것에 대한 자부심을 가지고 있으며, 선수들의 건강과 성능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5. 대학생활을 돌이켜 볼 때, 잘했다 싶은 점과 아쉬운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대학 시절 돌이켜보면, 물리치료학회 교육과 학교에서 진행하는 멘토링 그리고 현장실습을 열심히 참여한 것과 자격증을 취득하여 피티샵에서 일을 한 경험이 잘한 점입니다. 물리치료학회 교육과 멘토링을 통해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네트워킹 기회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자격증을 취득하여 피티샵에서의 경험을 통해 실무적인 역량을 키울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더불어, 대학에서 스포츠 센터와 부산대학교병원에서의 현장실습을 통해 다양한 치료를 경험할 수 있어 진로 선택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물리치료사의 현실과 흥미로운 분야를 더욱 잘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대학에서 학교기업 스포츠재활센터에서 근로로 일하며 실무에 대한 열정적인 학습을 진행했고, 센터를 열심히 방문하며 실무 경험을 쌓았습니다. 이러한 경험들은 진로 선택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아쉬운 점으로는 대학 생활을 마무리할 때 더 재미있게 놀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지금은 궁금한 점을 찾기 위해 책이나 인터넷을 찾아야 하지만, 학교를 다닐때 교수님께 좀 더 궁금한것과 의문점을 더 질문하지 못해 아쉽습니다.

6. 대학생활 하면서 취업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노하우를 알려주세요.

전공 공부에 집중하기. 전공 과목을 열심히 공부하고 전공책을 꼭 다 읽어 보면서 공부해야합니다.

동아리나 학회 활동에 참여하기, 자신의 관심 분야에 맞는 동아리나 학회에 참여하여 지식 습득하기, 적절한 자격증을 취득하여 스포츠 물리치료사로써 운동지도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운동이나 스포츠를 경험하고 즐겨 해보기, 대학교에서 다양한 사람들과 교류와 네트워킹 하기 교수님 , 동기, 선배 등 다양한 사람들과 관계를 형성하여 유용한 정보나 추천 소개 등의 기회를 얻기 등,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선배나 전문가로 부터 조언과 지도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실무에 대한 통찰력과 인사이트를 얻을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역사회 봉사활동이나 선수촌 현장경험 물리치료전공별 병원의 임상실습 멘토링 프로그램등을 참여하여 실제 우리가 일해야하는 현장을 경험할수있는 프로그램을 꼭 많이 참석 하기, 재활센터 현장 실습을 꼭 경험하기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재활센터나 관련 분야의 현장 실습에 참여하여 실제환경에서의 업무를 경험하고 문제해결 능력과 현장에서 요구되는 역량을 키울 수 있습니다. 스포츠 구단이 목표라고 하면 꼭 필요한 경험이라고 생각합니다.

7. 앞으로의 포부와 꿈이 있으신가요?

저는 물리치료과에 진학하여 스포츠물리치료사로 성장하고, 유스팀이 아닌 프로팀이나 국가대표 전담 물리치료사로 일하고 싶은 최종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경험과 실력을 쌓아 실력있고 경험있는 치료사가 되고싶고, 또한 운동센터를 운영하여 선수들이나 일반인, 그리고 환자분들을 직접 케어하고 싶습니다. 앞으로도 열정과 노력을 가지고 목표를 향해 나아가겠습니다.

9. 마지막으로 후배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가 있으면 얘기해주세요.

물리치료사가 되기 위해 노력하는 후배분들이 꼭 자신의 목표에 맞는 노력이 빛을 바래 목표를 하나씩 이루길 바랍니다. 저도 후배들도 앞으로도 계속 성장하고 노력하는 물리치료사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