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T 소식 DONGEUI INSTITUTE OF TECHNOLOGY
DIT 소식DIT News교내소식

DIT News


동의과학대 김영도 총장, 공학교육 발전 공로로 교육부 장관 표창

2016-11-09 09:56 2,523

동의과학대 김영도 총장, 공학교육 발전 공로로 교육부 장관 표창


우리대학(총장 김영도)은 지난 6일부터 열린 세계공학교육포럼 및 공과대학장 세계대회(WEEF & GEDC 2016)’에서 김영도 총장이 공학교육계 및 국가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교육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9일 밝혔다.

 

공학교육 유공자 시상식은 8일 서울 서초구 가빛섬(세빛섬)에서 개최되었으며, 김영도 총장은 공학기술교육인증제를 공학계열 전 학과에 도입하고 지속적 공학교육 품질향상을 추진하는 등 전문대학 공학기술교육 발전에 크게 기여한 공적을 인정받아 교육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김영도 총장은 지난 2011년 동의과학대 제 9대 총장으로 취임한 이래로, 공학기술교육인증제를 본 대학에 도입하여 전기기술학위과정 인증을 추진하였으며, 2012년부터는 공학계열의 전체학과로 확대하여 공학기술교육인증을 확산해왔다.

 

특히, 이러한 노력으로 동의과학대는 2011년 한국산업기술진흥원으로부터 공학교육혁신지원사업에 선정되었으며, 2015년까지 5년간 공학기술교육인증제 기준에 준한 교육과정 개발, 영어 및 MSC교과목 능력별 수업 도입 및 활성화 등 다양한 공학교육프로그램의 운영 및 공학교육 방법 개선으로 우리나라 전문대학의 공학기술교육발전의 디딤돌 역할을 수행해 왔다.

 

이 날 수상한 김영도 총장은 공학교육은 사회변혁의 근간이라며, “이번 수상을 계기로 기존 운영과정의 내실화 및 새로운 교육의 선도적 도입·운영함으로써, 지식 탐구, 정보 활용 그리고 기술 융합 등 공학교육 전 분야의 혁신을 일궈내고, 공학교육 대표대학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한편, 10일까지 5일간 서울 코엑스, 킨텍스에서 열리는 세계공학교육포럼은 세계 최대의 공학교육학술행사로, 이번에 처음으로 한국에서 개최되었다.

 

그와 동시에 전 세계 200여명의 공과대학 학장들이 모여 공학교육의 발전 방향을 논의하는 세계공과대학학장협의회도 함께 열려, 미래 스마트 사회 구현을 위한 올바른 공학교육의 혁신방향과 해법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