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T 소식 DONGEUI INSTITUTE OF TECHNOLOGY

인터뷰


우리 부서는 이런 일 해요

2015-01-02 11:01 5,209

입학홍보부 장혜나 선생님을 소개합니다

 

편집자註
우리 대학에는 5처 1단 1원의 행정부서가 있다. 대학의 규모가 커짐에 따라 행정직원의 업무가 다양해지고 세분화되고 있다. 이에 재학생은 물론 교직원 상호간에도 행정업무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없어 발생하는 불편함을 해소하고 교직원 상호간의 소통을 위해 부서별 행정직원을 소개하기로 한다.

 

그 첫 순서로 입학홍보부 장혜나 선생님을 소개한다. 입학홍보처는 신입생선발, 편입학생선발, 대학홍보, 전공심화과정운영, 출판물 디자인, 입학설명회운영, 진로체험운영 등의 업무를 맡고 있고 본관 1층에 사무실이 있다. 조정우 부장, 배형주 차장, 윤재호 차장, 조성영 차장, 박성열 선생님 등 모두 6명의 부원이 있다.

장혜나(입학홍보부)


 

1. 간략히 자기소개를 해주세요.
- 저는 2004년 부총장 부속실로 발령받아 입사했습니다. 2005년 지금의 입학홍보부로 부서이동한 후 지금까지 10년 동안 입학홍보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주요업무로는 입학상담, 입시게시판의 Q & A 답변 및 관리, 홍보도우미 운영, 편입학생 선발, 입학설명회 진행 등의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왼쪽부터 조정우, 배형주, 장혜나, 윤재호, 조성영, 박성열


2. 입시시즌을 맞아 한창 입시업무로 바쁘신데요. 지금 현재 진행되고 있는 주요업무는 무엇입니까?

- 정시모집이 진행되고 있는 지금은 원서접수에 따른 각종 서류정리, 수험생들의 입시관련 문의에 대한 답변 게재업무를 주로 하고 있습니다. 지금의 입시제도는 입시기간이 특정한 달로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 1년 내내 모집을 한다고 보면 될 정도로 오랜 기간 모집을 합니다. 그러다 보니 수험생은 물론이고 심지어 우리 대학 교직원분들도 입시에 대한 관심이 무뎌지는 것 같아 아쉬울 때도 있지만 우수한 학생을 선발하는 입시가 모든 대학 운영의 출발점이라고 생각하고 입시업무에 대한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온라인이든 전화상으로든 대면하는 상담이든 한사람 한사람이 모두 우리 대학의 이미지 향상을 위한 홍보대상이라고 생각하고 최대한 친절하게 전문성을 가지고 상담하고 민원을 처리하려고 합니다.

 

3. 업무에 대해 가지고 있는 생각을 말씀해 주시면?
- 입시관련 전화 민원이 많습니다. 입학홍보부의 모든 직원분들이 다 그렇겠지만, 거의 비슷한 답변을 하루 종일 반복해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기다 억지를 부리거나, 무리한 요구를 하는 수험생이나 학부모님들도 있습니다. 그리고 등록기간에는 등록여부 파악을 위한 전화업무가 며칠간 지속됩니다. 직원들 모두 긴장상태에서 스트레스를 받다보니 사소한 일에도 서로 부딪히는 경우가 있을 정도로 예민해지는 기간입니다. 사무실 막내로서 부드러운 분위기를 만드는데 도움이 되고 싶습니다. 그리고 게시판을 통해 질문을 하는 수험생은 나름 우리 대학에 대한 관심이 상대적으로 높다고 생각하고 질문에 대한 최대한 많은 정보를 제공해 주려고 합니다. 또 사무적이고 딱딱하지 않게 누나같은 친근감을 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 한사람 한사람이 우리 대학에게는 모두 소중한 고객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4. 수험생에게 바라는 말씀이 있으시다면?
- 홈페이지를 좀 자세히 봐달라는 것입니다. 입시에 대한 모든 사항은 홈페이지에 충분히 나와 있습니다. 물론 개별 사정에 따라 홈페이지 접속이 어려운 분들도 있고, 전화로 확인하고 싶은 마음이 있다는 것도 알지만, 차분히 홈페이지를 이용하시라는 부탁을 드리고 싶습니다. 훨씬 더 많고, 정확한 정보들이 홈페이지에 있습니다. 고교 선생님이나, 친구, 부모님, 대학 전화 상담 등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대상은 많지만 홈페이지를 이용해 달라는 부탁을 드리고 싶습니다. 왜냐하면 각 대학들마다 홈페이지를 가장 신경써서 가장 잘 만들어 놓고 있기 때문입니다.

 

5. 재학생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은?
- 주변에 대학지원, 특히 우리 대학을 염두에 두고 있는 학생들이 많이 있을 것입니다. 후배고, 친척이고, 이웃인 그들에게 우리 대학을 알리는 역할을 해 주었으면 합니다. 자신의 모교에 대한 애교심으로 그들에게 좋은 정보도 전달해주고, 동의과학대학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가 전달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수험생과 상담하다가 우리 대학 재학생의 추천이 있었다는 말을 들을 때가 가장 기분이 좋습니다. 우리 대학 재학생이 만족하고 있고, 또 자신이 있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추천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말하자면 상품을 직접 이용한 고객이 추천하는 상품에 대한 신뢰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재학생이 외면하는 대학은 아무리 포장을 해도 고객이라고 할 수 있는 수험생에게 어필되지 못한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